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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항해하면서 발견한 다시 읽고 싶은 글을 스크랩했습니다. 인터넷 공간이 워낙 넓다보니 전에 봐 두었던 글을 다시 찾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그래서 스크랩할만한 글을 갈무리합니다. (출처 표시를 하지 않으면 글이 게시가 안됩니다.) |
출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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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령의 열매들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갈 5:22,23에서 본 결실들을 봅니다. ▷
(갈 5:22-23)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1. 하나님과의 관계
사랑, 희락, 화평
1) 사랑
(1) 하나님의 사랑으로 사함 받은 인간의 첫 반응입니다
(요일 4:11)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2) 그리스도의 목적입니다
(요 15:12)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
니라
(3)그리스도의 명령입니다
(요 15:17)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명함은 너희로 서로 사랑하게 하려 함이로라
(요 13:34)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잠 10:12)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느니라
(요일 4:12)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요일 4:16)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
(롬 13:8)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고전 13:1-2)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요일 3:18)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2) 희락 (기쁨)
(1) 성령은 우리를 온전케 하시니 기쁩니다(죄를 씻고 밝게 하시며 생명과 소망을 주심)
(행 2:46)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2) 예수께서 함께 하시니 기쁩니다
(요 15:11)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함이니라
(3) 기쁨을 성도들과 서로 나눌 수 있어 기쁨이 더 충만케 됩니다
(살전 1:6)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도를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행 13:52)제자들은 기쁨과 성령이 충만하니라
(요 16:20)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으나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느 8:10)느헤미야가 또 이르기를 너희는 가서 살진 것을 먹고 단 것을 마시되 예비치 못한 자에게는 너희가 나누어 주라 이 날은 우리 주의 성일이니 근심하지 말라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 하고
(행 2:46)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3) 화평
(1) 성령님은 하나님으로서 질서를 유지케 합니다
(고전 14:33)하나님은 어지러움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라
(사 9:6)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평8강의 왕이라 할것임이라
(2) 하나님과 진정한 관계가 이루어지는 순간이며 그러므로 사람과의 교제에 화평을 시도할 수 있게 하십니다
(마 5:9)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살전 5:13)저의 역사로 말미암아 사랑 안에서 가장 귀히 여기며 너희끼리 화목하라
(막 9:50)소금은 좋은 것이로되 만일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이를 짜게 하리요 너희 속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 하시니라
(롬 12:18)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평화하라
(3) 범사에 화평은 힘이 됩니다
(빌 4:7)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골 3:15)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평강을 위하여 너희가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또한 너희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
(요 14:27)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롬 15:30)형제들아 내가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성령의 사랑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기도에 나와 힘을 같이하여 나를 위하여 하나님께 빌어
2. 타인들과의 관계
오래 참음, 자비, 양선
4) 오래 참음
헬라어로는 마크로 두미아( )로 길다라는 마크로스( )와 마음이라는 두모스( )라는 말의 합성어입니다.
(1) 하나님은 노하기를 더디 하십니다
(출 34:6)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반포하시되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로라
(2) 내가 구원 얻기까지 참아 주신 하나님을 알게된 마음입니다
(벧전 3:20)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예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마 12:20)상한 갈대를 꺾지 아니하며 꺼져가는 심지를 끄지 아니하기를 심판하여 이길 때까지 하리니
(3) 성령은 인간의 본성을 억제하십니다
(갈 5:17)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리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의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빌 3:10)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예함을 알려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약 1:2-3)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골 1:11)그 영광의 힘을 좇아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
5) 자비 ( 선함, 부드러움, 인자함 )
(1) 그리스도께서 나를 대면해 주시는 모습입니다
(고후 10:1)너희를 대하여 대면하면 겸비하고 떠나 있으면 담대한 나 바울은 이제 그리스도의 온유와 관용으로 친히 너희를 권하고
(2) 용서는 자비함으로 사하시고 은혜롭게 구해 주심입니다
(요 8:8,11)다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하시니라
(3) 사람이 하나님의 모습을 보이는 표현입니다
(딤후 2:24)마땅히 주의 종을 다투지 아니하고 모든 사람을 대하여 온유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참으며
(약 3:17)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벽과 거짓이 없나니
(살전 2:7)오직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유순한 자 되어 유모가 자기 자녀를 기름과 같이 하였으니
(딛 3:2)아무도 훼방하지 말며 다투지 말며 관용하며 범사에 온유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낼 것을 기억하게 하라
6) 양선 ( 선 )
자비보다 능동적인 행위입니다
(1)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주시고 (요3:16) 성령을 선물로 주시는 (행2:38) 적극적, 구체적인 은혜에 대한 성도의 반응입니다
(행 2:46)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2) 기독교의 행동 신학의 발로입니다
(약 2:22)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3) 소금과 빛 되라는 명령에 대한 순종심입니다
(마 5:13-16)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 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엡 5:9)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롬 15:14)내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선함이 가득하고 모든 지식이 차서 능히 서로 권하는 자임을 나도 확신하노라
3. 우리 자신에 대한 관계
충성,온유,절제
7) 충성 ( 충성이란 단어는 믿음이라는 단어와 같이 쓰입니다 )
( 피스티스 , ; 믿음, 충성 )
(1) 성령은 모든 것에 믿음을 주십니다
(고전 13:7)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2) 그리스도께서 성령을 주시기 위해 일하셨고 우리는 성령 안에서 일해야 합니다
(계 2:10)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찌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마 25:21)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하고
(3) 하나님은 미쁘십니다
(고전 1:9)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로 더불어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살전 5:24)너희를 부르시는 이는 미쁘시니 그가 또한 이루시리라
(히 2:17)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하려 하심이라
(고전 4:2)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
(딤후 4:7-8)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8) 온유 ( 순함, 부드러움 )
(1) 주의 모습을 성령이 주십니다
(마 11:29)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2) 범사에 여유가 있는 마음이어서 탐욕이나 교만에서 겸손으로 바뀌어진 마음의 태도입니다
(고후 6:9-10)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요 죽는 자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고 징계를 받는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
사울이 바울로 변화하여 사랑과 겸손의 사도가 된 것입니다.
