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일┃●ㅏㅊㅣ┃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살같은 이야기
┃ ■ ┃그 470번째 쪽지!
┗━━━━┛
□ 앗! 바뀌었다!
ㅇㅓ느 고등학교에서 컴퓨터로 우열반 편성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만 실
수로 몇몇 학생들의 반 편성이 거꾸로 되어버렸습니다.
이 사실을 까마득히 모르는 선생님은 실제로는 열등반이지만 `우열반'이
되어버린 돌머리들에게 우열반교육을 합니다.
"너희들은 잘 한다. 너희들은 특별하다" 하며 칭찬과 격려를 해 가면서 가
르쳤습니다. 그리고 실제로는 우열반인데 열등반이 되어버린 학생들에게는
"너희들은 더 노력해야지 지금으론 안돼!" 하며 보이지 않는 자기 비하와
격려성 충고속에서 한 학기가 끝났습니다.
학기말에 자신의 컴퓨터 조작 실수를 발견한 선생님은 깜짝 놀랐습니다.
그리고 더 크게 놀란것은 학생들의 성적이었습니다. 실제로는 열등반이지
만 우열반에 편성되었던 학생들의 성적은 최하 15%이상 성적이 향상되었던
반면, 실제론 우열반이었지만 열등반에 들어간 학생들의 성적은 모두 형편
없이 떨어져 있었습니다.
이와 비슷한 교육이론을 `피그말리온효과'라고 하지요. 남에게나 자신에
게나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부드럽고 좋은 말을 많이 하고 또 들어야 됩
니다. 말의 힘은 실로 엄청나서 부정적인 말은 부정적인 열매를 열리게 하
고 긍정직인 말은 긍정적인 열매가 열리게 합니다.
1996.12.8 주일에 `좋은이아빠' 드립니다.
매일┃●ㅏㅊㅣ┃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살같은 이야기
┃ ■ ┃그 470번째 쪽지!
┗━━━━┛
□ 앗! 바뀌었다!
ㅇㅓ느 고등학교에서 컴퓨터로 우열반 편성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만 실
수로 몇몇 학생들의 반 편성이 거꾸로 되어버렸습니다.
이 사실을 까마득히 모르는 선생님은 실제로는 열등반이지만 `우열반'이
되어버린 돌머리들에게 우열반교육을 합니다.
"너희들은 잘 한다. 너희들은 특별하다" 하며 칭찬과 격려를 해 가면서 가
르쳤습니다. 그리고 실제로는 우열반인데 열등반이 되어버린 학생들에게는
"너희들은 더 노력해야지 지금으론 안돼!" 하며 보이지 않는 자기 비하와
격려성 충고속에서 한 학기가 끝났습니다.
학기말에 자신의 컴퓨터 조작 실수를 발견한 선생님은 깜짝 놀랐습니다.
그리고 더 크게 놀란것은 학생들의 성적이었습니다. 실제로는 열등반이지
만 우열반에 편성되었던 학생들의 성적은 최하 15%이상 성적이 향상되었던
반면, 실제론 우열반이었지만 열등반에 들어간 학생들의 성적은 모두 형편
없이 떨어져 있었습니다.
이와 비슷한 교육이론을 `피그말리온효과'라고 하지요. 남에게나 자신에
게나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부드럽고 좋은 말을 많이 하고 또 들어야 됩
니다. 말의 힘은 실로 엄청나서 부정적인 말은 부정적인 열매를 열리게 하
고 긍정직인 말은 긍정적인 열매가 열리게 합니다.
1996.12.8 주일에 `좋은이아빠' 드립니다.
첫 페이지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끝 페이지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