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691-3700] 돌아온 사람, 어디 있는가?, 유대인과 이방인, 참된 구원, 돌파 기도...
만가지생각 최용우............... 조회 수 53 추천 수 0 2023.07.08 22:04:09[원고지 한장 칼럼]
3691.돌아온 사람
나병이 나은 것을 감사하기 위해 한명이 예수님께 돌아왔습니다.(눅17:16) 그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예수의 발아래 엎드려 감사를 표시했습니다. 영광과 감사는 어떤 조건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나옵니다. 나병이 나은 사람은 열 명이었지만 ‘영광과 감사의 영성’에 들어간 사람은 한 사람뿐이었습니다.
3692.어디 있는가?
예수님은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않았는가? 나머지 아홉은 어디 있느냐?”고 물었습니다.(눅17:17) 하나님의 은혜는 보편적이어서 사람 가리지 않고 전부 다 치료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도 그것을 감사하지 못하는 배은망덕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오늘날이라고 그때와 다를까요?
3693.유대인과 이방인
예수님은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눅17:18)라고 물으셨습니다. 아마도 나머지 아홉 사람들은 ‘유대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당시 유대인들만 하나님께 선택받았다는 선민사상으로 자부심이 대단했던 그들은 사실 착각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소외된 이들에게서 더 드러납니다.
3694.참된 구원
이방인 나병환자는 육체의 치유를 받으면서 믿음으로 영혼까지 구원을 받았습니다.(눅17:19) 그는 다른 아홉 명과 똑같이 육체적인 구원함을 받았고 더불어 더 본질적인 영혼의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영혼 구원이야말로 기독교가 전하고자 하는 참된 구원입니다. 육체적 구원은 이 땅에서 끝나지만, 영혼 구원은 다음 세상까지 영원합니다.
3695.돌파 기도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항상 기도하고 낙망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눅18:1) 왜 낙망합니까? 기도는 기도를 결사적으로 막는 원수 마귀와 싸워서 이기고 돌파해야 하는데 거기에 걸려서 넘어지기 때문입니다. 어떤 기도든지 저항 없이 쉽게 이루어지는 기도는 없습니다. 방해꾼과의 싸움을 이기고 돌파해야 기도가 쉬워집니다.
3696.융통성 없는 종교 지도자들
유대인 과부는 자신의 억울함을 풀기 위해 이방인 재판장을 찾아갔습니다.(눅18:2-3) 그녀는 자신의 억울함을 유대 종교 지도자들 가운데에서 믿음으로 선하게 풀지 못했습니다. 입으로 ‘사랑’을 말하는 종교 지도자들이 오히려 융통성이 더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할 수 없이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 재판장을 찾아갔습니다.
3697.세상보다 못한 교회
이방인 재판장은 자신을 매번 찾아와서 번거롭게 하는 유대인 과부가 귀찮아서 그녀의 원한을 풀어주고 말겠다고 합니다.(눅18:4-5) 재판장이 실제로 어떻게 했는지는 성경에 나와 있지 않아서 알 수 없지만 그녀는 어떤식으로든 억울함을 풀었을 수 있었습니다. 교회가 풀어주지 못한 억울함을 세상이 풀어준 것입니다.
3698.부르짖는 기도
하나님은 밤낮 부르짖는 택한 자들의 원한을 풀어주십니다.(눅18:6-7절) 영국의 루이스 교수는 “하늘을 바라보는 사람은 땅을 덤으로 얻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하늘을 향해서 기도하면 땅의 문제는 덤으로 해결이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기도하며 하늘의 것을 구하는 사람은 땅의 것을 덤으로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3699.포기하지 않는 기도
하나님은 부르짖는 택한 자들의 원한을 속히 풀어주십니다.(눅18:8절) 하나님은 택하신 자들의 부르짖는 기도를 들으십니다. 그리고 반드시 응답해 주십니다. 쉬지 말고 기도하고, 포기하지 않고 간절히 구할 때, 크고 놀라운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할 수가 있습니다. 때가 차기까지 포기하지 않고 계속 기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700.믿음과 기도
예수님은 “재림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고 하십니다.(눅18:8절) 예수님이 재림하시기 직전 세상에서는 믿음이 사라집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기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힘으로 필요한 것을 얼마든지 얻을 수 있는 ‘개인주의’ 세상이 되면 사람들은 더 이상 기도하지 않을 것입니다.
ⓒ최용우(전재및 재배포 대환영!)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