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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인간
광물 식물 동물 인간 순으로 고등 생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1.식물 중에도 고사리, 버섯, 양치류 같은 것들은 하등식물이고
버들, 벚꽃, 장미 같은 것들은 고등식물이라고 합니다.
2.동물 중에도 해파리, 산호초, 지렁이 같은 것들은 하등동물이고
소, 호랑이, 말, 강아지 같은 것들은 고등동물이라고 합니다.
3.인간 중에도 하등인간이 있고 고등인간이 있는데,
땅을 바라보고 사는 사람들은 하등인간이고
하늘을 바라보고 사는 사람들은 고등인간입니다.
지식이나 돈이나 권세나 지위가 높다고 고등인간이 아니라
하늘 명령을 받들어 순종하는 사람이 고등인간입니다.
/최용우
인간이 되어라
오래 전에 어떤 코미디언이 '먼저 인간이 되어라~' 하는 말을 유행시킨 적이 있습니다. 사람은 먼저 인간이 되어야 합니다.
인간(人間)이라는 뜻은 사람인(人) 사이간(間) 사람과 사람의 사이라는 뜻입니다. 즉 '너와 나의 관계' 를 인간이라 하는 것이지요. 사람과 사람 사이에 원만(圓滿)한 관계를 맺고 살아야 인간입니다. 누구에게나 통하고 열려있고 어디나 오고 갈 수 있고 거침이 없는 동그라미(원) 같은 사람을 원만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원만한 사람이 되려면 사람에 대한 편견을 버려야 하지요.
말이 좀 복잡해졌습니까?
사람이라고 해서 다 인간(人間)이 아니라 원만한 관계를 맺고 사는 사람만 인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인간도 아닌 사람이 참 많아요. ⓒ최용우
전파론(傳播論)
경영학에서 누가 물건을 사는가를 연구한 '전파론(傳播論)'이라는 것이 있는데, 인간을 4종류로 구분합니다.
1종 호기심형 인간은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변화를 즐기는 모범적이고 창의적이며 호기심이 많은 인간이라서 새 상품이 나오면 무조건 사고 유행시켜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내는 사람들
2종 리더형 인간은 관심을 갖고 1종 인간을 관망, 장래성이 있다고 판단될 때 물건을 사며 그를 추종하는 사람이 많은 '오피니언 리더'
3종 따라형 인간은 변화나 새로운 것을 대체로 싫어하며 무난하게 남이 하는 데로하며 살아가는 사람들. 한 참 관망하다가 2종 인간들이 물건을 사면 유행에 뒤지지 않기 위해 우루루 몰려가 산다. 이 부류의 인간들이 얼마나 빨리 물건을 사느냐에 따라 제품의 '대박'여부가 가려진다.
4종 옹고집형 인간은 하늘이 무너져도 자기에게 필요하지 않으면, 거저 줘도 안 산다. 유럽 사람들은 1.2종 인간이 약 70%를 차지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3종 따라형 인간만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나머지는 각 10%씩) 그래서 광고를 만드는 사람들은 보통 1종 호기심 유형의 사람들이 물건을 사서 유행시키도록 만듭니다. 전파론(傳播論)은 경영학뿐만 아니라 알고 보면 여러 분야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는 이론입니다.
ⓒ최용우
광물 식물 동물 인간 순으로 고등 생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1.식물 중에도 고사리, 버섯, 양치류 같은 것들은 하등식물이고
버들, 벚꽃, 장미 같은 것들은 고등식물이라고 합니다.
2.동물 중에도 해파리, 산호초, 지렁이 같은 것들은 하등동물이고
소, 호랑이, 말, 강아지 같은 것들은 고등동물이라고 합니다.
3.인간 중에도 하등인간이 있고 고등인간이 있는데,
땅을 바라보고 사는 사람들은 하등인간이고
하늘을 바라보고 사는 사람들은 고등인간입니다.
지식이나 돈이나 권세나 지위가 높다고 고등인간이 아니라
하늘 명령을 받들어 순종하는 사람이 고등인간입니다.
/최용우
인간이 되어라
오래 전에 어떤 코미디언이 '먼저 인간이 되어라~' 하는 말을 유행시킨 적이 있습니다. 사람은 먼저 인간이 되어야 합니다.
인간(人間)이라는 뜻은 사람인(人) 사이간(間) 사람과 사람의 사이라는 뜻입니다. 즉 '너와 나의 관계' 를 인간이라 하는 것이지요. 사람과 사람 사이에 원만(圓滿)한 관계를 맺고 살아야 인간입니다. 누구에게나 통하고 열려있고 어디나 오고 갈 수 있고 거침이 없는 동그라미(원) 같은 사람을 원만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원만한 사람이 되려면 사람에 대한 편견을 버려야 하지요.
말이 좀 복잡해졌습니까?
사람이라고 해서 다 인간(人間)이 아니라 원만한 관계를 맺고 사는 사람만 인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인간도 아닌 사람이 참 많아요. ⓒ최용우
전파론(傳播論)
경영학에서 누가 물건을 사는가를 연구한 '전파론(傳播論)'이라는 것이 있는데, 인간을 4종류로 구분합니다.
1종 호기심형 인간은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변화를 즐기는 모범적이고 창의적이며 호기심이 많은 인간이라서 새 상품이 나오면 무조건 사고 유행시켜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내는 사람들
2종 리더형 인간은 관심을 갖고 1종 인간을 관망, 장래성이 있다고 판단될 때 물건을 사며 그를 추종하는 사람이 많은 '오피니언 리더'
3종 따라형 인간은 변화나 새로운 것을 대체로 싫어하며 무난하게 남이 하는 데로하며 살아가는 사람들. 한 참 관망하다가 2종 인간들이 물건을 사면 유행에 뒤지지 않기 위해 우루루 몰려가 산다. 이 부류의 인간들이 얼마나 빨리 물건을 사느냐에 따라 제품의 '대박'여부가 가려진다.
4종 옹고집형 인간은 하늘이 무너져도 자기에게 필요하지 않으면, 거저 줘도 안 산다. 유럽 사람들은 1.2종 인간이 약 70%를 차지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3종 따라형 인간만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나머지는 각 10%씩) 그래서 광고를 만드는 사람들은 보통 1종 호기심 유형의 사람들이 물건을 사서 유행시키도록 만듭니다. 전파론(傳播論)은 경영학뿐만 아니라 알고 보면 여러 분야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는 이론입니다.
ⓒ최용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