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수공방만가지생각 › [2401-2410] 우리의 적, 학식,선한자의 길,지혜와 명철,의인의 집,자기 사랑...

최용우 | 2020.11.07 15:15:53 | 메뉴 건너뛰기 쓰기

hb5057.jpg
[원고지 한장 칼럼]


2401.우리의 적
우리가 싸워야 될 적은 ‘사탄’입니다. 사탄의 이름을 정확하게 기억하십시오! 아바돈, 아볼리온, 리워야단, 벨리알, 참소자, 시험하는자, 거짓의 아비, 살인자, 공중권세 잡은 자, 뱀, 옛뱀, 파괴자 등등 성경에는 사탄의 이름이 30여 번 나옵니다.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벧전5:8)


2402.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수 있도록 덕을 쌓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더 깊이 알고 하나님께서 무엇을 원하시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더 나아가 욕망을 버리고 인내와 경건을 몸에 익히며 기쁨으로 자기 자신을 하나님께 맡겨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사람과 즐겁게 사귈 수 있고 친밀해지며 깊이 사랑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벧후1:5-7)


2403.지혜와 경륜은 하나님의 것
사람이 나이를 먹어 감에 따라 지혜로워지는 것 사실이지만, 지혜와 힘을 지니신 분은 오직 하나님뿐이고, 세상을 오래 살다보면 통찰력을 얻게 되는 것도 사실이나 통찰력과 힘을 지니신 분은 하나님뿐입니다. 하나님이 헐어 내시면 그것을 다시 세울 사람이 없고, 하나님께서 묶어 놓으면 그것을 풀 사람은 없습니다.(욥12:13-14)


2404.학식
장롱 속에 금수저보다 식탁위에 은수저가 낫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대학 나와서 박사가 된 사람이라 해도 그가 주 의지하지 않는다면, 무학이지만 주님 의지하는 사람보다 지혜롭지 못합니다. 주 의지하면 하늘의 지혜를 주시며, 이것은 세상에서 얻는 학식보다 훨씬 지혜롭습니다.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잠1:5)


2405.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여호와는 지혜와 지식과 명철을 주십니다. 지혜는 일을 사리 있게 잘 처리하는 것이고, 지식은 일을 능력 있게 잘 함을 말하고, 명철은 머리가 좋은 것을 말합니다. 어떤 사람에게 주시는가? 정직한 자들에게 주십니다. 행실이 온전한 자들에게 주십니다.(잠2:6-7) 세상 지혜는 잠깐 성공과 행복을 주지만, 하나님의 지혜는 영원한 것입니다.


2406.선한자의 길
선한 생각, 선한 말, 선한 행동을 하며 사는 것이 선한자의 길입니다. 사람들은 선한 자의 길을 걸어가기를 원하지만 그러나 악한자의 길을 걷는 사람들이 훨씬 많습니다. 선한 분에게 붙잡히면 선한자의 길을 가게 되지만, 악한 자에게 붙잡히면 악한 길을 가게 됩니다. ‘지혜가 너를 선한 자의 길로 행하게 하며’(잠2:20)


2407.지혜와 명철
지혜는 생활을 잘 하는 능력이며, 명철은 지혜와 총명과 재주와 예지가 있는 것입니다. 지혜와 명철은 하나님께 있으니 그것을 얻고자 하면 하나님께 달라고 구해야 합니다.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니’(잠3:13) 지혜와 명철이 없으면 이 세상을 참 힘들고 고통스럽게 살며 그래서 ‘죽지 못해 산다’고 하지요.


2408.지혜롭게 사는 비결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법이 무엇이냐고 물었습니까? 그거야 두말할 것도 없이 여호와 모시고 사는 방법부터 배우는 것입니다.(잠9:10) 사람은 모름지기 여호와를 무서워하고 경외해야 하는 법입니다. 하나님에 대해 아는 것과, 거룩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는 것이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비결입니다.


2409. 의인의 입
의인은 지혜롭기 때문에 그 입으로 지혜로운 말을 합니다. 의인은 말로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며, 악을 멀리하게 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의인의 말은 사람들을 생명과 진리로 인도하고 영혼에 기쁨을 줍니다.(잠10:31) 그러나 악인의 입은 교만하며 사람들을 죄와 불법으로 인도합니다. 악인의 말은 스스로 화를 자초하며, 악인은 자기의 입술의 열매로 인해 멸망을 당하게 됩니다.


2410. 자기 사랑
사람들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기 자신을 사랑합니다. 성경은 지혜를 얻는 자가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자신을 진정 사랑하는 사람은 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생명의 양식을 공급받아 그것을 붙들고 살아가는 사람입니다.(잠19:8) 그것이 이 세상 사람들과 다른 그리스도인의 자기 사랑 방법입니다. ⓒ최용우(전재및 재배포 대환영!)

댓글 쓰기

목록
Copyright © 최용우 010-7162-3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