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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시골 교회 목사님의 코로나 사태에 대한 탁월한 식견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상황하에서 한국교회의 바람직한 대처 방안


2020년 새 봄이 오기도 전,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미증유의 큰 환난에 처해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는 인류의 건강을 해치고 경제생활을 파괴하는 등 엄청난 폐해들을 가져다주고 있지만, 우리 개신교의 관점에서 보면 뜻하지 않은 수확도 얻었습니다. 그간 교회를 괴롭히고 사회를 파괴해온 악질 이단 신천지의 민낯이 백일하에 드러난 게 수확이라면 수확입니다.


신천지는 그동안 교회를 바벨론으로 정하고 공격적이고 위선적인 거짓모략 교리로 교회와 우리 사회를 어지럽혀온 흉악한 암적 존재입니다. 이 비열한 신천지를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여지없이 세상에 정체를 드러나게 한 것은 하나님의 크신 뜻이 있다고 저는 봅니다. 이것은 한국교회 교인들의 줄기찬 기도 덕분도 있지만, 비교적 강력한 공권력을 발휘한 세속 정부와 지자체의 공도 크다고 하겠습니다.


이럴 때 한국 교회는 하나님의 뜻을 바로 깨달아 교인들의 건강과 생명은 물론 일반인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일에 앞장선다면 국민들에게 크게 찬사를 받을 것입니다. 이것은 그간 잃었던 교회의 공신력을 회복시킬 뿐 아니라, 사이비 이단 신천지를 확실하게 우리 사회에서 몰아내게 할 것입니다.


문제는 논란이 되고 있는 교회의 공예배입니다. 2000년 기독교 역사에서 예배는 두말할 것도 없이 가장 중요한 기독교 신앙의 요체이자 근간이 되어왔지요. 그러므로 어떤 환경에서도 예배를 포기하지 않으려는 교회들의 몸부림은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믿음의 발로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에서 성전예배만을 고수하는 것은 진지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예배 문제를 “정부의 교회 탄압” 시각으로 보는 것은 현 사태를 올바로 파악하는 데 지장을 줄 것입니다. 자, 그러면 제가 코로나 사태라는 특수한 위기상황에서 한국교회는 어떻게 예배를 드려야 할지에 대한 저의 다섯 가지 생각을 나누어 보겠습니다.

 

첫째, 작금 코로나 사태는 왜정시대나 북한 공산국가의 침략으로 인한 교회 핍박의 상황과는 다르게 재해로 인한 생명 위협의 상황이라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예배는 성도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이 때 각 교회는 위기 상황에서 공동체가 모이는 예배가 아닌, 흩어지는 예배를 통해 성도들이 안전하게 지금까지 영혼에 지녀온 은혜와 진리가 계속해서 충만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 교회는 무지하고 악질적인 신천지 집단과는 확연히 다르다는 인식을 사회에 심어주기 위해서도 모이는 예배를 흩어지는 예배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일부 교회들이 예배행위를 지속하고 있다는 각종 보도는 교회에 대한 사회의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는 형국입니다. 이것은 자칫 일반인들이 교회를 신천지 이단과 비슷한 아류로 보이게 할 우려가 있으므로 교회는 모이는 예배를 잠시 중단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코로나 사태는 한국교회가 사회로부터 신망을 되찾는 절호의 기회일 수도 있다는 점을 십분 감안, 결단력 있는 공예배의 중지가 무엇보다 요구됩니다.


셋째, 14일간 모든 집회를 중지하는 것은 코로나 사태를 최대한 빨리 종식시키는 지름길입니다. 저는 처음부터 우리교회 교인들에게 온 세계인들이 2주간 만 모든 활동을 중지한다면 이 상황은 빠른 시일 내에 끝날 것이라고 말해왔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빨리 끝나야 나라 안 경제활동이 정상적으로 돌아가고 우리 교인들도 경제를 가동하지 않겠습니까?

모이는 공예배가 중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혹여 우리 교회 공예배만은 피해간다는 생각은 위험하지요. 그렇게 교회가 현장예배를 강행하는 중에 몇몇 교회들에서 확진자가 나오고 코로나 사태는 진정되지 않으니, 백성들의 불안한 마음은 어떻겠습니까? 이렇게 장기화될수록 성도들의 경제활동은 점점 어려워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합니다. 만일 이런 사태가 한두 달만 더 지속된다면 소상공인은 물론 중소기업까지 무너질 판이니 상상만 해도 눈앞이 아찔합니다. 그러므로 ‘흩어지는 예배’는 충분히 있을 수 있는 대재앙을 방지하는 중요한 방책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넷째, 위기상황하에서 교회의 현장예배를 일시 중지하자고 외롭게 외치는 김준수 목사님의 ‘공공선’에 관한 의견입니다.저는 정부가 주일 공예배를 막는다면서 이에 맞서 결사항전 하듯 하는 일부 교단 총회장들과 교회들의 모습이 과연 지혜롭게 대처하는 것인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교회들은 공공선을 위해 정부의 지도를 따라 7개 수칙을 지키며 앞장서 왔습니다. 제 생각엔 이러한 교회들이 전체의 99%나 될 것입니다. 나머지 1%가 문제입니다. 이 1%에는 이단교회들뿐 아니라 한기총대표회장교회 같은 여러 정통교회들도 있습니다. 예배를 강행하는 이런 교회들에게서 계속해서 집단적인 확진사례가 나오고 있는 현실입니다.

