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7511번째 쪽지!
□겸손의 은혜
1.그리스도인에게 ‘겸손’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베드로전서 5:5) 어거스틴에게 한 제자가 질문했습니다. “스승님! 기독교 최고의 덕은 무엇입니까?” 어거스틴은 “겸손이네”하고 대답했습니다. 제자가 “그러면 두 번째의 큰 덕은 무엇입니까?” 하고 물었더니 “두 번째도 ‘겸손’이네” 제자가 “그러면 세 번째도 역시 겸손이겠군요.” 어거스틴은 대답 대신 빙긋 웃었습니다.
2.겸손은 손을 싹싹 빌고, 허리를 굽실거리고, 얼굴 표정을 이상하게 하고, 목소리를 착 내려깔고 개구리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위선이며 가증한 행위입니다. 겸손은 비굴한 행동이나 자기를 격하시켜서 묘한 즐거움을 느끼는 새디즘(sadism)이나 매조키즘(masochism)이 아닙니다.
3.겸손은 하나님 앞에서 자기 자신의 못나고 부족한 모습을 깊이 깨닫고 저절로 그분 앞에 머리를 숙이고 매달리고 의지하는 자세입니다. 그래서 자신을 낮추고 주님을 높이며, 자신을 의지하지 않고 주님을 의지하며, 자신을 자랑하지 않고 주님을 자랑하는 것입니다.
4.겸손한 자가 받는 복에 대한 성경구절은 넘쳐납니다. ‘겸손한 자는 먹고 배부를 것이라.’(시22:26) ‘겸손의 보응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잠22:4) ‘사람이 교만하면 낮아지게 되겠고 마음이 겸손하면 영예를 얻으리라.’(잠29:23)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니라.’(잠18:12) ‘하나님은 거만한 자를 비웃으시며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느니라.’(잠3:34) ⓒ최용우
♥2023.5.4 나무날에 좋은해, 밝은달 아빠 드립니다.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