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061-5070] 조에(zoe),필요한 것은, 싸움, 희망의 신학,조상들의 믿음,믿음의 기쁨...
만가지생각 최용우............... 조회 수 15 추천 수 0 2025.12.19 06:09:16
[원고지 한장 칼럼]
5061. 조에(zoe)
하나님은 그날 밤 부자의 영혼을 하늘로 데려가겠다고 하십니다.(눅12:20) ‘영혼’은 헬라어로 조에(zoe)인데, 생물학적인 육체의 생명이 아니라, 의미 있고 보람 있고 기쁨으로 가득한 질적으로 수준 높은 삶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돈이 많다고 해서 그 사람의 삶이 질적으로 행복한 ‘조에’의 삶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십니다.
5062. 필요한 것은
예수님은 재물을 쌓느라 하나님을 외면한 자가 이와 같다고 하십니다.(눅12:21) 테레사 수녀가 미국 순회 집회를 할 때, 부자가 큰 기부를 할 마음으로 “지금 가장 필요하신 것이 무엇입니까?” 테레사 수녀는 “제게는 예수님만 필요합니다. 제게 필요한 것은 오직 주님 한 분 뿐입니다.” 우문현답. 이것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고백입니다.
5063. 싸움
사람은 누구나 평생 다음 두 가지 중 한 가지 싸움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①어떤 사람은 재물을 많이 쌓아 남들보다 더 부자로 살면서 자신의 부함을(집 평수, 자동차 크기...) 자랑하려는 싸움을 하며 삽니다. ②어떤 사람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흑암의 세력을 깨트리고 자신과 주변을 거룩하게 바꾸기 위한 싸움을 하며 삽니다.
5064. 희망의 신학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입니다.(히11:1) 실상(實狀)은 헬라어 ‘휘포스타티스’이며, 문맥상 ‘확신’이라고 번역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바라는 것들’은 ‘희망한다’는 표현이 더 적합합니다. 고로 ‘믿음은 우리가 희망하는 것들을 확신하게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희망합니다. 몰트만은 이것을 ‘희망의 신학’이라 했습니다.
5065. 보지 못하는 것들
믿음은 보지 못하는 것들을 증거합니다.(히11:1) ‘보지 못하는 것들’은 미래에 이루어질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또한 ‘증거’에 해당하는 헬라어 ‘프라그마’는 ‘확실한 어떤 것’을 의미합니다. 믿음이야말로 우리 삶의 가장 ‘확실한 토대’라는 뜻입니다. 그렇다고 그것이 ‘무조건 믿기만 하면 만사형통이다’라는 뜻은 아닙니다.
5066. 조상들의 믿음
믿음으로 선진들이 증거를 얻었습니다.(히11:2) 예전에 하나님의 인정을 받은 조상님들(아벨, 에녹, 노아, 아브라함, 사라, 야곱, 모세,라함, 기드론, 바락, 삼손, 입다, 다윗, 사무엘)도 다 이러한 믿음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구약 시대의 위대한 위인들은 자신들의 확고한 믿음의 결과로 하나님으로부터 확신과 증거를 얻었습니다.
5067. 믿음으로 천지창조
믿음으로 하나님의 천지창조를 알 수 있습니다.(히11:3) 하나님께서 모든 세계를 말씀으로 창조하신 사실은 오직 믿음으로만 인식할 수 있습니다.(창1:1) 바울은 ‘혼돈’ 가운데 가시적인 물질이 생겨 질서를 갖게 되었다고 주장하는 플라톤의 이데아나 필로의 우주론을 정면으로 반박하기 위해서 이 글을 쓴 것으로 보입니다.
5068. 믿음의 기쁨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합니다.(히11:6)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것’은 믿음과 필연적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믿음이 없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을 존재론적으로 뿐만 아니라 실존적(實存的)으로 믿어야 합니다.
5069. 믿음의 보상
믿음으로만 하나님께 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히11:6) ‘상 주시는’의 헬라어 ‘미스다포도테스’는 ‘보상하다’라는 의미며, ‘상’은 하나님의 즐거움입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최고 기쁨의 근원은 하나님 자신입니다.(시43:4). 그러므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보답하여 주시는 공의로우신 분이심을 알아야 합니다.
5070. 믿음으로만
그리스도 앞에 나올 때도 믿음으로 나왔고, 현재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된 것도 믿음으로 된 것이며, 소망을 갖고 주님께 모든 것을 맡기는 것도 믿음으로만 되는 것입니다. ‘나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나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다.’는 믿음을 매일 새롭게 확인하고 확신할 때 믿음의 열매인 ‘성령의 열매’를 풍성하게 맺을 수 있는 것입니다.ⓒ최용우(전재및 재배포 대환영!)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