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841-4850] 양비론(兩非論),양시론(兩是論), 팔정도(八正道), 오해, 나의 사랑...
만가지생각 최용우............... 조회 수 14 추천 수 0 2025.08.12 06:20:48
[원고지 한장 칼럼]
4841.양비론(兩非論)
서로 충돌하는 두 의견을 모두 틀렸다고 하는 것을 양비론(兩非論)이라고 합니다. 어떤 사태의 본질에 대한 천착과 성찰의 부족이거나, 쟁점을 흐리고 물타기 하려는 불순한 의도로 양비론을 들먹일 때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선 보수신문들이 보수당의 잘못을 물타기 할 때 주로 양비론을 들어서 민주당도 똑같다는 식으로 기사를 씁니다.
4842.양시론(兩是論)
서로 충돌하는 의견이 다 옳다고 하는 것을 양시론(兩是論)이라고 합니다. 매사에 냉소적인 태도를 가졌거나 세상사의 시비나 논쟁을 초월해 홀로 고고한 척하는 사람들이 자기 우월감의 표출 수단으로 양시론을 펼칩니다. 주로 점잔빼는 정교분리주의자 목사들이 세상 악(惡)에 침묵하면서 그걸 감추려고 비겁하게 양시론을 들먹입니다.
4843.팔정도(八正道)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입장을 중도(中道)라고 합니다. 불가에서는 중도를 팔정도(八正道)라고 합니다. 그런데 팔정도는 이도 저도 아닌 어중간한 중간이 아니라, 아주 엄정하고 공평하게 평가한 정도(正道)입니다. 정도(正道)가 나의 눈에 거슬려 보이면 보일수록 그것은 내가 정도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증거입니다.
4844.오해
어릴 때 아버지가 자기 머리채를 잡고 우물로 쑤셔 넣으려고 했던 기억 때문에 아버지를 미워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나중에 어머니에게, 아이가 기우뚱하면서 우물에 빠지려고 하니 아버지가 슈퍼맨처럼 달려와서 진짜 급박하게 머리채를 잡아채서 살린 것이라는 얘기를 듣고 오해한 것을 후회했지만, 아버지는 이미 안계시더라는...
4845.나의 사랑
자기만 사랑하면 이기주의자, 자기 외모와 능력을 지나치게 사랑하면 나르시시즘, 돈만 사랑하면 배금주의자, 악마와도 손을 잡으면 권력주의자, 교회라는 건축구조물을 사랑하면 빌딩빌로, 문자의 함정에 빠진 사람은 워드빌로, 그럼 나는? 나는 무엇을 사랑하는 사람인가? 나는 하나님만 사랑하는 그리스도인이 되고 싶습니다.
4846.가난한 자의 복
예수님은 가난한 자가 복이 있다고 하십니다.(눅6:20) 가난이 자본의 지배로부터 벗어나서 하나님 나라를 의존할 수 있게 하기에 가난한 자가 복이 있다고 합니다. 가난 자체가 복은 아닙니다. 그러나 사람을 멸망시키는 것은 가난이 아니라 ‘교만’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여전히 사람들은 가난하기 보다는 부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4847.주린 자의 복
예수님은 주린 자가 복이 있다고 하십니다.(눅6:21) 마태는 ‘주린 자’를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라고 합니다. 주린 자는 ‘육신의 배’가 고픈 사람이 아니라, ‘의롭게 살아야 하는데, 진리대로 살아야 하는데 그렇게 살지 못하는 것을 안타까워하는 사람’입니다. 육신의 먹을 것만 탐하면서 사는 사람과는 아무 상관 없는 말씀입니다.
4848.우는 자의 복
예수님은 우는 자가 복이 있다고 하십니다.(눅6:21) 늘 웃는 일만 경험한 사람은 웬만큼 좋은 일에는 웃지도 않겠지만, 나락으로 떨어져서 울어본 사람은 아주 작은 것에도 웃을 수 있습니다. 기독교인들은 십자가에 처형당한 예수의 고난에 동참한 사람들이기에 지금 살아서 숨 쉬는 것만으로도 웃을 수 있습니다.
4849.박해받는 자의 복
예수님은 박해받는 자가 복이 있다고 하십니다.(눅6:22-23) 다니엘은 사자굴에 던져졌습니다. 이사야는 관에 넣어진 채로 톱으로 켜져 죽었습니다. 베드로는 십자가에 거꾸로 달려 죽었습니다. 요한은 펄펄 끓는 기름 가마에 던져졌습니다. 이런 분들에 비하면, 오늘날 우리가 당하는 박해는 박해라는 말을 붙이기에도 민망한 수준입니다.
4850.부요한 자의 화
예수님은 부요한 자가 화가 있다고 하십니다.(눅6:24) 부요로 가난한 이들을 핍박하거나 괴롭히는 일에 쓰는 건물주들은 사실은 영혼의 거렁뱅이들입니다. 힘써 부자가 되어야 그것으로 덕을 베풀 수 있지 가난하면 돕고 싶어도 못합니다. 그러나 부유함에는 매력적인 즐거움이 많아서 덕행을 방해하는 요소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최용우(전재및 재배포 대환영!)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