평양 깡패 김익두가 변하여 사랑의 목사가 된 것입니다
(3) 영이 평안하므로 온유해집니다
(롬 12:3-10)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중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직분을 가진 것이 아니니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혹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혹 가르치는 자면 가르치는 일로 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음으로 할 것이니라 사랑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약 1:21)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어버리고 능히 너희 영혼을 구원할 바 마음에 심긴 도를 온유함으로 받으라
(사 53:7)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 같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9) 절제( 악에 대하여 절제하는 것 )
(1) 성령은 죄를 억제하시고 우리 본성(本性)을 억제하십니다
(갈 5:17)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리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의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2) 육신의 소욕이 있으므로 절제 의식을 항상 가지게 성령이 간섭하십니다
(롬 8:5)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고전 9:25)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고전 9:27)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라
(3) 절제는 지혜를 성취시키며 조심하게 하는 의지입니다
(벧후 1:6-7)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잠 25:28)자기의 마음을 제어하지 아니하는 자는 성읍이 무너지고 성벽이 없는 것 같으니라
(잠 16:32)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
5. 성령 훼방죄
(마 12:28-32)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야 어떻게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그 세간을 늑탈하겠느냐 결박한 후에야 그 집을 늑탈하리라 나와 함께 아니하는 자는 나를 반대하는 자요 나와 함께 모으지 아니하는 자는 헤치는 자니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성령을 훼방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막 3:28-29)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무릇 훼방하는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성령을 훼방하는 자는 사하심을 영원히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에 처하느니라 하시니
(요일 5:16)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러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1) 택하신 백성이 이러한 죄를 범할 수 있는가?
택함을 얻은 백성은 영원히 구원하신다는 성경적 근거에 의하여 이 죄를 지을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오는 세상에서도 사함을 얻을 수 없다는 말씀이므로 ( 용서받지 못할 죄 ) 택한 백성이 이러한 죄를 범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히 10:14)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요 13:1)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2) 결국 불택자만이 지을 수 있는 죄라는 말입니다
성경은 택하신 백성이 지을 죄가 아닌데도 말씀하신 예가 많은데 그것은 선악을 분별할 표준을 주시기 위함이며 거룩을 위한 경계의 목적으로 주신 것입니다. 예컨대 말세에 적그리스도를 조심하라 하셨으나 따라가는 자는 불택자들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말세의 징조로서 나타나는 현상이라 하셨습니다.
(계 13:8)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알미니안주의자들은 인간의 구원 여부는 자신의 의지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믿는 것은 우리의 의지가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은혜로 구원을 얻는 것으로 믿습니다. 이는 성경의 내증이 뚜렷합니다.
(엡 2:8)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요일 2:27)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요일 5:18-20)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범죄치 아니하는 줄을 우리가 아노라 하나님께로서 나신 자가 저를 지키시매 악한 자가 저를 만지지도 못하느니라 또 아는 것은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고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행 4:12)다른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3) 이 죄( 성령 훼방죄 )를 말씀하시게 된 동기
예수께서 성령의 권능으로 귀신을 쫓아냈을 때 바리새인들이 오해하여(비방하여) 바알세불(귀신의 왕)의 힘을 입고 귀신을 쫓아낸다고 하였을 때 그들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그런데 바울은 훼방자였다고 했습니다. (딤전 1:13)내가 전에는 훼방자요 핍박자요 포행자이었으나 도리어 긍휼을 입은 것은 내가 믿지 아니할 때에 알지 못하고 행하였음이라
그런 바울을 주님은 이방인을 위한 그릇으로 삼으셨습니다. (행 9:15)주께서 가라사대 가라 이 사람은 내 이름을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 전하기 위하여 택한 나의 그릇이라
이 성령 훼방죄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어렵고 단지 용서 받지 못할 죄로 규정되었다는 것이 특이합니다. 복음을 막으려고 하고 훼방하던 사람도 후일에 주님을 영접하는 수도 있으며 이단이 되어 복음을 훼방하던 자가 회개하고 돌아와서 구원을 얻고 도리어 훼방자들과 싸우며 복음을 위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단정 하기 어려운 죄입니다. 다만 성령의 권능을 악령의 일로 보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큰 죄악이라는 것 만은 기억할 것입니다.
6. 성령의 세례는 무엇인가?
