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워한다고 소중한 생명에 대하여 폭력을 쓰거나 괴롭히지 말며,
좋아한다고 너무 집착하여 곁에두고자 애쓰지 말라.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사랑과 그리움이 생기고
미워하는 사람에게는 증오와 원망이 생기나니
사랑과 미움을 다 놓아버리고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글 / 숫타니파타
너무 좋아할 것도 너무 싫어할 것도 없다.
너무 좋아해도 괴롭고, 너무 미워해도 괴롭다.
사실 우리가 알고 있고, 겪고 있는 모든 괴로움은
좋아하고 싫어하는 이 두 가지 분별에서 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늙는 괴로움도 젊음을 좋아하는데서 오고,
병의 괴로움도 건강을 좋아하는데서 오며,
죽음 또한 삶을 좋아함, 즉 살고자 하는 집착에서 오고,
사랑의 아픔도 사람을 좋아하는 데서 오고,
가난의 괴로움도 부유함을 좋아하는데서 오고,
이렇듯 모든 괴로움은 좋고 싫은 두 가지 분별로 인해 온다.
좋고 싫은 것만 없다면 괴로울 것도 없고 마음은 고요한 평화에 이른다.
그렇다고 사랑하지도 말고, 미워하지도 말고
그냥 돌처럼 무감각하게 살라는 말이 아니다.
사랑을 하되 집착이 없어야 하고,
미워하더라도 거기에 오래 머물러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사랑이든 미움이든 마음이 그 곳에 딱 머물러 집착하게 되면
그 때부터 분별의 괴로움은 시작된다.
사랑이 오면 사랑을 하고, 미움이 오면 미워하되
머무는 바 없이 해야 한다.
인연따라 마음을 일으키고, 인연따라 받아들여야 하겠지만,
집착만은 놓아야 한다.
이것이 ‘인연은 받아들이고 집착은 놓는’ 수행자의 걸림없는 삶이다.
사랑도 미움도 놓아버리고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는 수행자의 길이다.
글 / 법상스님
아는 것만 믿고 설치다 보면 무슨 덫에나 걸리게 마련이다.
사람이 무엇을 안다고 해 보았자 한 줌의모래알에도 못미친다.
그러나 인간은 지식을 좀 쌓았다 싶으면
고집스런 안경을 쓰고 세상을 보려고 한다.
그래서 편견도생기고 독단도 생기고 시시비비가 일어난다.
이러한 병들을 고치는 데 무슨약이 필요할까?
바로 지혜라는 것이다.
지식은 사물을 알게 하지만 지혜는 먼저 내가 나를 알게한다.
지혜는 스스로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치수를 읽게 하지만
지식은 스스로를 과신하게 한다.
아는 것이 병이란 말이 여기서 비롯된다.
그러나 지혜는 나를 분별하게 하여 설 자리를 알게 한다.
공자는 守分(수분)을 강조한다.
말하자면 분수를 지키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공자의 분별은 시비를 가리기 위한 분별이 아니라
사람이라면 서로의 입장을 바꾸어 느껴보고 생각할 것이며
이해하고 판단할 것이란 점에서수분인 것이다.
이러한 수분은 아주 자연스럽게 내가 나를 알게도 하고
돌이켜보게도 하고 반성해 보게도 한다.
되돌아볼 줄을 안다는 것은 옛것을돌이켜볼 줄을 안다는 것이다.
옛것이 선한 것이면 택하고 악한 것이면 버릴 줄 알 때
사람은 스스로를 들여다보게 된다.
우쭐해 하는 것보다 뉘우쳐 보는 경우가
사람을 훨씬 더 영글게 하는 법이다.
그러자면 무엇보다 자신을 자신이 분명하게 알려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마음이 있는 사람은 스스로 겸허하며 스스로 정직하다.
공자는 우리들에게 이러한 마음을 읽어 보게 한다.
글 / 아는 것이 많으면 인간은 자만하기가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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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ny Boy (Female) / Lynda
첫 번째 글은 반디 님이 올려주신 글입니다.
두 번째 글은 반디 님이 올려주신 글입니다.
세 번째 글은 빅토리오 님이 올려주신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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