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교자'가 확실한 설교만 올릴 수 있습니다. |
성경본문 : | 호6:1-6 |
---|---|
설교자 : | 김중곤 목사 |
참고 : | 들풀쉼터교회 |
주일 오후 예배(2022. 9.25.) 말씀; 김중곤 목사,
성경 : 호6:1-6
제목 : 여호와 하나님을 알자
찬송 : 70(79), 69(33)
호6:1-6
1.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 2. 여호와께서 이틀 후에 우리를 살리시며 셋째 날에 우리를 일으키시리니 우리가 그의 앞에서 살리라 3.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 4. 에브라임아 내가 네게 어떻게 하랴 유다야 내가 네게 어떻게 하랴 너희의 인애가 아침 구름이나 쉬 없어지는 이슬 같도다 5. 그러므로 내가 선지자들로 그들을 치고 내 입의 말로 그들을 죽였노니 내 심판은 빛처럼 나오느니라 6.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
오늘 본문 호6:3절에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라고 하였으며, 호6:6절에는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고 말씀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요17:3절에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라고 말씀하였습니다.
우리는 여호와 하나님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하나님의 속성’(屬性; attributes of God)이란 신학에서 논의되는 하나님의 고유한 특징이나 성품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성품은 하나님의 본질과 속성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어서 그 둘을 분리시켜 묵상하거나 정의하기 어렵지만, 하나님의 계시된 속성들(what kind of)을 통하여 하나님의 본질에 대해 좀 더 많은 지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많은 개혁주의 신학자는 하나님의 속성에 대해 ‘공유적 속성’(인간이 가질 수 있는 성품)과 ‘비공유적 속성’(하나님께만 속한 성품)으로 구분하지만, ‘도널드 맥로드’라는 신학자는 이런 구분은 인위적이며 잘못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서 제4문에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라는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질문에 “하나님은 영이신데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인자하심(선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고 무궁(영원)하시며 불변하시다(변함이 없으신 분이다)”라고 답하였습니다.
- 하나님의 자존(自存); 무한성, 영원성, 불변성,
- 하나님의 능력; 전지전능하심, 무소부재(편재)하심
- 하나님의 완전성; 거룩하심, 사랑과 자비, 신실하심과 진실하심, 선하심과 오래 참으심, 공의 등.
하나님의 ‘비공유적인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나님은 영(靈; Spirit)이십니다.
요4:24절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말씀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영이시라고 말씀하신 것은 살아계신 하나님으로, 인간의 손으로 만든 모든 우상들과 다른 특성입니다. 렘10:10절은‘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이시요’라고 증거하고 있으며, 딤전6:16절도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어떤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이시니’라고 말씀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영이라고 하신 것은 하나님은 절대적 존재이시지만, 동시에 인격적 존재이십니다. 하나님께서 인격적이시라는 말은, 하나님께서 지식과 감정과 의지를 가진 존재이심을 말합니다.
2. 자존하신 분입니다.
하나님은 출3:14절에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말씀하셨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어떤 도움도 필요 없이 스스로 존재한다는 자존(自存: 스스로 있음)하시는 하나님입니다.
3. 무한하시고 영원하신 분입니다.
영원이란 시간을 초월한 하나님의 존재에 관한 것입니다.
창1:1절에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는 말씀은 영원 전에 천지만물이 하나님의 창조로 시작되었음을 보이는 동시에,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은 영원하심을 증거 합니다.
시90:2절에 ‘산이 생기기 전, 땅과 세계도 주께서 조성하시기 전 곧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라고 기록하고 있는데, 하나님은 시작도, 끝도, 그의 존재의 이어지는 순간도 없으시다는 것입니다. 사44:6절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계22:13절에는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 시작과 마침이라’말씀하셨습니다.
4. 불변하신 분입니다.
시102:27절에 ‘주는 여상(如常)하시고’라고 말씀했는데, ‘여상’(如常)이라는 말은‘동일하다’(the same)는 뜻으로 변함이 없는 불변성을 말합니다.
약1:17절에‘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말씀합니다.
5. 전지전능(全知全能)하신 분입니다.
하나님 완전하시고 전지전능(완전무결한 지혜와 능력. 모르는 것이 없고 못하는 일이 없다는 말)하시며, 하나님의 전능(全能)은 측량할 수 없는 무제한적 능력입니다.