(행 1:5)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고전 12:13)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1) 성령 세례에 대한 7개의 단어
(1) (막 3:11)더러운 귀신들도 어느 때든지 예수를 보면 그 앞에 엎드려 부르 짖어 가로되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 하니
(2) (막 1:7-8)그가 전파하여 가로되 나보다 능력 많으신 이가 내 뒤에 오시나니 나는 굽혀 그의 신들메를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었거니와 그는 성령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시리라
(3) (눅 3:16)요한이 모든 사람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거니와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가 오시나니 나는 그 신들메를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4) (요 1:33)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주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주는 이인줄 알라 하셨기에
(5) (행 1:5)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6) (행 11:15-17)내가 말을 시작할 때에 성령이 저희에게 임하시기를 처음 우리에게 하신 것과 같이 하는지라 내가 주의 말씀에 요한은 물로 세례를 주었으나 너희는 성령으로 세례 받으리라 하신 것이 생각났노라 그런즉 하나님이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저희에게도 주셨으니 내가 누구관대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 하더라
(7) (고전 12:13)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2) 연구 성구
(1) (행 2:1-4)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2) (행 8:7)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더러운 귀신들이 크게 소리를 지르며 나가고 또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가 나으니
(3) (행 9:17)아나니아가 떠나 그 집에 들어가서 그에게 안수하여 가로되 형제 사울아 주 곧 네가 오는 길에서 나타나시던 예수께서 나를 보내어 너로 다시 보게 하시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다 하니
(4) (행 19:6)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
1. 성령 세례의 목적
먼저 세례란 잠긴다, 적시다, 씻다 등의 뜻입니다. 예수께서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다는 것은 성령에 잠기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성령을 받으면 어떻게 되는가? 그것은 성경에 말하고 있는 성령님의 목적과 동일해야 할 것입니다.
1) 구약
★ 성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시고 당신의 능력을 제공하셨습니다
(사 43:1)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를 조성하신 자가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2) 신약
★ 성자 예수께서도 백성을 선택하시고 능력을 주심이 성부와 같으십니다
(눅 5:20)예수께서 저희 믿음을 보시고 이르시되 이 사람아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요 15:3)너희는 내가 일러 준 말로 이미 깨끗하였으니
(요 5:14)그 후에 예수께서 성전에서 그 사람을 만나 이르시되 보라 네가 나았으니 더 심한 것이 생기지 않게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하시니
(요 15:16)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3) 성령
★ 말씀 안에서 사죄를 역사하시고 거듭나게 하시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십니다
(사 4:4)이는 주께서 그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으시며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청결케 하실 때가됨이라
(히 12:29)우리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심이니라
(눅 12:49)내가 불을 땅에 던지러 왔노니 이 불이 이미 붙었으면 내가 무엇을 원하리요
(요 3:3-8)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롬 8:16)성령이 친히 우리 영 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성령세례의 근본 목적은 무엇입니까?
죄인을 말씀 안에서 부르사 중생시키시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살후 2:14)이를 위하여 우리 복음으로 너희를 부르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 3: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롬 8:16)성령이 친히 우리 영 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2. 제자들이 받은 성령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권능은 다 같습니다(3위 일체). 따라서 성령님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구원의 방도를 적용하시기 위하여 사람을 감동하시는 것입니다.
(요 14:16)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 16:7)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성령님은 중생과 증거의 사역을 모두 하십니다. 이 활동은 모든 성도에게 동일하십니다. 예수님이 행하신 것과 그 능력 면에서 동일하십니다.
(마 10:1)예수께서 그 열 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눅 10:17)칠십인이 기뻐 돌아와 가로되 주여 주의 이름으로 귀신들도 우리에게 항복하더이다
(요 3: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행 1: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엡 1:13)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요 14:16)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3. 요20:22의 성령은?
(요 20:22)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 그러나 이 때 아니라도 성령님은 예수께서 오시기 이전부터 역사하셨습니다.
(눅 1:41)엘리사벳이 마리아의 문안함을 들으매 아이가 복중에서 뛰노는지라 엘리사벳이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눅 1:67)그 부친 사가랴가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예언하여 가로되
⊙ 구약 시대에도 성령님은 역사하셨고 신약에서도 간헐적으로 역사하셨습니다.
(마 16:16)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고전 12:3)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예수께서 성령을 받으라고 하셨지 성령 세례를 받으라고 하시지는 않으셨으며 사도들도 성령을 받으라고 했지 성령 세례를 받으라든가 그래서 구원이 주어진다는 식은 없습니다. 다만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라는 권유는 여러 곳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4. 120 문도는 중생을 언제 받았는가?
먼저 중생이라는 단어는 사실상 성부 하나님이나 성자 예수님과 성도의 관계에서 일어나게 되는 사역이 아니라 성령님과 직접 관련이 있습니다.
세례라는 말은 잠긴다는 뜻이라고 했습니다. 성령 세례라고 하면 성령에 잠긴다는 것이므로 성령의 충만을 뜻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제자들이 사죄 받은 것은 우리들이 예수님을 믿고 구원 얻는 것과 다를 바 없이 예수님을 믿었고 예수님으로부터 직접으로 속죄의 선언을 받았습니다. 그런 후 성령을 받은 것은 또 한 번의 구원을 위한 것이 아니라 주님을 증거하는데 힘이 될 성령의 지각과 권능을 얻기 위함에 있었습니다.
