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41-3050] 스가랴, 말라기, 신약성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 복움, 요한복음...
만가지생각 최용우............... 조회 수 42 추천 수 0 2022.04.08 13:58:12
[원고지 한장 칼럼]
3041.스가랴
스가랴(Zechariah)는 메시아 예언과 하나님의 나라 회복에 대한 신비한 환상을 담고 있습니다. 성전에 나타나시는 하나님의 영광과 임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구속의 섭리, 말세에 하나님을 믿는 남은 자들이 구원을 받게 될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학개 선지자와 같은 시기의 선지자로서 역시 성전 재건을 촉구합니다.
3042.말라기
말라기(Malachi)서는 이스라엘의 죄를 책망하고, 하나님께 대한 올바른 예배와 헌신의 회복, 그리고 메시아가 오실 것을 예언합니다. 예수님에 앞서 세례 요한이 먼저 등장, 오직 회개를 통해서만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다는 것, 온전한 십일조를 드렸을 때 받는 복, 재난의 때인 여호와의 날에 대해서 예언합니다.
3043.신약성경
구약에서 예언한 메시아이신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신 이후에 기록된 ‘예수 이야기’를 복음서라고 하는데 약 20개 정도의 복음서가 전해집니다. 397년 ‘카르타고공의회’때 그중에 모순이 적고 예수의 참된 행적이라고 판단된 4개 복음서와 서신서를 뽑아서 ‘신약성경’으로 정합니다. 27권으로 딱 정해진 것이 아니고 그 수는 계속 변해왔습니다.
3044.마태복음
신약성경 중 가장 먼저 쓰여진 성경이 아님에도 마태복음이 가장 앞에 있는 이유는 유대인들과 유대 사회에 맞춤 최적화된 내용으로 인해 유대인들이 가장 친숙하고 광범위하게 많이 읽었기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나라’보다 ‘천국’이라는 단어를 썼고, 유독 ‘돈’이야기에 민감해서 마태복음엔 돈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3045.마가복음
마가복음은 예수님의 생애를 가장 간결하면서도 박진감 넘치게 묘사하고 있으며 요한복음이 예수님의 마지막 만찬에서의 은밀한 내적 내용이라면 마가복음은 40% 이상이 예수님의 마지막 수난주간에 일어난 외적 사건들에 대한 기록입니다. 특히 마가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매우 집중적으로 강하게 강조합니다.
3046. 누가복음
누가복음은 예수님의 족보, 출생, 공생애 사역, 죽으심, 부활, 승천까지의 이야기를 자세하게, 그리고 문학적인 요소를 많이 가미하여 기록합니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한 사람 ‘누가’가 기록한 성경으로 내용이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누가복음은 예수님이 ‘인자’이심과 성령 사역과 기도를 매우 집중적으로 강하게 강조합니다.
3047.요한복음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제자 요한이 밧모섬으로 귀향을 가기 전 약 95년경에 요한계시록과 함께 기록된 마지막 성경입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그리고 그분을 믿어야 구원을 받고 영생을 얻는다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다락방 강화를 통해 예수님의 속마음을 심도깊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3048.사도행전
사도행전은 예수께서 승천하시면서 “성령이 임하면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라”는 명령에 순종한 기록입니다. 성령이 임했을 때, 예루살렘과(1-7장) 유대(8-12)와 사마리아와(13-21) 온 세상(21-28) 땅끝까지 복음이 역동적으로 전해졌으며 아시아 각 지역에 교회가 세워지고, 그리스도인들이 늘어났고, 그들은 성령 충만한 삶을 살았습니다.
3049.로마서
로마서는 모든 사람이 죄인이지만(롬3:23) 죄에서 벗어나 믿음으로 의롭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죄로 죽어야 할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이신칭의(以信稱義)를 말합니다. 삶에서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살아가도록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다는 개혁신학의 대부분의 교리가 로마서에서 나왔다고 봅니다.
3050.고린도전서
고린도전서(1Corinthians)는 바울이 고린도교회의 내부 분쟁에 대한 소식을 듣고 고린도교회에 쓴 편지인데, 당파, 불륜, 소송, 이혼, 우상의 제물, 성찬, 은사, 부활등 다양한 교회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사랑으로 하나 되게 하신 것처럼 서로 사랑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라고 권면합니다. ⓒ최용우(전재및 재배포 대환영!)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