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브랜드(상표)가 곧 돈인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가치를 지닌 상표는 "코카콜라"인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음료계에서 제왕의 자리를 차지한 코카콜라의 상표가치는 97년에 4백 80억 달러에 달했다고 합니다. 스코트 M. 데이비스 지은 "브랜드 자산 경영"에 의하면 오늘날 소비자들은 매년 2만 5천 개씩 쏟아지는 신제품의 홍수 속에서 하루 평균 6천 건의 광고를 접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명 브랜드는 무형의 자산으로 비슷한 제품, 서비스, 특징, 속성 등을 가진 상품 군에서 차별화를 해 줄 뿐 아니라 소비자가 그 상품을 신뢰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코카콜라나 맥도널드, 마이크로소프트나 야후 등과 같은 브랜드의 가치는 수십 개의 공장과 비길 바가 아닐 것입니다. 「포천」지는 만약 코카콜라 사가 모든 것을 잃어버렸다 해도 콜라 제조법과 브랜드명만 있다면 이 세상 어떤 은행에서든 천억 달러 정도는 거뜬히 빌릴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브랜드는 가치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회사마다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브랜드를 만드는 전문회사가 생겨 활동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1994년 창립하여 굿모닝증권, n016, 래미안, 햇살 담은 간장, 싸이언 등 150여 건의 브랜드 만들기 실적을 쌓은 브랜딩 회사 "브랜드메이저"는 "메이저 브랜드를 만드는 브랜딩"이라는 책을 내어 자신들이 유명 브랜드를 만들어낸 과정을 소상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 책에서 브랜딩 전반에 걸쳐 통용되는 원칙으로 7가지를 소개합니다. 첫째, 영역의 법칙으로 어느 영역에서 최초가 될 수 없으면 아예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라는 것입니다. 둘째, 집중의 법칙으로 마케팅에 있어 가장 강력한 개념은 고객의 기억 속에 한 단어를 심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셋째, 계열확장의 법칙으로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이미지를 확대하려는 거역할 수 없는 유혹을 기존 브랜드의 이미지를 해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효과적으로 다루라는 것입니다. 넷째, 재원의 법칙으로 적정한 재원이 없으면 아이디어가 살아서 이륙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다섯째, 인식의 법칙으로 마케팅은 제품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라는 것입니다. 여섯째, 일관성의 법칙으로 쌓아온 이미지를 유지하며 발전시키라고 합니다. 일곱째, 진화의 법칙으로 하나의 브랜드는 영원할 수 없으니 소비자와 함께 새로움을 입으라는 것입니다. 장사를 업으로 하는 회사만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의 시대를 이미지를 먹고 마시고, 입고 사는 시대라고 합니다. 사회단체도, 학교도, 심지어는 종교도, 개인도 유명 브랜드화 바쁜 것을 봅니다. 개인도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내면 그만큼 가치있는 존재가 됩니다. 브랜드 및 마케팅 컨설턴트로 명망이 높은 릭 하스킨스는 그의 책 "당신 자신을 브랜드화 하라(Brand Yourself)"에서 오늘날과 같은 치열한 경쟁 사회, 이미지로 결정되는 시대에 있어서는 개인으로서 "자기"라는 상품에 대해 강하고 명확한 이미지를 창출하여 스스로를 브랜드화 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독특한 능력, 시장 수요와 목표 고객, 자신의 성격 및 유형에 기초해서 브랜드화 하라는 것입니다. 이 일의 전문가들은 자신을 브랜드화 하는데는 이미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정치인들이나 연예인들이 전문적으로 이미지 메이킹을 하는 것처럼 그저 타인의 주관적인 사고에만 맡겨 놓고 무기력하게 방관하는 수동적 자세를 취할 것이 아니라 보여 주고 싶은 것은 끄집어내어 극대화하고 보이고 싶지 않은 것은 밑바닥 깊숙이 파묻어 놓는 적극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이미지 메이킹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미지 삼국지"를 쓴 이규완씨는 "이미지 전략은 한 사람, 나아가 한 집단의 성공과 실패를 가늠해 보는 새로운 인식틀이다.", "이미지는 세상을 보는 눈이자 세상을 평가하는 잣대다. 우리는 세상일에 실재(객관적 현실)나 메시지(상징적 현실)가 아니라 우리 자신의 이미지(주관적 현실)에 근거해 반응한다"한다고 이미지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사람에 대한 이미지란 얼굴 생김, 표정, 음성, 말씨, 평소의 옷차림, 걸음걸이와 같은 모습들 또는 함께 있을 때의 느낌, 그의 태도, 성격, 실력, 신의 등 사람들 나름의 사고 취향에 따라 편집되어 만들어진 그 사람에 대한 생각의 덩어리, 특유한 감정, 고유한 느낌입니다. 이것은 사람에 따라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것일 수도 있고, 실제의 인물보다 과장된 모습일 수도 비하된 모습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도 어렵지만 구축된 이미지는 바꾸는 것은 더욱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미 생긴 이미지가 새로운 이미지 구축을 방해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이규완씨는 기존의 이미지 구조를 유지한 상태에서 이미지를 바꾸는 것에는 세 가지 방법을 제시합니다. 첫째, 이미지를 바꾸면 이익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 둘째, 일관된 정보를 반복적으로 제시하는 방법. 셋째, 다른 점을 구체적으로 밝힐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대량 생산되는 상품이 아닙니다. 유일한 것은 가장 가치있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는 하나밖에 없는 유일한 존재 자기 자신입니다. 자신의 이미지를 가장 확실하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사람을 입는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엡 4:24)"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김필곤 목사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