◐ 즉 성령의 충만한 세례를 받았지 중생을 위한 세례이거나 구원을 확증하기 위한 세례 등으로 풀이할 수는 없습니다. ◑
7. 은사론
고전 12:8-10 고전 12:28
(1) 지혜의 말씀 (1) 사도
(2) 지식의 말씀 (2) 선지자
(3) 믿음 (3) 교사
(4) 병 고치는 은사 (4) 능력 행함
(5) 능력 행함 (5) 병 고치는 은사
(6) 예언함 (6) 서로 돕는 것
(7) 영들 분별 (7) 다스리는 것
(8) 각종 방언 (8) 각종 방언 말하는 것
(9) 방언 통역
(고전 12:8-10)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어떤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다른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어떤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어떤이에게는 예언함을,어떤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다른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어떤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고전 12:28)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세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하는 것이라
고전 12:29-30 롬 12:6-8
(1) 사도 (1) 예언
(2) 선지자 (2) 섬기는 것
(3) 교사 (3) 가르치는 일
(4) 능력 행함 (4) 권위하는 일
(5) 병 고치는 은사 (5) 구제하는 일
(6) 방언하는 자 (6) 다스리는 일
(7) 방언 통역하는 자 (7) 긍휼을 베푸는 일
(고전 12:29-30)다 사도겠느냐 다 선지자겠느냐 다 교사겠느냐 다 능력을 행하는 자겠느냐 다 병 고치는 은사를 가진 자겠느냐 다 방언을 말하는 자겠느냐 다 통역하는 자겠느냐
(롬 12:6-8)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혹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혹 가르치는 자면 가르치는 일로 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음으로 할 것이니라
엡 4:11
(1) 사도
(2) 선지자
(3) 복음 전하는 자
(4) 목사
(5) 교사
(엡 4:11)그가 혹은 사도로,혹은 선지자로,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각양 은사들
(1) 사도 ( 고전 12:28,엡 4:11.고전 12;28-30 )
(2) 선지자
(3) 복음 전하는 자 ( 엡 4:11 )
(4) 목사 ( 엡 4:11 )
(5) 교사 ( 엡 4:11 )
(6) 지혜의 말씀 ( 고전 12:8 )
(7) 지식의 말씀 ( 고전 12:8 )
(8) 믿음 ( 고전 12:9 )
(9) 병 고치는 은사 ( 고전 12:9,28,30 )
(10) 능력 행함 ( 고전 12:.10,28,29 )
(11) 예언함 ( 고전 12:10,롬 12:6 )
(12) 영들 분별 ( 고전 12:10 )
(13) 각종 방언 ( 고전 12:10,28,30 )
(14) 방언 통역 ( 고전 12:10,30 )
(15) 서로 돕는 것 ( 고전 12:28 )
(16) 다스리는 것 ( 고전 12:28,롬12:8 )
(17) 섬기는 일 ( 롬 12:7 )
(18) 권위하는 일 ( 롬 12:8 )
(19) 구제하는 일 ( 롬 12:8 )
(20) 긍휼을 베푸는 일 ( 롬 12:8 )
1. 은사(恩賜)란 무엇인가?
은혜라는 말의 원어는 카리스( )로 일반 은혜와 특별 은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은사는 카리스마타 ( )로 은혜의 결과이며 열매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말합니다.
2. 은사를 주시는 분
1) 성령
(고전 12:4)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2) 성자
(고전 12:5)직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3) 성부
(고전 12:6)또 역사는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약 1:17)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3. 은사의 종류
1) 고전 12:4 은사(들) 카리스마톤 ( ) 은혜의 은사들
2) 고전 12:5 직임(들) 디아코니온 ( ) 직임들
3) 고전 12:6 역사(들) 에네르게마톤 ( ) 역사,행위,능력들
4. 은사를 주시는 목적
하나님의 일을 위하여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주신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만약 이런 능력의 은사를 자기의 것으로 사용하고 영광을 받으면 무서운 벌이 임할 것입니다( 마7:21- ).
(벧전 4:10)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엡 4:12)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고전 12:7)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고전 12:14)몸은 한 지체뿐 아니요 여럿이니
(빌 2:3-4)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각각 자기 일을 돌아볼 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아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케 하라
(엡 4:3-7)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입었느니라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세례도 하나이요 하나님도 하니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우리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나니
5. 각양 은사의 내용
1) 사도
(고전 12:28)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세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하는 것이라
(엡 4:11)그가 혹은 사도로,혹은 선지자로,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엡 3:1-9)이러므로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너희 이방을 위하여 갇힌 자 된 나 바울은......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하나님의 그 은혜의 경륜을 너희가 들었을 터이라 곧 계시로 내게 비밀을 알게 하신 것은 내가 이미 대강 기록함과 같으니 이것을 읽으면 그리스도의 비밀을 내가 깨달은 것을 너희가 알 수 있으리라 이제 그의 거룩한 사도들과 선지자들에게 성령으로 나타내신것 같이 다른 세대에서는 사람의 아들들에게 알게 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후사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예하는 자가 됨이라 이 복음을 위하여 그의 능력이 역사하시는대로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따라 내가 일군이 되었노라 모든 성도 중에 지극히 작은 자보다 더 작은 나에게 이 은혜를 주신 것은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풍성을 이방인에게 전하게하시고 영원부터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속에 감취었던 비밀의 경륜이 어떠한 것을 드러내게 하려 하심이라
(고후 12:12)사도의 표된 것은 내가 너희 가운데서 모든 참음과 표적과 기사와 능력을 행한 것이라
(1) 12사도
예수의 목격자요 당 시대의 사람으로서 한정됩니다.
