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298호

2015830일에 띄우는 여덟번째 쪽지! ◁이전l 다음▷ 지난호

여러분의 정성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합니다.

월간 새벽기도 구독하시려면 누르세요

바이블웨이 -구입하시려면 누르세요

목사님들께 강력히 추천합니다!

2015년 감사주보 구입하시려면 누르세요

히브리어를 배워보세요.jpg

갓피플-책은 이곳에서

호환성보기를 클릭해주세요.

플러스예화

매일 바뀌는 기독교 바탕화면

Jesus365 설치하세요(무료)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제2계명은 꽤 깁니다.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풀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출20:4-6)
주일학교 다닐 때 이거 외우느라고 엄청 고생했습니다. 성경이 개역성경에서 개정성경으로 바뀌면서 십계명의 문장도 바뀌어 다시 새롭게 외우려고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네요. 그냥 어릴 적 외운 내용이 입에서 자동으로 나옵니다. 저는 그냥 옛날 버전으로 외우다 죽으렵니다.
제2계명의 핵심은 ‘새긴 우상(형상)을 만들지 말라’입니다. 요시야왕이 유다 예루살렘을 정결하게 하면서 아세라 목상, 아로새긴 우상, 부어만든 우상, 바알의 제단, 태양상(대하 34:1-7)등을 찍어 불태워버렸습니다. 그야말로 예루살렘에 아로새긴 우상들이 가득했기 때문에 그것을 금지하는 계명을 강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우상숭배’라는 것은 하나님 보다 더 집착하고 소유하고자 하는 마음이라고 하셨습니다. 초월적인 하나님보다도 현실적으로 더 많은 물질, 큰 명예, 더 큰 교회 이런 것을 갖고 싶은 마음에 매이게 되면 그것이 곧 우상이라고 하셨습니다.
교회 벽에 붙여놓은 ‘십자가’도 우상이라고 떼어버린 교회도 있는데, 그건 좀 오버(over)입니다. 아마도 오늘날 가장 많은 사람들이 ‘돈’에 마음을 두고 돈을 따라다니니 가장 큰 우상은 ‘돈 우상’일 것입니다.
만약 이 시대에 다시 십계명을 만든다면 제 2계명은 ‘너를 위하여 돈을 우상으로 섬기지 말아라’ ⓒ최용우  more...

 이메일을 적어주시면 매일아침 따끈한 말씀의 밥상을 차려서 정성껏 보내드려요.

 

클릭하세요.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구독자: 14215명

책을 구입하시려면 클릭하세요.

●김남준1792 <부교역자 리바이벌/말씀사>중에서 지난글

 □영혼을 향한 사랑

하나님 앞에서 영혼들을 깊이 사랑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목회자의 심성에 꼭 있어야 할 자질입니다. 그러한 사랑의 마음을 가질 때 목회자는 영혼들의 필요에 진지한 관심을 기울이게 됩니다. ⓒ김남준 (열린교회 목사)

   ●만생-마음속에 오만가지 생각이 바글바글  지난생각

 977.젊은이와 늙은이
 ‘너는 너의 믿음만큼 젊고, 너의 의심만큼 늙으며, 너의 희망만큼 젊고, 너의 절망만큼 늙는다.’ 맥아더 장군이 마닐라에 머무는 동안 자신의 책상 뒤쪽 벽에 써 붙여 놓았다는 글입니다. 인생이 다 끝난 것처럼 한숨을 쉬는 젊은이는 이미 늙은이이며, 새로운 일에 대한 희망이 있는 노인은 몸은 늙었어도 마음은 젊은이입니다.

 978.자신을 돌아보기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지 못하고 자주 왕따를 당한다면, 다른 사람들에게서 원인을 찾기보다 자신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나는 쉽게 토라지고, 심술궂고, 무례하고, 퉁명스럽고, 손해보지 않고,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고, 인색하고, 약속을 잘 안 지키고, 험담을 자주 하고, 불평불만이 많지는 않은지 돌아보아야 합니다.

 

●감사일기 - 가만가만 사랑해야지 이 작은것들 지난일기

□쪼니 생일

오늘은 우리 쪼니 생일이다. 21년 전 안양 서울산부인과에서 2시 30분에 이 세상에 태어난 쪼꼬만 아기가 벌써 대학생이 되었으니 세월이 참 빠르다. 이 세상에서 가장 예쁜 새댁이었던 아내는 지금도 이 세상에서 가장 예쁘지만 얼굴에 나이 먹은 표시가 나는 것은 어쩔 수가 없구나!
쪼니는 아빠의 그림 그리는 유전자를 물려받아서 미대에 입학했다. 또 엄마의 미모 유전자를 물려받아 이쁘다. 엄마의 무한 긍정 에너지를 물려받아 사람들과 두루두루 평화하고 돈이 한번 좋은이 수중에 들어가면 절대 안 나오는 알짜 부자이다. 
친구들이 생일 축하해준다고 불러내서 대전 나갔다. 이마트에서 케이끄 가장 짝은 것 사다놓고 기다리는데 안 들어온다. 결국 10시 넘어서 들어왔다. 엄마 아빠 자다 일어나 캐잌 짤라 놓고 국민의례는 그냥 생략하고 빵 한 조각씩 먹고 ‘생일 축하해’ 하고 얼른 다시 잤다. ⓒ최용우

 

 

 

92.계명과 은혜

정통적인 방법으로 세례를 받은 사람은 충만한 은혜를 받습니다.
그는 적극적으로 계명들을 준행하는 데 비례하여 이 은혜를 의식합니다.

ㄴ계명(율법)과 은혜는 서로 대립하는 원수가 아니라 아주 친한 친구입니다.
계명을 어기면 은혜도 떠나가고
계명을 지키면 은혜도 더욱 충만해집니다.  ⓒ최용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