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7544번째 쪽지!
□3.존경순종(尊敬純宗)
1.겸손의 세번째칸 사다리는 존경(尊敬)과 순종(純宗)입니다. 이것은 스승과 웃어른에 대한 존경과 순종입니다. 특별히 겸손의 3단계는 2단계인 하나님께 순응복종(順應服從)을 삶 가운데 실제적으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하나님께서는 아주 특별한 경우에는 직접 말씀하시기도 하지만, 그러나 대부분은 ‘성경(말씀)’과 ‘스승(목회자)’을 통하여 말씀하십니다. 그러니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성경’의 권위에 순종하고 영적 스승을 ‘존경’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2.스승과 웃어른에 대한 존경순종은 예수님이 영적인 아버지인 하나님과, 육적인 아버지인 요셉에게 실천하심으로 우리에게 그 본을 보여주셨습니다. 만약 어떤 한 교회에 등록하고 소속이 되었다면 당연히 그 교회의 영적 스승인 담임 목사의 권위 아래 들어간 것입니다. 그러므로 권위자에게 무조건 순종해야 합니다. 교회의 작은 권위에도 무조건 순종하지 못하면 어떻게 세상에서 가장 큰 하나님의 권위에 무조건 순종할 수 있겠습니까?
3.마지못해 하는 순종은 안 됩니다. 진심으로 순종훈련이 되어야 이웃과 타인들도 겸손하게 섬길 수 있습니다. “그분이라면 무조건 신뢰하고 순종합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존경하는 스승님이나 영적 권위자가 있습니까? 만약 없다면 아직 겸손 사다리의 2,3칸도 못 올라간 것입니다. 열심히 기도하면서 그런 스승과 목회자를 찾는 것이 가장 급한 일이겠습니다.
4.겸손의 3번째칸 사다리는 나를 가르쳐 주시는 영적 스승과 나보다 인생을 먼저 사신 웃어른들을 진심으로 존경하고 그분들의 권위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최용우
♥2023.6.15. 나무날에 좋은해, 밝은달 아빠 드립니다.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