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전도세미나자료 › 생활전도

최용우 | 2009.03.02 20:51:33 | 메뉴 건너뛰기 쓰기

1. 정의

 생활전도란 첫째, 인격적으로 전도하는 것이다. 전도인이 전도 대상자에게 생활 속에서 '그리스도인의 인격'으로 친분을 맺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베풀면서 함께 그리스도 앞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복음을 전하는 전도인의 생활과 인격은 전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둘째, 생활전도는 선행으로 이웃과 친구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생활전도를 위해서는 전도인의 선행이 필요합니다. 전도란 입으로 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행동으로 사랑을 베풀면서 전도할 때에 효과적으로 전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셋째, 생활전도는 정을 주는 것입니다. 생활전도란 불신자의 완악하고 메마른 길가 밭에 정이라는 비료를 줌으로서 옥토밭으로 만든 후에 복음이라는 씨앗을 심는 것입니다.

2. 생활 전도가 이루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물고기를 양식하듯이 양식형(養殖型)으로 해야 한다.

 2) 복음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

 3) 전도 대상자에게 정(情)을 쌓아야 한다.

 4) 행실로 옮겨야 한다.

3. 생활 전도자의 정신

 1)깨닫고 사명감당 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한다.

 2) 사랑으로 기도해야 한다.

 3) 인내할 수 있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4) 전도의 열정을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5) 전도의 습관이 되도록 기도해야 한다.

 6) 말문을 열어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4. 생활 전도의 6단계

 예수님의 요한복음 4장에서 사마리아 여인을 전도하는 모습에서 생활전도 6단계의 원리를 찾자.

 ⑴ 1단계-접촉점(친절한 인사로 친분관계를 만든다)

7절에서 예수님은 사마리아 여인에게 "물을 좀 달라"고 함으로서 자연스럽게 인사말을 하며 전도에 접촉점을 만들었다.

 ⑵ 2단계-산물(선물로 정을 준다)

10절에서 "하나님의 선물"이 있음을 말씀함으로서 그녀에게 선물을 줄 수 있음을 알려 주었다.

 ⑶ 3단계-문제의 파악(전도자의 현재의 문제를 파악한다)

16절에서 예수님은 그녀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네 남편을 불러 오라"고 문제를 제기하자 그녀는 "나는 남편이 없나이다"라고 하면서 지금의 남편은 본래 자기의 남편이 아니라며 자신의 문제를 털어놓게 하였다.

 ⑷ 4단계-소망(문제에 소망을 준다)

15절에서 자신의 떳떳치 못한 행실로 남의 눈을 피하여 물 길러 다니는 것이 그녀의 문제임을 파악하시고 예수님께서 그녀에게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수가 있다는 소망을 제시하자"여기 물 길러 오지 않게"생수를 달라며 자신의 소망을 사모하게 하였다.

⑸ 5단계-간증(간증으로 확신을 준다)

26절에서 예수님께서 그녀에게 이 땅에 모든 소망을 이루는 그리스도가 "네게 말하는 내가 그로라"라고 말씀함으로 자신이 바로 메시야임을 간증하였다.

 ⑹ 6단계-초청(초청장으로 명분과 계기를 준다)

21절에서 그녀에게 "너희가 아버지에게 예배할 때가" 지금 임을 이야기함으로서 그리스도 앞으로 나와 구원받아야 할 때와 계기를 강조하셨다.

5. 이웃 생활 전도

1) 우리 마을로 이사온 집 전도

도시 가구는 년 평균 이사율이 20%이상이다. 그러므로 평신도가 1년이면 주변에 이사온 집을 년 평균 10집 이상을 목격하게 된다. 이 때 이사온 집을 방문하여 교회 선물과 반찬 등을 선물하면서 전도한다.

2) 구역(속회)전도

 구역 모임은 전도를 위한 모임으로 개편하여 전도 대상자에게 사랑을 실천하는 "사랑방"의 역할을 하는 "전도 기지"가 되어야 한다. 물을 무서워하는 사람에게 먼저 얕은 곳에서부터 물과 친숙해지도록 하듯이 전도 대상자가 교회 나오는 것에 대하여 부담감을 갖고 있으면 먼저 친절하고 사랑이 넘치는 구역 예배에 참석하도록 한다.

3) 직장 전도  

 직장 전도의 원칙은 선배, 동료, 후배간에 진실과 사랑으로 최선을 다함으로써 먼저 좋은 인간관계를 맺어야 한다. 직장 전도는 단번에 하려고 하는 것보다 신앙 도서(정기 간행물)을 빌려주면서 신앙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등 마치 물가에 놀다 보면 옷이 물에 젖듯이 점진적으로 신앙의 물이 들도록 한다.