 

감사하게도, 저희 강원도 화천지역은 아직 확진자가 단 한 명도 나오지 않았습니다.그래서인지 화천군 지자체에서도 얼마 전까지는 교회에 이래라 저래라 별 요청을 하지 않았지요. 그럼에도 저희 교회는 코로나 발생 초기부터 정부 방침에 호응하여 마스크 쓰기, 거리두기, 손 세정제 쓰기 등을 실시해 왔습니다.


저희 교회는 지방의 산골에 위치한 작은 교회입니다. 교인 수가 30명이지요. 그나마 가정예배로 돌린 노인 성도들과 시내 출퇴근 성도들을 제외하면 기껏해야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는 분들은 20명 내외였지요. 이 20명의 성도들은 널찍이 떨어져 앉아 예배를 드리게 했고, 10여명의 성가대도 생략하였으며 공동식사도 하지 않음으로써 감염 위험을 피하게 했습니다.


그러던 게 지지난주 국무총리의 담화로 전국적으로 모든 모임과 집회를 15일간 자제해 달라는 당부가 있었고, 지자체에서도 공문으로 예배에 관해 자제를 요청하였으며, 지난 22일 주일에는 관련 공무원이 지침 준수 여부를 파악, 지도하기 위해 교회에 왔습니다.


정부의 요청에 저희 교회는 22일부터 2주간 가정예배로 전환하고 저와 아내 단 둘만 예배를 드렸기에 공무원은 안심했다는 듯그냥 돌아갔습니다. 저희 교회가 이런 조치를 취한 것은 코로나로 인해 고통으로 신음하고 있는 우리 조국 대한민국과 한국교회, 그리고 전 세계의 안녕을 위한 것으로서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는 고심어린 결단이었습니다. 저는 이것이 사회의 공공선을 위한 책임을 다하는 교회의 태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공공선, 즉 사회적 책임을 위한 교회의 역할은 어디까지일까요? 이미 정부와 지자체들은 학교나 문화센터, 어린이집, 노인정 등 공적기관들의 문을 닫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교인들은 정부가 왜 카페나 식당, 유흥업소 등은 방치하면서 교회에게만 부당하게 예배를 막느냐고 항변합니다. 물론 저도 형평성에 맞지 않아 속상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달리 생각해 보면 교회들을 식당이나 유흥업소같은 사적 모임이나 업소와 비교하는 게 과연 옳을까요? 목사와 그리스도인은 사회에서 공인 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교회는 그래서 공적의식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미 천주교나 불교 등 타종교는 공적 자세로 선제적으로 정부 방침에 적극적으로 호응, 집회를 중지하고 있지 않아요?


그러지 않아도 교회들은 사회로부터 지탄을 받아 신뢰를 많이 잃었는데, 일부 교회들의 이러한 모습을 타 종교나 일반사회는 어떻게 보겠습니까? 교회는 타종교와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이해할 수 있다 해도, 사회는 이러한 교회를 향해 이단들처럼 이기적이고 반사회적인 집단으로 매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선한 사마리아인이 누구인지 비유로 가르치신 우리 주님, 안식일을 지키는 것보다 고통 받는 이웃을 도우라고 가르쳐주신 우리 주님은 과연 무어라고 우리에게 말씀하실까요?


다섯째, 한국 교회의 미래에 관해 말씀드리고 이 글을 끝맺으려 합니다. 이미 한국교회는 민주화 시대를 겪으며 많은 교회에서 이탈하게 한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15년 전만 해도 기독교인 수는 1천만 명이 넘었고, 천주교인 수는 250만 명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지금 기독교인은 750만 명으로 확 줄었습니다. 많은 젊은이들이 교회를 등지거나 천주교로 이동했습니다. 그 수가 물경 500만 명이나 된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교회들이 잘못을 해서 교회를 떠난 이삼십대 젊은이들을 다시 교회로 오게 해야 하는 막중한 시대적 책임이 있습니다. 타국 선교도 중요하지만 선교의 모판인 우리나라도 중요한 전도지역입니다. 젊은이들이 다시 교회로 몰려오면 바로 이 새벽이슬 같은 젊은이들이 한국교회와 한국사회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동량들입니다.


이 몹쓸 코로나 위기상황에서 교회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를 놓고 목회자들과 신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때로는 서로 비방하고 삿대질을 하지만 교회를 사랑하고 예배를 사모하는 마음은 모두 같습니다.


목사님들은 언어를 절제하고 품위를 지켜 서로 위로하고 격려하며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힘들더라도 서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긍휼히 여기면서 피차 의견을 존중하고 존경심을 잃지 않는다면 믿지 않은 사람들에게 덕이 되고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일이 없게 될 것입니다. 두서없이 쓴 장문의 글을 읽으시느라 참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한희수 목사 (화천동산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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