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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 롬3:19-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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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 | 강승호목사 |
참고 : |
제목: 예수를 믿음이 義이다(롬3:19-24)
최근 세계적으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사건이다.
독일의 베를린 장벽이 세워지기 전 270만 동독인들이 자유를 찾아 서독으로 이동했다. 1954년 수많은 인파가 구름떼처럼 서독으로 이동하는 가운데 오히려 동독으로 가는 한 가족이 있었는데 서독 출신의 호르스트 카스너 목사의 가족이었다. 많은 목회자들이 동독에서 서독으로 넘어왔기 때문에 서독에는목회자가 넘쳐났지만 동독의 교회마다 목회자가 없었다. 이런 어려운 사정을 알고 카스너 목사 가족이 동독으로 간 것이다..
카스너 목사는 서독에서 남부럽지 않은 안정된 생활을 하고 있었고 당시 태어난 지 겨우 6주밖에 안 된 자녀도 있었다. 이 신생아를 데리고 머나먼 동독으로 교회를 찾아 간다는 것은 누가 봐도 어리석고 무모한 일이었다. 하지만 하나님 앞에서 바른 삶을 고민하던 그는 안락한 생활을 포기하고 교회도 없는 공산 치하로 들어가기로 결심했다.. 카스너 목사는 예수님처럼 더 낮은 곳을 향해 가는 것이 하나님 앞에 합당하다고 여겼기에 죽음을 무릅쓰고 고난의 길 십자가의 길을 선택한 것이다.
본문은 하나님의 義에 대한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은 전적으로 타락한 존재라고 말씀하십니다.
본문3장 10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11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10) 하나도 없다(12) 롬3:10-18까지에는 없다라는 말이 7번 반복되고 있습니다...
의인은 없다 하나도 없다 깨닫는 자도 없다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다 선을 행하는 자도 없다 하나도 없다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다
사람은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선하다고 내세울만한 것이 없는 존재이다.
저도 기도 하기를 죄인중에 괴수요 티끌보다 못한 존재요 바닷물에 한 물방울에 존재한 자라고 기도합니다.
사람은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선하다고 내세울만한 것이 없는 존재입니다.
칼빈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그 속에 없는 사람은 그가 아무리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 손치더라도 빈껍데기 人生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본 인간의 모습은 어떤 모습인가요?
무익한 존재들입니다.
11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무익하다(에크레오데산)는 우유가 상하게 되다.. 나빠지다 라는 뜻으로 쓸모없게 되다라는 의미입니다...
즉 철저하게 타락하여 부패한 존재임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한 인간은 철저하게 타락하여 부패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에덴동산에 세워둔 선악과는 따먹지 말라고 아담과 하와에게 명령하였건만.. 뱀의 유혹을 받아 선악과를 따먹습니다..
창3:1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하시더냐 2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3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4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5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6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고 하고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죄로 타락하여 부패한 인간에게 벌을 내리십니다.
여자에겐 창3:16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아담에겐 17中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18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19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로마서에서 철저히 타락하여 부패한 인간들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롬1:21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22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어리석게 되어 23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와 짐승과 기어다니는 동물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28또한 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 두사 합당하지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29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 하는 자요 30비방하는 자요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보를 거역하는 자요 31우매한 자요 배약하는 자요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
사도바울도 이전의 삶을 고백합니다. 딤전1:13내가 전에는 비방자요 박해자요 폭행하였으나 도리어 긍휼을 입은 것은 내가 믿지 아니할 때에 알지 못하고 행하였음이라 15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
하나님께서는 사람은 전적으로 타락한 존재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율법을 통해서 죄를 알게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본문19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20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은 사람의 연약함과 유죄성을 보여 줍니다..
율법을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얻어 구원 받을 인간은 없습니다.
롬7:7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8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온갖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율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라 9전에 율법을 깨닫지 못했을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그러면 왜 지킬 수 없는 율법을 주셨는가? 그것은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함입니다.
롬7:7中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율법의 목적은 사람이 자신의 죄를 깨닫고 용서와 구원을 얻기 위해 하나님 찾을 필요가 있음을 알려줍니다..
율법은 인간의 공로를 배격합니다. 인간의 공로가 아닌 그리스도를 붙들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율법을 통해서 죄를 알게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구원은 하나님의 義로 이루어진다고 말씀하십니다.
21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22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23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24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롬10:4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사도 바울이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고 깨닫는 것은 구원은 자기 의가 아닌 하나님의 의로 이루어짐을 알았습니다..
창15:6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사람은 자기 義가 아닌 하나님의 義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 받습니다. 롬10:10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11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12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13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갈2:16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구원은 하나님의 의로 이루어진다고 말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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