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같은 보상의 차이
듀크대 경제학과 교수인 댄 애리얼리는 사람들을 움직이는 동기를 연구하기 위해 참가자를 모집했습니다. 비슷한 성향의 사람들을 모아 두 그룹으로 나눈 뒤에 단순한 디자인의 블록을 조립하고 돈을 지급했는데, 첫 조립에는 2달러를 주고 이후 80%씩 금액을 깎았습니다. 블록을 완성시킨 돈은 실험이 끝나고 일괄지급하기로 했습니다. 과연 어느 정도까지 돈 때문에 조립을 하게 될 것인가가 실험의 목표였습니다.
먼저 일반적인 실험을 진행했던 첫 번째 그룹은 평균 10개 정도를 조립했습니다.
두 번째 그룹의 실험은 조금 달랐는데 이번에는 블록이 모자란단 이유로 옆에서 조립을 하자마자 바로 분해를 했습니다. 그런데 실험으로 받는 돈은 똑같았음에도 자기가 만든 블록이 바로 해체된 것을 본 그룹은 평균 7개 정도만 조립을 하고는 실험을 마쳤습니다.
결국 같은 난이도의 일을 하고 같은 돈을 받는다 해도 그 일을 통해 보람을 느끼는가가 성취도에 큰 영향을 미친 것입니다. 실제로 완성된 블록을 옆에서 본 첫 번째 그룹의 사람들이 실험에 대한 만족도도 두 배나 높았습니다. 두 그룹이 받은 돈의 차이는 단돈 3천원 정도였습니다.
신앙의 열매가 필요한 것은 가장 먼저 나의 신앙생활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입니다. 씨를 뿌리는 사람은 반드시 거두리라는 주님의 말씀을 믿고, 추수할 그날을 위해 열심히 씨를 뿌리십시오. 아멘!!
주님, 성과가 없다고 불평하기보다 더 열심히 추수를 위해 준비하게 하소서.
더욱 많은 열매를 위해 신앙도 일도 정진하십시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