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7958번째 쪽지!
□뜻대로 되지 않을 때
1.나는 누구인가? 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나오는 모습이 진짜 나입니다. 살아보면 세상만사가 자기 뜻대로만 되지는 않습니다. 합격, 성취, 출세, 성공, 승리만 있는 것이 아니고 불합격, 거절, 반대, 실패, 미달, 패배도 있습니다. 오히려 승리보다 패배가 훨씬 많습니다. 자기 뜻대로 안 되는 일이 훨씬 더 많습니다. 내 생각대로, 내 계획대로, 내가 원하는 대로, 때로는 내 욕심대로 되지 않을 때, 나는 어떤 태도를 보여 줍니까?
2.미성숙하고 육적인 사람은 자기 뜻대로 일이 안 되면 성질을 부리고 다른 사람을 탓하고 부하직원들이나 가족들을 불편하게 하고, 심지어 교인들을 교회에서 내쫓는 목회자도 있습니다. 이런 목회자는 차라리 목회 현장을 떠나는 것이 하나님과 주변 사람들과 공동체에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3.이스라엘의 교육 과정에는 ‘실패’ 과목도 있다고 합니다. 그것을 다브카(Davca)라고 하며 히브리어로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이스라엘은 실패를 통해 배우는 것이 더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겪는 단계에 많은 가치를 둡니다. 그래서 실패하더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도전하는 정신이 이스라엘 민족 특유의 사고방식이 되었습니다.
4.어떤 일이 자기 뜻대로 되지 않을 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숙한 사람은 ‘인본주의’에 빠지지 않습니다. 세상 방법을 동원하지 않고 먼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묻습니다. 실수의 원인을 파악하여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변화를 위해 영적인 그릇을 준비하여, 다시 일어설 때를 기다립니다. 나는 내 뜻대로 일이 되지 않을 때 어떤 사람입니까? ⓒ최용우
♥2024.11.25. 달날에 좋은해, 밝은달 아빠 드립니다.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