(눅 6:12-13)이 때에 예수께서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밤이 맟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 밝으매 그 제자들을 부르사 그 중에서 열 둘을 택하여 사도라 칭하셨으니
(마 10:2-4)열 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빌립과 바돌로매, 도마와 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다대오, 가나안인 시몬과 및 가룟 유다 곧 예수를 판 자라
사도 바울의 경우는 특이한데 12제자가 아니라 하늘로서 직접 사도로 부름을 받은 특별하고도 마지막 사도의 이름으로 부름 받은 자입니다.
(갈 1:1)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및 죽은 자 가운데서 그리스도를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된 바울은
(2) 특별히 교회 임무를 가진자들
(바울) 바나바
(행 14:4,14)그 성내 무리가 나뉘어 유대인을 좇는 자도 있고 두 사도를 좇는 자도 있는지라 . 두 사도 바나바와 바울이 듣고 옷을 찢고 무리 가운데 뛰어 들어가서 소리질러
야고보와 주의 형제
(고전 15:7)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갈 1:19)주의 형제 야고보 외에 다른 사도들을 보지 못하였노라
실루아노
(살전 2:6)우리가 그리스도의 사도로 능히 존중할 터이나 그러나 너희에게든지 다른 이에게든지 사람에게는 영광을 구치 아니하고
70인 제자들
(눅 10:1)이후에 주께서 달리 칠십인을 세우사 친히 가시려는 각동 각처로 둘씩 앞서 보내시며
(3) 넓은 의미에서의 모듣 성도들
사도의 어의는 보냄을 받은 자라는 뜻으로 사명을 띠고 소명 받은 것인데 광의의 뜻으로는 모든 성도들이 사도요 제자입니다.
(요 17:18)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 같이 나도 저희를 세상에 보내었고
(요 20:21)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행 1:21-22)이러하므로 요한의 세례로부터 우리 가운데서 올리워 가신 날까지 주 예수께서 우리 가운데 출입하실 때에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로 더불어 예수의 부활하심을 증거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하거늘
(계 21:14)그 성에 성곽은 열 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 어린 양의 십 이 사도의 열 두이름이 있더라
2) 선지자
예언자라고 합니다 ( 나비, ). 그러나 일반적으로 말하는 예언하는 자와는 다릅니다.
여선지자로서는
구약 - 이사야의 아내, 살룸의 아내 훌다(대하34:22), 럽바돗의 아내 드보라(삿4:4), 미리암(민12;2), 거짓 예언자 노아댜(느6:14) 등이 있습니다.
신약 - 안나
(사 8:3)내가 내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은지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 이름을 마헬살랄하스바스라 하라
(눅 2:36)또 아셀 지파 바누엘의 딸 안나라 하는 선지자가 있어 나이 매우 늙었더라 그가 출가한 후 일곱 해 동안 남편과 함께 살다가
참 선지자
지금도 예언할 수 있으나 예언하는 은사를 받았다면 반드시 성경대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점쟁이같이 허튼 소리를 하면 그에게 더 이상 들을 말은 없을 것입니다. 현금의 한국 교회는 이런 자들이 여러 곳에서 성도들을 유혹하고 있는 줄 압니다. 과연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사로서 성령으로 예언하였다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고후 11:4)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신 18:21)네가 혹시 심중에 이르기를 그 말이 여호와의 이르신 말씀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하리라
(1) 하나님의 이름으로
(2) 반드시 예언이 성취되어야 합니다
(3) 이전 계시와 성격상 일치할 것
(신 13:1-5)너희 중에 선지자나 꿈 꾸는 자가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네게 보이고 네게 말하기를 네가 본래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좇아 섬기자 하며 이적과 기사가 그 말대로 이룰지라도 너는 그 선지자나 꿈꾸는 자의 말을 청종하지 말라 이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려 하사 너희를 시험하심이니라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순종하며 그를 경외하며 그 명령을 지키며 그 목소리를 청종하며 그를 섬기며 그에게 부종하고 그 선지자나 꿈꾸는 자는 죽이라 이는 그가 너희로 너희를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내시며 종 되었던 집에서 속량하여 취하신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배반케 하려 하며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행하라 명하신 도에서 너를 꾀어 내려고 말하였음이라 너는 이같이 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지니라
(신 18:20-22)내가 고하라고 명하지 아니한 말을 어떤 선지자가 만일 방자히 내 이름으로 고하든지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면 그 선지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느니라 네가 혹시 심중에 이르기를 그 말이 여호와의 이르신 말씀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하리라 만일 선지자가 있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의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방자히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 말지니라
(갈 1:8)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롬 12:6)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요일 4:1-6)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니라 하나님의 영은 이것으로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이제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 자녀들아 너희는 하나님께 속하였고 또 저희를 이기었나니 이는 너희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이보다 크심이라 저희는 세상에 속한 고로 세상에 속한 말을 하매 세상이 저희 말을 듣느니라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
(고전 14:37)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선지자나 혹 신령한 자로 생각하거든 내가 너희에게 편지한 것이 주의 명령인줄 알라
(사 8:20)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좇을지니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 빛을 보지 못하고
3) 복음 전하는 자
복음은 모든 성도가 다 전하는 것이나 특별히 복음을 전하는 일에 직함 없이도 목숨을 바쳐 일하는 은사가 있습니다.
