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아침편지3306] 2023년 2월 23일 목요일
인생에 있어서 무슨 일이 가장 괴로울까요?(1)
샬롬! 어젯밤 좋은 꿈 꾸셨는지요? 2월 23일 목요일 아침입니다. 오늘도 내내 건강하고 평안하시길 빕니다. ‘치매로 이끄는 위험요소 10가지’ 중, 그 세 번째는 ‘대기오염’입니다. 영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연간 대기오염 농도가 가장 높은 지역에서 사는 노인이 깨끗한 공기를 가진 곳에 사는 사람들보다 치매에 걸릴 확률이 1.4배 높다는 걸 발견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와 이산화질소 흡입이 치매를 불러오는 요인 중 하나랍니다.
인생에 있어서 무슨 일이 가장 괴로울까요? 가난? 아닙니다. 실의? 아닙니다. 늙는 것? 죽는 것? 모두 아닙니다. 인생에 있어서 가장 괴로운 일은 ‘완수하지 못한 책임을 짊어지고 사는 것’이라 말하고 싶습니다.
사람이 만일 지족(知足)할 줄 안다면, 비록 가난해도 괴롭지는 않을 것입니다. 안분수기(安分守己)할 수 있다면, 비록 실의(失意)했다 하더라도 괴롭지는 않을 겁니다. 늙거나 죽는 것은 인생에 있어서 면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달관한 사람들은 그냥 평범하게 보아 넘길 수도 있는 것이지, 무슨 ‘괴로움’이라 할 수 없는 일입니다.(안분수기; 분수에 만족하여 본분을 지키다.)
그러나 무릇 사람이 하루라도 이 세상에 살고 있는 이상, 마땅히 해야 할 일이 있게 마련입니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을 마치지 못하면, 마치 몇 천 근의 짐이 어깨를 짓누르고 있는 것 같아서, 더할 나위 없이 괴로운 겁니다. 왜냐고요? 양심의 가책을 받아서 달아나 숨으려 해도 숨을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해주겠노라 약속한 한 가지 일을 처리하지 않았거나, 다른 사람의 돈을 빌렸는데 돌려주지 못했거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은혜를 입고도 보답하지 못했거나, 다른 사람에게 죄를 지었는데도 용서를 구하지 못했다면, 그런 사람의 얼굴을 감히 바라볼 수가 없게 될 겁니다.
설사 그 사람의 얼굴은 안 본다고 해도, 꿈속에서라도 그 그림자가 나타나 달라붙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왜냐고요? 그에게 미안함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비단 한 사람에게 대해서도 이럴 뿐만 아니라, 가정에 대해서도, 사회나 국가에 대해서도, 나아가 자기 자신에게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출처; 좋은수필, 양계초 / 중국사상가, 번역 : 성의제 / 단국대교수)
아시다시피 십계명(十誡命)은, ‘우리가 결코 해서는 안 되는 일’과, ‘우리가 반드시 해야 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을, 우리는 ‘사명(使命)’이라 하기도 하고 ‘당위(當爲)’라고도 합니다. 그런데, 말씀을 뜻하는 명(命)은, 생명(生命) 곧 목숨을 뜻하기도 합니다. 요컨대, 계명을 잘 지켜야 ‘생명의 길’을 갈 수 있는 겁니다. 고로,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을 경우, 우리의 양심은 우리 자신의 생명을 지키기 위하여 아주 강력히 활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튼 우리는, 우리 자신과 가족, 이웃과 사회와 국가를 위하여,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아무쪼록, 우리의 사명을 열심히 잘 감당할 수 있길 소망합니다.(물맷돌)
[그는(하나님의 종), 갈대가 부러졌다 하여 잘라내지 않고, 꺼져가는 심지도 끄지 않을 것이다. 그 자신이 심지처럼 꺼져가지도 않고, 갈대처럼 부러지지도 않고, 끝까지 자신의 사명을 완수하여, 세계만민에게 ‘옳게 사는 방법’을 전파할 것이다. 먼 섬들과 해변의 주민들까지, 그가 전하는 소식을 고대하고 있다.(사42:3,현대어) 그대는 굳건히 서서 주님을 위하여 고난당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시오. 사람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고, 그대가 맡은 사명을 다하시오.(딤후4:5,현대어)]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