시147:5절‘우리 주는 위대하시며 능력이 많으시며 그의 지혜가 무궁하시도다’
6. 무소부재(無所不在, Omnipresence, Ubiquity)하신 분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온 우주와 우리의 마음에도 계시는 우주만물에 충만 하신 분이십니다.
피조물인 인간은 유한성 즉 공간적 제한성을 가지고 있지만, 하나님은 초월적 방식으로 모든 공간에 충만하십니다(Turretin, Berkhof, 박형룡). 하나님은 안 계신 곳이 없으시며(無所不在) 어디에나 계십니다(遍在, omnipresent). 무소부재는 존재하지 않는 곳이 없는. 어디에나 계시는 하나님의 초월성과 편재(遍在)성을 강조할 때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신을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렘23:24).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스올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니이다’(시139:8)
하나님의 ‘공유적인 속성’입니다.
1. 하나님의 주권(The Sovereignty of God)입니다.
하나님은 최고의 권위자(the supreme authority)이시며, 출15:18절‘여호와께서 영원무궁 하도록 다스리시도다’모든 일들이 하나님의 통치하에 있다는 것을 성경적으로 가르치는 교리입니다. 주권이라는 것은 하나님은 천지의 창조주로서 원하시는 것에 대한 절대적 권리와 권위를 가진다는 개념에 근거한 하나님의 속성입니다.
2. 하나님의 사랑 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그리스도교의 핵심입니다.
요일4:7-8절에 ‘7.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하나님을 알고 8.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은혜’는 하나님의 구속적(救贖的) 사랑이 바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출20:6)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인자(仁慈)와 긍휼하심은, 하나님께서 영원한 형벌과 고통 중에 있는 인생들을 불쌍히 여기심이시며, 오래 참으심은 하나님께서 노하기를 더디하심을 가리킵니다.
3. 하나님의 거룩하심 입니다.
‘거룩하다’는 뜻은 뜻이 매우 높고 위대하다. 고결하다, 고귀하다, 귀중하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레11:45절에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말씀하셨습니다.
4. 하나님의 의(義;, righteousness)로우심 입니다.
윤리 도덕상의‘의’는 올바른 행실이나 착함, 혹은 공정하고 참되며, 경건하고 정직하다는 뜻으로, 죄와 관계없는 상태를 말합니다(출9:27, 욥22:3, 잠11:5, 13:6). 그러나 성경에서 말씀하는‘의’는 무엇보다 ‘하나님의 의’를 말하는데, ‘의’란 하나님의 거룩한 속성이며(대하12:6, 시4:1, 사45:24, 렘12:1) 하나님은 그 의로써 이 세상을 경영해 가시며, 구원의 역사를 이뤄 가십니다(사61:11, 습3:5, 롬1:17, 8:33).
5. 하나님의 선하심 입니다.
하나님의 선이란 하나님은 모든 선의 최종 기준이 되시면 하나님 자체와 하나님이 행하시는 모든 것들은 선하신 것으로 인정받으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106:1절에 ‘할렐루야,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고 말씀했다. 하나님은 모든 선의 원천이 되십니다. 하나님의 선하심은 사랑, 은혜, 인자(仁慈)와 긍휼, 오래 참으심 등으로 표현되었습니다.
6. 하나님의 진실하심 입니다.
하나님은 참되시며, 완전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시36:5절에 ‘여호와여, 주의 인자하심이 하늘에 있고 주의 성실하심이 공중에 사무쳤으며’라고 고백하였습니다. 바울사도도 롬3:4절에서,‘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지어다’라고 증거 하였습니다.
모세는 신7:9절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그의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느니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비공유적인 속성’인, ‘하나님은 영(靈; Spirit)과 자존성, 영원성, 불변성, 전지전능하심과 무소부재하심’에 대하여, 그리고 하나님의 ‘공유적인 속성’인, ‘하나님의 주권,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의 거룩하심, 하나님의 의와 하나님의 선하심 그리고 하나님의 진실하심’에 대한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 힘써 여호와 하나님 알기를 힘써 배우고, 주님의 복음을 힘써 지킴으로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주님의 복음을 실천하므로, 하나님 기뻐하시는 믿음의 삶을 사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도드리겠습니다.
설교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