4) 노인 전도 봉사팀

 노인은 어린 아이와 같이 단순하여서 정성어린 사랑을 베풀고 물질적으로 베푸는 인정이 보여질 때에 소외감을 느끼던 그들이 기뻐하고 의외로 쉽게 교회 나오게 된다. 노인을 먼저 전도하면 효심이 있는 자녀라면 노인의 권유로 모두 신앙 생활을 하게 된다. 노인 전도에 뜻이 있는 성도들로 구성하여 주일날 또는 토요일 점심 식사를 대접하도록 한다.

 노인을 극진히 대접하다 보면 효자 교회로 소문이 날 것이며 이러한 미담은 노인들의 가족들에게 전달되고 동네 사람들에게 칭찬받는  교회가 되어서 결국 교회 부흥의 기틀이 될 것이다.

5) 병원 전도

 대부분 질병에 걸리면 교만하던 사람도 죽음의 공포, 가정 문제, 경제적인 문제, 직장의 문제, 장래에 대한 불안 등으로 마음이 나약하게 되고 무엇이든지 의지하고 싶은 마음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그들이 마귀의 유혹이나 미신에 빠지지 않도록 지체말고 전도대상자로 삼고 전도하여야 한다.

6) 동네 생활 보호 대상자에 대한 봉사 활동

 지역 내에 불우한 사람들을 전도 대상으로 삼고 구제사업과 함께 전도를 하도록 한다. 전도를 내세워 구제하는 부담감을 줌으로 먼저 봉사를 통하여 마음의 문이 열리도록 한 후에 전도한다.

7) 공장 전도  

교회마다 많은 여자 성도들이 맞벌이로 직장을 나가는 경우가 많다. 여자 성도들이 직장에 나가는 이유 중에 하나는 전도자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 직장에 나가는 것이다. 자신이 직장에 파견된 선교사로 생각을 하고 교회와 협조하여 매주 1회 점심시간에 특식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으로 직장 전도를 한다.

8) 청년 전도

 기독 청년들의 하나님에 대한 뜨거운 사랑에 열정은 불신자를 구원하는 일에 헌신되어야 한다. 청년들이 전도하면서 성령의 역사하심과 하나님의 은혜를 직접 체험할 때에 더욱 성숙한 크리스천이 되는 것이다. 청춘의 뜨거운 가슴은 영혼을 구원하는 행동으로 발산될 때에 생활 속에 영적 승리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9) 남편 전도(가족 전도)

 ① 제 3자를 이용하여 전도하는 것이 좋다.

 ② 예수 믿는 아내가 예쁘면 교회도 예쁘고 목사님도 예쁘다.

 아내가 남편에게 순종하고 아내로서 역할을 다 했을 때에 남편을 전도할 수 있는 것이다.

 ③ 목회자가 직접 전도한다.

 ④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제 3의 장소(호텔 뷔페 식당)로 초청한다.

 ⑤ 간절히 기도하며 하나님께 남편을 맡긴다.

10) 친구 전도

 친구 전도를 위해서는 자주 만나 대화를 나누며 상대방이 믿음 생활을 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하여 노력한다. 처음부터 전도를 위한 대화를 하는 것보다. 먼저 과거의 우정을 회상하며 그 때 즐거웠던 이야기함으로서 순수한 마음을 갖도록 한 후에 전도하도록 한다.

11) 불신자 부모 전도

 ① 부모를 전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효자가 되어야 한다.

 ② 제사 문제 때문에 부모 전도를 하는 못하는 경우가 많다.

 기독교에서는 조상에게 절을 하지 않을 뿐 추도식을 통하여 조상의 은혜를 추모하고 있음을 이해시키며 돌아가신 후에 제사를 잘 드리는 것보다 살아 계실 때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것임을 이해시킨다.

12) 형제 및 친척 전도

 가족과 친척 전도가 쉬울 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것은 그리스도인으로서 자신의 생활이 그들에게 실망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전도인은 형제 친척과 불화가 있어서는 안될 것이며, 형제와 친척을 전도하기 위해서는 전도인은 항상 모든 일에 양보하고 손해보는 입장이 되어야 한다.

13) 전교인 노방 전도

 년4회 계절이 바뀔 때마다 주일 대예배 후 목회자를 포함한 전교인 모두 노방 전도를 시행함으로서 교회에 전도 열기를 일으키고 일체감을 갖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시행을 한다.

 전교인 노방 전도를 시행하는 이유는 당장에 전도 열매를 얻기보다 노방 전도를 함께 시행함으로서 두려운 전도라도 모두 함께 시행하면 두렵지 않으며 함께라면 담대해진다.

댓글 쓰기

목록
Copyright © 최용우 010-7162-3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