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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 사고 - 왜 다르게 생각하지 못하는가?
발명과 발견은 남들과 같은 것을 보고 다르게 생각하는 것임은 앞에서 말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다르게 생각하지 못하는 것일까? 왜 같은 생각들만 계속하여 창조적인 열매를 남기지 못하게 되는 것일까
그 이유로 세 가지가 있음 직하다.
첫째는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행하는 일들의 대부분이 창조적일 필요가 없는 일들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잠자고 밥먹고 운전하는 등등의 일상적인 일들은 전연 창조적일 필요가 없는 일들이다. 그냥 습관따라 익숙하여진 바를 따라 행하면 되는 일들이다.
둘째는 우리들이 창조적인 사람이 되도록 교육을 받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이런 교육은 비단 학교교육만이 아니다. 가정교육, 직장교육, 심지어 교회교육까지도 창조적인 능력이나 도전하려는 용기를 길러주지 못하고 한갓 권위에 순종하고 말 잘 듣고 기존 질서를 잘 지켜 나가면 모범생이 되는 교육을 시켜 왔기 때문이다. 이 점에 있어 유대 인들의 교육은 우리와 뚜렷이 다르다. 그들은 학교에서 돌아온 자녀들에게 "무엇을 배웠느냐, 말은 잘 들었느냐?"고 묻지 않고, "무엇을 질문하였느냐?"고 묻는다. 그것이 창조성의 기초가 된다.
셋째는 우리들의 고정관념, 기존의 신념 체계가 창조적 생각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침체된 현 상태를 타파하고 보다 높은 단계로 나아가야 할 때에 창조적 사고가 절실히 필요하다. 그런데 그런 때에 고정관념을 벗어나지 못하여 현실을 극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현실에 안주하고자 하는 고정관념을 깨뜨려야만 새로운 미래가 우리 앞에 펼쳐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발명과 발견은 남들과 같은 것을 보고 다르게 생각하는 것임은 앞에서 말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다르게 생각하지 못하는 것일까? 왜 같은 생각들만 계속하여 창조적인 열매를 남기지 못하게 되는 것일까
그 이유로 세 가지가 있음 직하다.
첫째는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행하는 일들의 대부분이 창조적일 필요가 없는 일들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잠자고 밥먹고 운전하는 등등의 일상적인 일들은 전연 창조적일 필요가 없는 일들이다. 그냥 습관따라 익숙하여진 바를 따라 행하면 되는 일들이다.
둘째는 우리들이 창조적인 사람이 되도록 교육을 받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이런 교육은 비단 학교교육만이 아니다. 가정교육, 직장교육, 심지어 교회교육까지도 창조적인 능력이나 도전하려는 용기를 길러주지 못하고 한갓 권위에 순종하고 말 잘 듣고 기존 질서를 잘 지켜 나가면 모범생이 되는 교육을 시켜 왔기 때문이다. 이 점에 있어 유대 인들의 교육은 우리와 뚜렷이 다르다. 그들은 학교에서 돌아온 자녀들에게 "무엇을 배웠느냐, 말은 잘 들었느냐?"고 묻지 않고, "무엇을 질문하였느냐?"고 묻는다. 그것이 창조성의 기초가 된다.
셋째는 우리들의 고정관념, 기존의 신념 체계가 창조적 생각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침체된 현 상태를 타파하고 보다 높은 단계로 나아가야 할 때에 창조적 사고가 절실히 필요하다. 그런데 그런 때에 고정관념을 벗어나지 못하여 현실을 극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현실에 안주하고자 하는 고정관념을 깨뜨려야만 새로운 미래가 우리 앞에 펼쳐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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