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서울 교육가족 여러분!

복음............... 조회 수 704 추천 수 0 2008.01.03 13:51:18
.........
존경하는 서울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1,000만 서울시민 여러분!
새로운 도약을 향한 무자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해 우리는 국가적으로 매우 어렵고 힘든 한 해를 보냈습니다. 경제의 어려움과 함께 계층 간의 갈등으로 많은 시련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국민은 역경의 파고를 딛고 성숙한 선거 문화를 꽃피우며 제17대 대통령을 선출함으로써 새로운 민족 도약의 시대를 열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울교육은 이와 같은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저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서울학생 학력 신장 방안을 비롯한 다양한 혁신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여 서울교육의 수준을 한 차원 높이고 학교교육 정상화의 기틀을 마련하는 결실을 맺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열과 성을 다해 주신 서울 교육가족 여러분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서울 교육가족 여러분!
올해에도 우리 앞에는 수많은 변화와 도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은 학력 경쟁을 화두로 교육 개혁 추진에 국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공교육의 정상화와 사교육비 경감에 대한 요구도 갈수록 거세지고 있습니다. 세계화·국제화와 함께 밀려온 무한경쟁의 시대는 우리에게 글로벌 인재 육성이라는 막중한 과제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우리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성원과 협조 속에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서울교육 정책의 일관된 추진이 필요합니다.
이에 2008년 새해에도 ‘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을 교육지표로 설정하고 ‘학력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지원’, ‘인성·진로 교육 내실화 추진’, ‘학교의 자율성·책무성 제고’, ‘교육 복지의 선진화 구현’을 정책 방향으로 정하여 최선을 다해 적극 추진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교육지표와 정책 방향에 바탕을 두고 사회적 여건과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금년도엔 다음과 같은 5대 역점과제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독서·토론·논술 교육을 내실화하고자 합니다.
미래사회는 지혜롭게 사고하고 생각을 조리 있게 표현하며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낼 수 있는 창의적 인재가 이끌어 가는 시대입니다. 이에 따라 미래의 인재 육성에 바탕이 되는 독서·토론·논술 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사회적 요구도 커지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다양한 지도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하고 교원 연수를 강화하는 한편, 독서·토론·논술 교육이 학교 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아침 독서 활동 및 서울학생 북 스타트 운동을 추진하고 학부모·교사·저자와 함께 하는 독서 대화를 활성화하는 등 ‘서울학생 독서 오거서(五車書) 운동’을 전개하여 독서 문화를 정착시키겠습니다.
토론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하여 교과별 토론수업 모형을 개발·보급하고 독서·토론 동아리 운영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것입니다.
단계별 논술지도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보급, 학교단위 통합논술지도팀 운영 지원, 사이버 논술교실과 방과후학교 논술교육프로그램 운영의 활성화를 통해 학교에서 논술을 책임지고 지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세계를 무대로 살아갈 미래의 주역입니다. 그들이 세계 무대에서 세계인과 당당히 겨루기 위해서는 경쟁력을 길러야 합니다. 우리가 추진하고자 하는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 활성화는 우리 아이들이 세계인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자신의 소중한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국제 경쟁력을 길러주기 위한 것입니다.
새해에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영어교사 국내·외 연수와 원어민 보조교사 배치 사업을 확대하고 각종 지도 자료를 개발·보급하는 등 영어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 함께 ‘교과서 속의 영어교육’에서 더 나아가 ‘생활 속의 영어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영어교육 기반을 확충해 나가고자 합니다.
