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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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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이란 말이 우리 시대의 유행어가 되었습니다. 영성은 기독교에서 독점하는 용어가 아니라 다른 종교와 학문 분야에서도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영이란 원래 하나님의 숨을 의미하듯이 영성이란 하나님의 숨결을 느끼고 하나님의 숨결과 더불어 사는 삶을 의미합니다. 위대한 교부 어거스틴한테 영성은 '하나님을 향해서', '하나님 안에서 사는 삶'을 의미하였습니다. 실제로 영성이란 '그리스도와 일체된 삶'을 의미하며 기독교의 영적, 종교적 차원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영성은 영이신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게 하며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게 합니다.
영성이란 삶의 방법과 생각을 승화시키는 것입니다. 우리 삶을 거룩하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 생각을 주님의 뜻과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즉 주님의 뜻에 완전히 복종하는 것입니다. 영성이란 그리스도의 이미지를 닮아가는 과정입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영성이란 성령, 하나님의 거룩한 영으로부터 나옵니다.
헨리 나웬 이후 최고의 영성신학자라고 불리는 롤하이저는 "영성은 궁극적으로 그 같은 욕망에 대하여 우리가 뭔가를 취하는 행동이다. 영성이란 우리의 에로스를 어떻게 방출하느냐에 관한 것이다. 영성은 우리 속에 있는 기운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관한 것이다. 영성이란 우리 속에 있는 불꽃을 처리하기 위해 우리가 취하는 행동이며 우리의 에로스를 어떻게 분출하느냐에 관한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가 말한 영성이란 자신의 에너지를 한 곳에 분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영성 외에 우리 에너지를 한 곳에만 분출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프랑수아 바리용이 말한 대로 모든 영성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아래 모입니다. 영성을 어떤 말로 표현하든 모든 기독교 영성의 중심은 그리스도 밑으로 들어가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리스도는 네 가지 건강한 영성생활을 위한 처방을 제시합니다. 첫째 개인 기도와 개인의 도덕성, 둘째 사회 정의, 셋째 마음과 정신의 원만함, 넷째 참 예배의 구성요소로서의 공동체.
기독교의 기능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하나는 영성적 기능이며 다른 하나는 예언자적 기능입니다. 영성적 기능이란 영혼을 구원하는 기능이며 예언자적 기능이란 사회를 진단, 예견하는 기능입니다. 영성적 기능이란 영혼을 구원하는 기능이며 그래서 기독교를 영성적 기능을 가진 영성적 종교이며, 동시에 예언자적 기능을 가진 예언자적 종교라고 합니다. 교회 역사학자들은 유럽 교회가 급속도로 쇠퇴한 원인을 예언자적 기능에 지나친 무게를 둔 때문이라고 평가합니다. 교회 무게 중심의 이동은 교회가 쇠퇴하게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교회는 이러한 미래인이 추구하는 영성의 제공자가 되어야 합니다. 교회는 사회에 건전한 영성을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기관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영성을 상실하지 말아야 하며 사회에 영성을 제공할 능력을 항상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기독교 외에도 영성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이러한 비기독교적 영성과는 다른,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응답으로서의 영성을 가져야 하며 사회에 다시 제공하여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영성 시대에 우리 교회의 영성적 사명이 지대합니다. 우리 교회가 영성적이지 못하면 사회를 구원하는 능력이 상실됩니다. 교회가 영성적 기운을 상실하게 되면 사회는 그릇된 영을 추구하게 됩니다. 교회가 영성적이란 말은 그리스도인이 영성적이란 말입니다. 영성 시대에 영성적 기운을 상실하지 않고 사회를 구원하는 에너지를 얻기 위해 우리가 영성훈련에 참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영성훈련은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영이란 원래 하나님의 숨을 의미하듯이 영성이란 하나님의 숨결을 느끼고 하나님의 숨결과 더불어 사는 삶을 의미합니다. 위대한 교부 어거스틴한테 영성은 '하나님을 향해서', '하나님 안에서 사는 삶'을 의미하였습니다. 실제로 영성이란 '그리스도와 일체된 삶'을 의미하며 기독교의 영적, 종교적 차원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영성은 영이신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게 하며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게 합니다.
영성이란 삶의 방법과 생각을 승화시키는 것입니다. 우리 삶을 거룩하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 생각을 주님의 뜻과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즉 주님의 뜻에 완전히 복종하는 것입니다. 영성이란 그리스도의 이미지를 닮아가는 과정입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영성이란 성령, 하나님의 거룩한 영으로부터 나옵니다.
헨리 나웬 이후 최고의 영성신학자라고 불리는 롤하이저는 "영성은 궁극적으로 그 같은 욕망에 대하여 우리가 뭔가를 취하는 행동이다. 영성이란 우리의 에로스를 어떻게 방출하느냐에 관한 것이다. 영성은 우리 속에 있는 기운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관한 것이다. 영성이란 우리 속에 있는 불꽃을 처리하기 위해 우리가 취하는 행동이며 우리의 에로스를 어떻게 분출하느냐에 관한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가 말한 영성이란 자신의 에너지를 한 곳에 분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영성 외에 우리 에너지를 한 곳에만 분출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프랑수아 바리용이 말한 대로 모든 영성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아래 모입니다. 영성을 어떤 말로 표현하든 모든 기독교 영성의 중심은 그리스도 밑으로 들어가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리스도는 네 가지 건강한 영성생활을 위한 처방을 제시합니다. 첫째 개인 기도와 개인의 도덕성, 둘째 사회 정의, 셋째 마음과 정신의 원만함, 넷째 참 예배의 구성요소로서의 공동체.
기독교의 기능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하나는 영성적 기능이며 다른 하나는 예언자적 기능입니다. 영성적 기능이란 영혼을 구원하는 기능이며 예언자적 기능이란 사회를 진단, 예견하는 기능입니다. 영성적 기능이란 영혼을 구원하는 기능이며 그래서 기독교를 영성적 기능을 가진 영성적 종교이며, 동시에 예언자적 기능을 가진 예언자적 종교라고 합니다. 교회 역사학자들은 유럽 교회가 급속도로 쇠퇴한 원인을 예언자적 기능에 지나친 무게를 둔 때문이라고 평가합니다. 교회 무게 중심의 이동은 교회가 쇠퇴하게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교회는 이러한 미래인이 추구하는 영성의 제공자가 되어야 합니다. 교회는 사회에 건전한 영성을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기관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영성을 상실하지 말아야 하며 사회에 영성을 제공할 능력을 항상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기독교 외에도 영성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이러한 비기독교적 영성과는 다른,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응답으로서의 영성을 가져야 하며 사회에 다시 제공하여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영성 시대에 우리 교회의 영성적 사명이 지대합니다. 우리 교회가 영성적이지 못하면 사회를 구원하는 능력이 상실됩니다. 교회가 영성적 기운을 상실하게 되면 사회는 그릇된 영을 추구하게 됩니다. 교회가 영성적이란 말은 그리스도인이 영성적이란 말입니다. 영성 시대에 영성적 기운을 상실하지 않고 사회를 구원하는 에너지를 얻기 위해 우리가 영성훈련에 참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영성훈련은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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