(행 8:5-6)빌립이 사마리아 성에 내려가 그리스도를 백성에게 전파하니 무리가 빌립의 말도 듣고 행하는 표적도 보고 일심으로 그의 말하는 것을 좇더라
(행 21:8)이튿날 떠나 가이사랴에 이르러 일곱 집사 중 하나인 전도자 빌립의 집에 들어가서 유하니라
(엡 4:11)그가 혹은 사도로,혹은 선지자로,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딤후 4:5)그러나 너는 모든 일에 근신하여 고난을 받으며 전도인의 일을 하며 네 직무를 다하라
(막 1:17)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4) 목사( 목자 ), 교회 책임자, 교회의 사자
(계 2:1)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오른 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가라사대
(엡 4:11)그가 혹은 사도로,혹은 선지자로,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요 10:11)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히 13:20)양의 큰 목자이신 우리 주 예수를 영원한 언약의 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이끌어 내신 평강의 하나님이
(벧전 5:3-4)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5) 교사, 교수, 주일학교 교사, 강사( 가르치는 은사 )
잘 가르친다는 것은 하나님의 은사에 속하는 것입니다. 이런 은사는 교수의 은사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그리고 교리를 잘 해독시키고 풀이하여 어려워하는 성도들에게 잘 가르쳐 믿음을 굳게 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엡 4:11)그가 혹은 사도로,혹은 선지자로,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고전 14:26)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꼬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
(마 28:18-20)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딤후 2:2)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저희가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
(행 20:20-21)유익한 것은 무엇이든지 공중 앞에서나 각 집에서나 꺼림이 없이 너희에게 전하여 가르치고 유대인과 헬라인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증거한 것이라
(롬 12:7)혹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혹 가르치는 자면 가르치는 일로
6) 지혜의 말씀
어떤 일을 당하여 하나님의 뜻대로 잘 이해하고 대처하게 하는 지혜입니다. 사람으로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로 일을 처리하는 능력입니다.
(벧후 3:15)또 우리 주의 오래 참으심이 구원이 될 줄로 여기라 우리 사랑하는 형제 바울도 그 받은 지혜대로 너희에게 이같이 썼고
(약 1:5)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행 6:3-4)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7) 지식의 말씀
지혜와는 다르게 어떤 상황에 따라 그 내용을 직접으로 알아내는 직관 능력입니다. 마치 상자 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 것을 알아내는 것들입니다. 사람의 심정을 헤아리며 필요에 따라 어떤 것이라도 알아 내는 하나님의 지식입니다.
(고전 2:14)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
(고전 12:8)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어떤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골 2:2-3)이는 저희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원만한 이해의 모든 부요에 이르러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라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취어 있느니라
(행 5:3-4)베드로가 가로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네 임의로 할 수가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 한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
(벧후 3:18)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저에게 있을찌어다
(골 3:10)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8) 믿음
일반적인 믿음이 아니라 특별히 큰 역사를 믿음으로 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전 12:9)다른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어떤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고전 13:2)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마 17:20)가라사대 너희 믿음이 적은 연고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만일 믿음이 한 겨자씨만큼만 있으면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여도 옮길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출 14:14)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
9) 병 고치는 은사(들)
(고전 12:9,28)다른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어떤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세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하는 것이라
항상 고치는 것만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고후 12:8-9)이것이 내게서 떠나기 위하여 내가 세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함이라
(행 3:6-8)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미하니
10) 능력 행함( 능력의 단어는 복수 형태 )
(롬 15:18-19)그리스도께서 이방인들을 순종케 하기 위하여 나로 말미암아 말과 일이며 표적과 기사의 능력이며 성령의 능력으로 역사 하신 것 외에는 내가 감히 말하지 아니하노라 이 일로 인하여 내가 예루살렘으로부터 두루 행하여 일루리곤까지 그리스도의 복음을 편만하게 전하였노라
▣ 죽은자를 살림
(행 9:40)베드로가 사람을 다 내어 보내고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돌이켜 시체를 향하여 가로되 다비다야 일어나라 하니 그가 눈을 떠 베드로를 보고 일어나 앉는지라
▣ 아나니아 부부 징계
(행 5:5-11)아나니아가 이 말을 듣고 엎드러져 혼이 떠나니 이 일을 듣는 사람이 다 크게 두려워하더라 젊은 사람들이 일어나 시신을 싸서 메고 나가 장사하니라 세 시간쯤 지나 그 아내가 그 생긴 일을 알지 못하고 들어 오니 베드로가 가로되 그 땅 판 값이 이것 뿐이냐 내게 말하라 하니 가로되 예 이뿐이로라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어찌 함께 꾀하여 주의 영을 시험하려 하느냐 보라 네 남편을 장사하고 오는 사람들의 발이 문앞에 이르렀으니 또 너를 메어 내가리라 한대 곧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러져 혼이 떠나는지라 젊은 사람들이 들어와 죽은 것을 보고 메어다가 그 남편곁에 장사하니 온 교회와 이 일을 듣는 사람들이 다 크게 두려워하니라
▣ 엘루마를 소경되게 함
(행 13:8-11)이 박수 엘루마는 (이 이름을 번역하면 박수라) 저희를 대적하여 총독으로 믿지 못하게 힘쓰니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 가로되 모든 궤계와 악행이 가득한 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여 주의 바른 길을 굽게 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보라 이제 주의 손이 네 위에 있으니 네가 소경이 되어 얼마 동안 해를 보지 못하리라 하니 즉시 안개와 어두움이 그를 덮어 인도할 사람을 두루 구하는지라
(수 10:13)태양이 머물고 달이 그치기를 백성이 그 대적에게 원수를 갚도록 하였느니라 야살의 책에 기록되기를 태양이 중천에 머물러서 거의 종일토록 속히 내려가지 아니하였다 하지 아니하였느냐
11) 예언함
예언은 하나님의 섭리를 대신하여 일러주는 것입니다. 목사가 성도를 축복하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예언에 속합니다. 예언은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 중심을 갖고 미래에 대한 예언을 하는 것입니다. 예언이 모두 복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때에는 하나님의 심판을 예고 할 수도 있습니다.
