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고정관념의 테두리
‘환상 교향곡’으로 유명한 프랑스의 낭만주의 작곡가 베를로오즈는 프랑스의 작은 시골에서 태어났습니다.
너무나 작고 가난한 농촌이라 마을에는 피아노가 한 대도 없었습니다. 베를로오즈가 이 마을에서 자라며 본 것은 작은 피리 한 개가 전부였습니다. 17살 때 의사가 되길 원하는 아버지를 설득해 음악가의 길을 걷기로 한 뒤에 파리 음악원에 입학해서야 피아노를 비롯한 다양한 악기들을 보게 됐고 악기를 제대로 다룰 줄 아는 것이 없어 작곡을 시작했습니다.
나중에 좋은 곡을 써 성공을 한 뒤에 새집을 사며 피아노를 구매했지만 여전히 칠 줄은 몰랐고 간단한 화음을 확인하는 정도로 사용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던 그의 제자들은 가끔씩 베를로오즈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선생님, 어떻게 피아노를 배우지 않으시고도 작곡가가 되실 수 있으셨습니까? 저희가 아는 작곡가 중 피아노를 전혀 못 치시는 분은 선생님 밖에 안 계십니다.”
“나는 피아노를 안 배우면 작곡을 못하는 지 전혀 알지 못했네, 나는 파리에 오기 전까지 피아노를 본 적도 없었고, 그래서 그런 말을 들어본 적도 없었거든.”
때로는 불가능에 대한 지식이 고정관념을 만들고, 존재하는 가능성을 바라보지 못하게 만듭니다. 새로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틀에 박힌 고정관념을 떠나 주님이 주시는 가능성을 바라보십시오. 아멘!!
주님, 모든 일에 전능한 주님을 믿고 따라가게 하소서.
나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들이 무엇인지 적어보고 극복합시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