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빙산의 일각이란 말은 대부분이 숨겨져 있고 외부로 나타나 있는 것은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물은 응고되면서 수소 결합으로 인해 오히려 부피가 늘어나서 액체였을 때보다 밀도가 작아져서 얼음이 물 위에 떠있을 수 있게 됩니다.
물과 얼음의 밀도 차이는 10% 정도여서 전체 얼음덩어리의 10%만 물 위에 떠서 보이게 되고 나머지 90%는 물 안에 잠겨있다고 합니다. 위로 나와있는 부분이 높이 5m 정도의 빙산이라면 물속에는 깊이 30m~50m나 되는 거대한 크기의 얼음덩어리가 숨겨져 있다는 것이죠.
우리의 신앙과 삶 속에서도 개인 안에 있는 여러 성향중에서 개인을 대표하는 10%의 성향이 밖으로 표출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때로는 밖으로 보여지는 10%의 모습으로 인해 서로의 본모습을 잘 헤아리지 못하며, 진심이 오해받기도 합니다. 내면의 진심을 이해한다면 서로를 이해할 수 있고, 존중할 수 있게 되지요.
왜냐면, 빙산이 안정적으로 바다위에 떠 있을 수 있는 이유는 바다 속에 잠긴 90%가 저울추와 같은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바다속에 잠긴 부분이 없는 빙산은 곧바로 조각나서 사라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보여지는 모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보여지는 모습을 형성하는 보이지 않는 부분도 중요합니다. 때로는 보이지 않는 부분을 지키기 위해 보여줄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보여줄 수 없는 부분을 인정받기 위해 노력할 수 도 없습니다. 왜냐면, 우리는 보이는 부분에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로마서11:33
* 골목길 묵상은 카카오톡 ‘골목길 묵상’ 채널에서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
* 2023년까지의 묵상은 『골목길에서의 동행. 나침반』 책자로 출간 되었습니다.
* 강사 문의(010-9259-9568/김성희 전도사)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