(고전 12:10)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어떤이에게는 예언함을,어떤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다른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어떤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롬 12:6)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엡 4:11)그가 혹은 사도로,혹은 선지자로,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행 15:32)유다와 실라도 선지자라 여러 말로 형제를 권면하여 굳게 하고
(눅 7:26)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선지자냐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보다도 나은 자니라
(행 11:27-28)그 때에 선지자들이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에 이르니 그 중에 아가보라 하는 한 사람이 일어나 성령으로 말하되 천하가 크게 흉년 들리라 하더니 글라우디오 때에 그렇게 되니라
(행 21:10-11)여러 날 있더니 한 선지자 아가보라 하는 이가 유대로부터 내려와 우리에게 와서 바울의 띠를 가져다가 자기 수족을 잡아매고 말하기를 성령이 말씀하시되 예루살렘에서 유대인들이 이같이 이 띠 임자를 결박하여 이방인의 손에 넘겨주리라 하거늘
(계 1:3)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행 27:25)그러므로 여러분이여 안심하라 나는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되리라고 하나님을 믿노라
12) 영들 분별
성도는 하나님의 성령을 받았으므로 하나님이 싫어하실 영적 일들을 알 수 있는데, 그 정도가 강할 때 우리는 영 분별의 은혜(은사)를 받았다고 합니다. 영적인 것은 참으로 분별하기가 어려운데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거짓된 영을 밝혀 내고 심판한다는 것은 매우 조심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신약에는 영을 분별하여 바른 영적 교훈을 가진 자를 따를 것을 명하셨습니다.
특히 교역자는 이 영 분별의 은사를 얻어서 하나님의 신령한 일을 수행하는데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영적으로 분별력이 부족하면 교회를 혼란케 하는 영이 침입할 때 당황하게 되고 잘못하면 성도들의 시험을 붙들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영 분별은 점쟁이가 하는 영통(靈通)이라는 것과는 다릅니다. 거져 사람만 보면 그 사람의 과거나 미래를 점치는 것과는 다릅니다. 성경의 영 분별 은사는 하나님의 바른 신앙 양심과 진리를 규명하는데 쓰이는 것이므로 성령의 은사에 속하는 것입니다. 성령의 은사로 사용되는 것이기에 복음을 위하는 중심입니다. 반드시 그리스도를 위하여 사용되어 집니다.
(고전 12:10)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어떤이에게는 예언함을,어떤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다른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어떤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요일 4:1-3)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니라 하나님의 영은 이것으로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이제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
(왕상 22:19-23)미가야가 가로되 그런즉 왕은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소서 내가 보니 여호와께서 그 보좌에 앉으셨고 하늘의 만군이 그 좌우편에 모시고 서 있는데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누가 아합을 꾀어 저로 길르앗 라못에 올라가서 죽게 할꼬 하시니 하나는 이렇게 하겠다 하고 하나는 저렇게 하겠다 하였는데 한 영이 나아와 여호와 앞에 서서 말하되 내가 저를 꾀이겠나이다 여호와께서 저에게 이르시되 어떻게 하겠느냐 가로되 내가 나가서 거짓말 하는 영이 되어 그 모든 선지자의 입에 있겠나이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너는 꾀이겠고 또 이루리라 나가서 그리하라 하셨은즉 이제 여호와께서 거짓말하는 영을 왕의 이 모든 선지자의 입에 넣으셨고 또 여호와께서 왕에게 대하여 화를 말씀하셨나이다
(행 16:16-18)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 점으로 그 주인들을 크게 이하게 하는 자라 바울과 우리를 좇아와서 소리질러 가로되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 하며 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바울이 심히 괴로와하여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오니라
13) 각종 방언
지금도 오순절 때의 방언이 있느냐 하는 문제로 신학적으로 논란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방언은 있고 얼마든지 직접 간접으로 경험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방언을 건전치 못하거나 이단 사교에서 더 많이 주장하고 행하였다는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이단들의 기본 무기가 방언이었습니다. 기독 역사에서 위대한 인물이나 하나님을 잘 섬기고 사람들에게 빛이 되었던 인물들이 방언이나 기타 이적같은데 관심이 없었고 도리어 인격적이며 상식적이었다는 것입니다. 칼빈, 루터, 쯔윙글리, 낙스, 주기철, 손양원 이런 분들은 방언했다는 말은 없어도 얼마나 귀중한 인물이었던가를 생각하면 방언이 없어도 얼마든지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이 방언 문제로 가장 시험받기가 쉽습니다.
