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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의 왕 (요19:16-20)
본 장은 이제 그리스도 예수께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 제대로 된 심문도
못 받으시고 유대인의 작당으로 인해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로 우리 구
원을 위해 돌아가시는 장면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에게 붙여진 죄패인 "유
대인의 왕"이라는 명패를 주제로 하나님의 뜻을 상고하려고 합니다.
1. 하나님의 뜻을 위해 오신 왕
19절. '빌라도가 패를 써서 십자가 위에 붙이니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
이라 기록되었더라'이라고 했는데, 과연 예수님은 유대인의 구속자이시자
영적 왕으로 오셨습니다.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하실 분으로(마1:
21)오신 유대인의 희망이자 구약 메시지의 본체로 오신 왕이 되셨지만 순
전히 하나님의 뜻을 따라 억울한 누명으로 십자가에 극형을 받게 되신 분
입니다.
빌라도의 심문에나 죄패에 기록한 예수 유대인의 왕이란 비아냥거림은 사
실상 바르게 말하고 쓴 명칭이 되어버렸습니다.
마 2:2'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
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빌 2:9-10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죄가 없으신 분이지만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오셔서 온갖 오해와 매를 맞
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습니다. 빌라도가 봐도 죄는 없어 보였습
니다.그는 그렇게 고백해도 백성들이 워낙 거세게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
으라 하니 채찍질이라도 해서 보여주면 자기 뜻대로 예수를 놔줄까 했습
니다. 그러나 실패였습니다.
요 18:38'빌라도가 가로되 진리가 무엇이냐 하더라 이 말을 하고 다시 유
대인들에게 나가서 이르되 나는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하노라'
4절, '빌라도가 다시 밖에 나가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을 데리고 너희에게
나오나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
려 함이로다 하더라'
6절, '...나는 그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노라'
가룟.유다도 마 27:4'가로되 내가 무죄한 피를 팔고 죄를 범하였도다 하
니 저희가 가로되 그것이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 있느냐 네가 당하라 하
거늘'
십자가의 강도도,눅 23:41'우리는 우리의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하거니와 이 사람의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
라 하고'
이처럼 죄가 없으신 데 왜 십자가로 죽으셔야만 했던가요? 그것은,
사 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 죄를 위해 하나님이 희망하신 사항이었습니다.롬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2. 죄인들을 위한 왕
왕은 백성을 다스리고 존경을 한 몸에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유대인의
왕이란 이름으로 죄수가 된 예수님은 죄인을 위하여 하늘에서 오신 왕이
십니다.
세상에서 죄인들을 위해 죽음을 받은 왕이 있을 수 없고 오히려 죄인들
을 심판하는 왕입니다.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에는 세상의 이치
대로 왕으로 오실 것이며 영원한 왕으로서 의로운 재판장이 되셔서 심판
하러 오실 것입니다.
주께서 십자가로 돌아가실 때 양편에 강도 둘이 함께 못 박혀 죽게 되었
는데,이 장면은 하나님의 작정 가운데 우리에게 주시는 메시지가 있습니
다.그것은 모든 우리 죄인들을 위하여 중간에서 속죄주가 되셔서 돌아가
시게 된 그림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양쪽에 강도 중에 한편 강도는 다행스럽게 예수님께 구원을 청하여 그는
십자가 상에서 구원을 획득하게 된 은혜를 입은 자였습니다.가끔 죽음의
시간에 주님을 영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얼마든지 구원이 가능합니다.
구원은 믿음으로 얻는 것이기 때문에 충성의 결과가 아니기 때문에 우리
는 죽음 직전까지라도 구원을 청할 수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강도는 아무런 봉사도 충성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구원을 얻었습니다.이
것은 다 같은 강도로 죽을 수 밖에 없는 인생은 그 한편 강도와 같이 구
원을 청하여 주님을 영접하면 그 순간 얻게 된다는 원리를 말해주고 있
습니다. 기독교는 믿음의 종교라는 사실을 입증해주는 장면입니다.
3. 온 세계 왕으로서의 구원자
예수님은 처음에 유대인으로 오셔서 유대인의 속죄 방법의 새 언약자로
오셨습니다. 그들이 주님을 배척하고 십자가에 죽임을 당하시고 이 속죄
의 새 언약은 온 세상으로 퍼져 나가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으로 되어진 경륜이었습니다.예수에게 붙여진 죄패의
글은, 20절, '예수의 못 박히신 곳이 성에서 가까운 고로 많은 유대인이
이 패를 읽는데 히브리와 로마와 헬라 말로 기록되었더라'고 합니다.
이렇게 쓰게 된 영적인 하나님의 뜻은 히브리어는 유대인에게,로마는 당
시 집권하던 이방 권세의 나라, 헬라는 당대의 세속주의 문화를 생각할
때, 세상 모든 지구촌의 왕이 되신다는 말입니다.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로마인에게 모두 다 예수는 왕이 되신다는 뜻입
니다. 예수는 온 세상의 구주가 되심을 말합니다.계시록 7장 9절에 나오
는,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를 뜻합니다.
그래서 구원은,
롬 9:24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
도 부르신 자니라'라고 하신 말씀대로 온 세계에서 하나님의 성도로 부
름을 받게 된 것입니다.
행 2: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예수께서 돌아가시게 된 모든 사건들은 구약 성경의 예언이 적중된 것
인데, 시신을 처리할 때 병사가 죄수의 다리뼈를 꺾어 확인하는 절차에
예수의 뼈는 꺾지 않은 것이나(시34:20) 예수의 옷을 나누는 것 (시22:
18)등 출생과 승천 재림까지 구약의 예언대로 성취하는 예수님이십니다.
그리고 십자가 곁에 섰던 그의 모친을 요한에게 부탁하시는 효도를 보
이시며 30절에서'다 이루었다' 하시고 돌아가시게 되었습니다. 주의 시
신을 안치할 자리가 구약의 예언대로(사53:9)아리마대 사람 요셉(마15:
43)의 예비 된 무덤에 들어가시게 되었습니다.
마 27:59-60 '요셉이 시체를 가져다가 정한 세마포로 싸서, 바위 속에
판 자기 새 무덤에 넣어 두고 큰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니'
예수께서 새 나라,영적인 나라의 왕 되심을 선포했을 때,그들이 세속적
으로 비꼬아 붙여준 유대인의 왕으로 오신 예수는 무죄하시면서 하나님
의 뜻을 위해 돌아가셨고,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한 왕이셨으며, 또한
유대인의 왕으로 그치신 것이 아니라 사실상 역사에 온 세상의 왕으로
오신 분임을 살폈습니다.
우리는 주님의 제자들로서 이 세상에 주님을 증거하게 될 때,주께서 받
으신 오해와 연고 없는 미움의 핍박을 주님따라 잘 받아 내고 영광의
영적 왕들로 세계를 지배하신 예수의 영적 왕의 역할을 잘 해내는 저와
여러분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 최용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5-07-24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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