영어체험교육원을 설립하는 한편 학교별, 지역교육청별로 실용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다양한 영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외국에 나가지 않고도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예방 중심의 생활지도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준법 정신과 바른 예절, 올바른 가치관과 투철한 책임의식을 길러주는 인간 교육은 교육의 본질이며 우리 교육이 가야 할 정도입니다. 그 동안 우리는 기본이 바로 된 학생을 육성하기 위하여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에 힘써 왔으며, 학교폭력 없는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학교 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사회 환경과 가정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학생들의 일탈행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교폭력과 비행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학습 분위기를 저해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해에는 모든 서울학생들이 안전한 학교에서 바르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예방 중심의 생활지도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학교 생활규정 자율 준수 운동을 전개하고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맞춤형 생활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ADHD) 선별 검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적응 행동 학생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강화하겠습니다. 배움터 지킴이를 중학교를 시작으로 2010년까지 모든 초등학교와 고등학교에 확대·배치하여 학교폭력 예방 지도와 상담 활동을 전담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 지원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교육은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특수적이고 특성화된 측면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제 우리 교육도 선택과 집중을 통해 천편일률적이고 획일적인 데서 벗어나 개성화되고 특성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만 우리 학교교육이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한편 변화의 시대를 선도하며 발전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에 새해에는 모든 학교가 고유의 색깔을 지닌 특색 있는 학교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대폭 강화하고자 합니다.
학교급별·계열별로 학교의 특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주제별 학교 컨설팅 및 행·재정적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학교선택권 확대 방안의 본격 시행에 대비하여 비선호학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단위 학교의 자율성 확대를 위하여 규제와 지침을 최소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쾌적하고 공부하기 좋은 교실 환경 조성에 힘쓰고자 합니다.
편리하고 쾌적한 교육 환경은 학생과 교직원의 복지 증진은 물론 충실한 교육활동의 바탕이 됩니다. 이에 우리교육청에서는 그 동안 노후 시설 개선, 책걸상 교체, 학교 공원화 사업과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 추진을 통해 교육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습니다.
새해에는 모든 학교의 최신 냉·난방 시설 설치 사업을 완료하고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 증진을 위하여 교실 내 공기의 질 관리와 실내·외 위생 여건 개선에 역점을 둘 것입니다. 학교 신설, 노후 교사 개축, 교육시설 신축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상의 5대 역점과제와 더불어 새해에는 특수교육과 유아교육 그리고 사학의 균형 발전을 위하여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자 합니다. 선생님들이 안심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권 침해 예방과 교권 존중 풍토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서울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서울시민 여러분!
지난 3년 동안의 노력으로 우리 서울교육은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학교는 열심히 가르치고 배우고자 하는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열정과 의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학부모와 시민들의 서울교육에 대한 만족도도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그 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도약하고 발전하는 서울교육의 모습을 더욱 굳건히 하기 위하여 힘찬 걸음을 계속해야 합니다. 우리의 능력과 열정, 헌신과 애정이라면 머지않은 장래에 우리의 원대한 목표를 반드시 이룰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각오와 확고한 신념으로 서울교육의 희망찬 미래를 활짝 열어 갑시다. 우리 모두 마음을 모아 학생에게는 행복을, 학부모에게는 감동을, 선생님에게는 보람을 주는 세계 일류 서울교육을 향하여 힘차게 나아갑시다.
금년 한 해에도 교육가족 여러분과 시민 여러분께서 소망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08년 1월 1일

서울특별시교육감 공 정 택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345 발자국을 살핀다 복음 2007-12-31 496
3344 으뜸이 되고자 하느냐? 복음 2007-12-31 334
3343 새로운 시작 복음 2008-01-01 849
3342 무한 능력 복음 2008-01-02 421
3341 그리스도인의 자유 복음 2008-01-03 525
» 존경하는 서울 교육가족 여러분! 복음 2008-01-03 704
3339 욕심과 심술 복음 2008-01-03 394
3338 집단세뇌 당한 인간들 복음 2008-01-04 553
3337 요지부동하지 않는 등대 복음 2008-01-05 674
3336 산다는 것 복음 2008-01-05 296
3335 한국교회의 희망 복음 2008-01-05 388
3334 믿음 속에 사는 삶 복음 2008-01-05 467
3333 충성에 관한 성경말씀 복음 2008-01-06 1081
3332 사람은 무엇으로 살아가는가? 복음 2008-01-07 635
3331 애통하는 자의 복 복음 2008-01-08 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