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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의 독은 어디에~~~

열왕기하 박노열 목사............... 조회 수 1816 추천 수 0 2009.11.20 20:31:21
.........
성경본문 : 왕하4:38~41 
설교자 : 박노열 목사 
참고 : http://www.koabbey.com/16222 
관상설교란? - 하나님께서 하시는 설교이다. 설교자는 하나님 면전에서 전하기만 하면 된다. 더 이상은 아무 것도 없다. 관상설교란 이유는 설교자가 "관상상태"를 유지하면서 하는 설교이기 때문에 다른 설교들에 대해 상대적으로 부를 이름이 없어 "관상설교"라 스스로 이름 붙였다. 좀 교만한 생각이 아닌가 하면서도 꼭 "관상설교"라고 말하고 싶다. 왜냐하면, 누가 무어라 하든지 그것이 "관상적 설교"라고 나는 그렇게 믿기 때문이다. 물론 온전한 관상상태 속에서 설교는 어렵지만 지향하고 노력하고 있다. 본문 묵상과 자료 수집하고 기도(관상기도)하면서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에 대하여 질문해 본다. 그리고  성령께서 말씀하시도록 부탁한다. 설교 전에 준비한 자료들을 살펴보고 성령께서 온전히 사용하실 수 있도록 마음과 생각을 비운다. 예배전 관상기도를 통하여 성령께서 하나 되어 주심을 최대한 유지한다. (주님 나와 전인적으로 하나되시어 아버지의 뜻대로 말씀 하소서...) 그리고 전 예배 인도를 성령께 맡긴다.  설교 시간에는 더욱 나(몸과 마음 그리고 생각까지)를 믿음으로 주께 맡긴다. 성령께서 말씀하시도록...... 내 속에서 한없이 말씀하시는 성령님의 말씀을 들는 그대로 전한다. 체면이나 미움도 사랑도 계획도 의욕도 다 버린다. 하나님 면전에서이기 때문이다. 영감을 주는 대로 다시 말해서 성령이 말씀하시는 대로 전한다. (때로는 마음 속으로 이것이 아닌대 싶더라도 그대로 전한다) 하나님의 평가가 있으시기 때문이다.(보시고 들으시기 때문이다)  Korea Abbey  - 고려수도원 박노열 목사

왕하 4:38~41   사망의 독은 어디에~~~   주제: 16. 이적    2005. 6. 5.
  
◎ 서론
   : 엘리사의 선지사역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특히 4~7장은 엘리사의 이적들이 집중적으로 소개된다.
※ 4장에는 ①빚으로 곤란에 처한 과부를 도우는 일(1~7), ②자식이 없던 수넴 여인에게 아들을 얻게 하고 또     ③그 아들이 죽자 가서 살린 일(8~37), ④선지생도들을 위해 음식에 든 독을 제거한 일과, ⑤보리 떡 이십     개로 백명을 먹인 일(42~44)들이 기록되어 있다.
※ 이러한 이적 기사들은 하나님의 사랑과 축복을 보여주는 것이다
   엘리야는 하나님의 공의와 심판에 대한 메시지를 보내었고, 엘리사는 이런 이적들을 통해 하나님게서 자기     백성들의 고통을 돌아 보시고 필요를 채우시는 자비하신 분임을 드러낸 것이다.
※ 본문은 선지생들을 위해 베푸신 이적으로써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주는 이적들이다.

1. 음식에 든 독을 제거함 (38~41)
※ 엘리사가 선지생도들을 위해 베푼 이적으로서 이는 백성을 돌보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준다.
1). 엘리사가 길갈에 있는 선지를 방문했을 때 그 당시 흉년으로 인하여 고통을 당하고 있었다.(38~39)
※ “흉년”은 기근을 뜻하는데 성경에서 기근은 심판의 징조로서 그 땅이 하나님 앞에 악했음을 의미한다.
※ 선지생도들이 엘리사의 앞에 있었다는 것은 엘리사가 그들을 가르치고 있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 주목
   : 이러한 상황에서 하나님의 선지자에게 가르침을 받고자 선지 생도들이 모였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 이 어려운 형편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모인 자들을 위해 엘리사는 음식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는데,
※ 채소를 캐러 들에 나간 자가 야등 덩쿨의 열매를 가지고 와서 솥에 넣었다.
   그러나 그 열매는 독이 잇는 것으로서 먹을 수 없는 것이었다.
2). 음식이 다되어 퍼다가 무리에게 주자 큰 소동이 일어났다.(40~41)
※ “솥에 사망의 독이 있나이다.”  아마도 음식이 도저히 먹을 수 없을 정도로 쓰거나 떫었던 것 같다.
※  기근으로 먹을 것이 부족한 상황에서 어렵게 마련한 음식을 먹을 수 없게 되었다.
※ 엘리사가 “가루를 가져오라”하여 솥에 넣자 그 음식은 다시 먹을 수 있게 되었다.
※ 다른 이적과 마찬가지로 어려운 형편에 있는 자기 백성을 돌보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주며 음식의 독이     제거된 것은 가루를 넣은 행위 대문이 아니라, 자기 종의 간구에 대한 응답의 결과이다.

◉ 하나님은 마라에서 쓴물을 단물로 바꾸어 주셨듯이 독이 든 국을 해독시켜 먹을 수 있게 해 주셨다.
   “여호와 라파” 치료하시는 하나님은 죄로 인해 사망이든 국과 같이 된 인생들을 예수 그리스도로 치료해
   주셨다.

2. 보리떡 채소로 100명을 먹임 (42~44)
※ 어떤 사람이 바알 살리사에서 보리 떡 이십개와 채소를 가지고 엘리사에게 왔다.
※ “바알 살리사”는 원래 “살리사”였는데 우상숭배로 인해 “바알”이라는 이름이 덧붙혀져 “바알 살리사”가
    되었다.
※ 음식을 가져온 사람이 누구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가 어디서 왔는지는 기록하고 있다.
1). “처음 익은 식물”은 원래 제사장에게 주었는데(민 18:13, 신 18:4~5) 그곳에는 유다가 잡혀갔으므로 아마      제사장이 없으므로 선지자에게 가져온 것으로 생각된다.
※ 흉년 중에도 율법이 명한대로 첫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고자 한 것을 볼 때, 이 사람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경건한 자임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이스라엘이 타락하여 배역했지만 여전히 하나님을 경외하는 남은 자들이 있었다는 것이다.
2). 엘리사는 “무리에게 주어 먹게 하라”한다.
   사환은 “이것을 일백명에게 베풀겠나이까” 반문한다. 생각해보라 백명이 과연 먹을 수 있겠는가?
3). "여호와의 말씀이 무리가 먹고 남으리라 하셨느니라“
    엘리사는 하나님의 지시를 들었고, 하나님을 신뢰하고 확신했기 때문에 그런 지시를 할 수 있었다. 그리고      말씀대로 실제로 성취되었다.
4).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다 먹고 남았더라”
     그들은 다시 한번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되었다.
※ 하나님은 하나님의 종들의 굶주림을 돌아보시고 풍성히 채워 주신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증거 해 주셨다.

◉ 보리떡 이십 개와 채소로 백 명이 배불리 먹은 이 이적은 예수께서 보리떡 다섯 개와 생선 두 마리로 그분     의 말씀을 들으려고 모인 오천 명을 먹이셨던 이적의 모형이다.
※ 비록 작은 것이지만 경외하는 마음으로 드려진 것을 통해 큰 일을 이루신 것이다.
※ 이러한 하나님을 믿고 순종하는 자에게 오늘도 놀라으 이적이 이루어질 것이다.

◎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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