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동네 사람들의 정담이 오고가는 대청마루입니다. 무슨 글이든 좋아요. |
실패 같은 성공
마태복음 13:44~58
.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천국은 부귀와 영화의 자리가 아니라 가치의 자리입니다. 가치를 알아보는 이에게 천국 문은 열려있지만, 가치를 알아보는 안목이 없는 자는 아무리 들어가려고 애써도 닫힌 문입니다. 주님은 천국 비유를 통하여 모두 일곱 가지의 비유를 말씀하셨습니다. 앞서 네 종류의 밭과 씨앗의 비유, 알곡과 가라지 비유, 겨자씨 비유, 누룩의 비유를 말씀하셨고, 이어서 밭에 감추인 보화의 비유,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의 비유, 물고기를 모는 그물에 대한 비유를 말씀하십니다. 오늘 본문인 밭에 감추인 보화의 비유와 좋은 진주를 찾는 장사의 비유는 가치를 알아보는 안목을 가르쳐줍니다. 우리 말에 ‘돼지 목에 진주 목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가치를 알아주는 이에게야 보석은 가치가 있습니다. 안목이 결여된 오리들은 백조를 몰라 볼뿐 아니라 조롱하고 멸시합니다. 그 가치를 알지 못하는 이에게 천국은 아무것도 아니지만 그 가치를 알아보는 이에게는 천국은 모든 것을 걸 만큼 소중합니다.
.
친구 중에 어릴 때부터 공부를 열심히 하고, 신학적 안목이 뛰어나고, 사람을 대할 때 진심으로 대하며, 스스로에게 정직하고, 다른 이를 온전하게 섬기려는 낮은 자세를 갖춘 이가 있습니다. 친구이기는 하지만 그 신앙과 인격과 됨됨이가 존경스럽고 부럽습니다. 그런데 그의 주변에서는 그 진가를 바르게 평하지를 않아 실패자로 낙인찍는 일이 허다함을 보았습니다. 성공과 실패에 연연할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모르는 바 아니면서도 보화의 가치를 알아주지 않는 세태가 슬프고 원망스럽습니다. 성공 같은 실패가 있고 실패 같은 성공이 있다고 애써 위로하면서도 서운한 마음을 다 가릴 수는 없습니다.
.
주님께서는 세 번째 설교를 마치고 고향에 돌아와 회당에서 가르치셨습니다. 고향 사람들이 주님의 지혜와 능력을 알아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하지만 믿음을 동반하지 않는 앎은 영적 선이 아닙니다. 도리어 예수님에 대하여 잘 안다는 사실, 선입견과 선지식이 진리에 접촉하지 못하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예수가 목수의 아들이라는 사실은 알았지만 구약에서 약속된 메시아라는 진실은 몰랐습니다. 오늘 우리의 신앙 지식이 성경에 대한 지식인지, 아니면 성경의 진리인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의 지성이 주님에 대한 것인지, 주님 자체를 아는 것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격과 인격의 교감이 없는 지식은 아무리 많아도 쓸모가 없습니다.
.
주님에 대한 세상의 반응은 두 가지입니다. 한 무리는 주님을 환영하고 다른 무리는 주님을 반대합니다. 그런데 반대의 힘이 점점 거세어지고 있습니다. 안식일 문제로 주님을 공격하던 이들은 이제 더 극단적인 방법으로 주님을 공격해올 것입니다. 주님을 가장 잘 아는 고향에서 조차 반대운동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원수는 먼 데 있지 않고 가까이에 있고, 선지자는 고향에서 배척당하는 일이 예사입니다. 속상할 필요도 없고 서운해할 일도 아닙니다. 그것이 정상입니다. 실패처럼 보이지만 성공인 경우가 주님의 길입니다.
.
하나님 약속의 성취를 믿고 오롯이 왕의 길을 따라 살기를 애쓰는 하늘 백성에게 주님의 이끄심과 돌보심이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
하나님, 나의 모든 것을 걸어도 아깝지 않을 만큼 귀한 하나님의 나라를 사모합니다. 환대와 배척에 연연하지 않고 주님을 따르겠습니다.
.
● 찬송 : 94 주 예수 보다 더
2023. 2. 25 토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