(고전 12:10)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어떤이에게는 예언함을,어떤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다른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어떤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고전 12:28)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세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하는 것이라
(행 10:44-46)베드로가 이 말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을 인하여 놀라니 이는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
행2: 오순절 날의 방언과 고린도 교회의 방언은 차이가 있습 니다
(1) 방언은 하나님이 주의 복음을 위하여 주심
(고전 12:4-6)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직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또 역사는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2) 은사 중 가장 후차적인 것
(고전 12:28)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세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하는 것이라
(3) 사랑이 더욱 사모할 은사
(고전 13:9)우리가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4) 개인의 덕을 위함이니 교만하지 말 것
(고전 14:4)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
(5) 반드시 자신이 깨달을 것
(고전 14:3)그러나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하는 것이요
(6) 순서 있게 차서를 따라서 할 것
(고전 14:27)만일 누가 방언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다불과 세 사람이 차서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할 것이요
(7) 교회에 건덕을 입힐 것
(고전 12:7)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고전 14:12)그러면 너희도 신령한 것을 사모하는 자인즉 교회의 덕 세우기를 위하여 풍성하기를 구하라
(고전 14:27)만일 누가 방언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다불과 세 사람이 차서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할 것이요
(8) 이방인을 위해 표적으로 주심
(고전 14:22)그러므로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나 예언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는자들을 위함이니
성경에 방언을 하라는 명령은 없습니다.
14) 방언 통역
자신이 방언을 하였으나 뜻을 알지 못하여 다른 사람이 그 말을 풀이하는 것을 말합니다. 풀이하는 사람은 방언을 할 수도 있고 못할 수도 있으나 남의 방언을 통역하는 역할의 은사를 가진 자입니다.
(고전 14:13)그러므로 방언을 말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기도할지니
(고전 12:10)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어떤이에게는 예언함을,어떤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다른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어떤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고전 12:30)다 병 고치는 은사를 가진 자겠느냐 다 방언을 말하는 자겠느냐 다 통역하는 자겠느냐
(고전 4:13)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 같이 되었도다
(고전 14:26-28)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꼬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 만일 누가 방언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다불과 세 사람이 차서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할 것이요 만일 통역하는 자가 없거든 교회에서는 잠잠하고 자기와 및 하나님께 말할 것이요
15) 서로 돕는 것( 협력 )
구제와 긍휼히 여기는 것과도 다른 차원입니다. 복음을 위하여 크게 힘쓰는 것입니다.
(행 6:1-3)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그 매일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한대 열 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니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16) 다스리는 것( 사공이 키를 잡고 항해하는 것처럼 )
교회 지도자, 장로는 열심히 다스릴 것
(롬 12:8)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음으로 할 것이니라
17) 섬기는 일
집사와 같은 직분의 성격입니다.
(고전 16:15)형제들아 스데바나의 집은 곧 아가야의 첫 열매요 또 성도 섬기기로 작정한 줄을 너희가 아는지라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고후 8:4)이 은혜와 성도 섬기는 일에 참여함에 대하여 우리에게 간절히 구하니
일반적으로 섬김
(행 20:24)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고전 12:5)직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구제로서의 섬김
(고전 16:15)형제들아 스데바나의 집은 곧 아가야의 첫 열매요 또 성도 섬기기로 작정한 줄을 너희가 아는지라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고후 8:4)이 은혜와 성도 섬기는 일에 참여함에 대하여 우리에게 간절히 구하니
말씀의 화해로서 섬김
(행 6:4)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고후 5:18)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18) 권위하는 일 ( 권면, 위로, 권찰직 )
(롬 12:8)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음으로 할 것이니라
(고전 4:13)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 같이 되었도다
(히 10:25)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빌 2:1-2)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무슨 권면이나 사랑에 무슨 위로나 성령의
무슨 교제나 긍휼이나 자비가 있거든 마음을 같이 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며 한 마음을 품어
19) 구제하는 일 ( 물질적 봉사, 성실히, 후히 줌 )
(롬12:8)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음으로 할 것이니라
(행 6:1-3)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그 매일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한대 열 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니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엡 6:5)종들아 두려워하고 떨며 성실한 마음으로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기를 그리스도께 하듯 하여
20) 긍휼을 베품( 자선 사업, 기쁨으로 )
(행 16:33-34)밤 그 시에 간수가 저희를 데려다가 그 맞은 자리를 씻기고 자기와 그 권속이 다 세례를 받은 후 저희를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주고 저와 온 집이 하나님을 믿었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
(롬 12:8)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음으로 할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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