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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 출20:1-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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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 | 이정수 목사 |
참고 : | 말씀의샘물교회 http://www.wordspring.net |
본문/ 출20:1-17, 신5:1-12
1. 들어가는 이야기
지난주일 말씀드린 대로, 이번 주일부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고귀한 선물-십계명을 제1계명부터 제10계명까지 하나 씩 매주 묵상하려고 합니다. 자, 그럼 다 함께 제1계명을 봉독 하겠습니다.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You shall have no other gods before me 출20:3)”
제1계명에 대하여 말씀 드리기 전에,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이 꼭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계명이란 하나님의 일방적-독단적 명령이고, 사람은 그 명령에 무조건 복종하는 것이 아니라, 계명이란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쌍방 契約(계약-covenant)” 이라는 점입니다. 하나님은 “너희가 나의 계명을 준행하면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레26:3-12)” 하셨습니다. 사람이 계명을 준행하면 하나님은 복을 내리시고, 사람이 계명을 준행하지 아니하면 저주를 내리신다는 말씀입니다(레26:3-46, 신28:1-68). 즉, 계명은 무조건적 상명하달 관계가 아니라, 쌍방 계약 관계라는 말입니다.
2. 제1계명은 모든 계명들 중 最高(최고)의 계명(absolute priority N0.1)입니다
Muilenburg는 “제1계명은 제2-제10계명들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계명이며, 모세오경의 핵심이며, 구약 전체의 중심이다”, Durahm은 “제1계명은 제2-제10 계명들의 기초이며, 야훼 하나님과 확고한 계약을 맺기를 원하는 사람이 최우선적으로 지켜야 할 계명(absolute priority No.1)이다”라고 하였습니다(Word Biblical Commentary 3, EXODUS, 284-285쪽).
리차드 니버는 “Radical Monotheism and western culture-철저한 유일신 사상과 서양문화”에서 인류 문화에 나타난 3가지 신앙 형태를 제시하였습니다.
다원론적 신앙(Polytheistic Faith)-여러 신들을 믿는 신앙 형태.
일신론적 신앙(Henotheistic Faith)-여러 신들 중에 최고의 신을 믿는 신앙 형태.
유일신론적 신앙(Monotheistic Faith)-궁극적 실재(The Ultimate Reaity), 궁극적 관심(The Ultimate Concern), 궁극적 진리로서의 신을 믿는 신앙 형태.
우리 기독교의 神觀(신관)은 일신론적인 동시에 유일신론적 입니다. 이러한 신관은 “하나님과 모세의 만남 사건(출3:1-4:17), 특히 출3:14절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하나님의 이름(야훼-YHWH)을 계시하신 대목”에서 드러납니다. 즉, 하나님의 이름 "야훼-YHWH"의 의미 안에 우리가 믿는 하나님이 어떤 하나님이신가가 명징하게 나타나 있습니다(참고: 김경재, 이름 없는 하나님, 삼인, 39-81쪽 .
3. 하나님의 이름 "야훼-YHWH"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
첫째. "야훼-YHWH"를 히브리어 문법으로 일인칭 단수 현재로 해석하는 경우,
"야훼-YHWH"는 “나는 스스로 있는 자-I am who I am”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야훼 하나님은 <존재 자체= 있음 자체=Being itself=esse ipsum>로서 눈에 보이는 우주-자연-생물-무생물-사람 등과 눈에 보이지 아니하는 에너지, 생명력, 지혜, 마음, 인스피레이션, 신비한 영적 현상 등 이 세상 모든 존재의 근본 바탕이 되신다는 뜻입니다. 폴 틸리히는 이것을 <모든 신적 존재를 초월한 신/ God above the God of theism>라고 하였습니다-야훼 하나님의 존재론적 의미.
* 나 야훼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렘23:24. *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For from Him and through Him and to Him are all thing 롬11:38. *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One God and Father of all, who is over all and through all and in all 엡4:6.
둘째. "야훼-YHWH"를 히브리어 문법으로 일인칭 단수 미래로 해석하는 경우,
"야훼-YHWH"는 "나는 있을 것이다-I will be who I will be"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야훼 하나님은 절대 주권자이시며 자유-은총의 하나님으로서 그 백성들의 고통을 정녕히 보고-듣고 구원하시는 하나님이시라는 뜻입니다.
즉, 이 세상에서 고통 받는 모든 사람들에게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출3:12)-내가 너와 함께 있을 것이라(I will be with you)" 하시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이십니다(출2:23-25, 3:7-10)-야훼 하나님의 구원론적 의미.
셋째. "야훼-YHWH"를 히브리어 문법으로 使役形(사역형)으로 해석하는 경우,
"야훼-YHWH"는 "나는 존재하게 되는 자를 존재하게 하는 자이다-I am the One who causes to be what comes into existence"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야훼 하나님은 능동적-적극적으로 “없는 것과 다름없는 하찮은 것을 당당하게 세우시고-있어야 할 것을 있게 하시는 창조적인 하나님이시라”는 뜻입니다.
*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궁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올리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의 자리를 차지하게 하시는도다(삼상2:8) *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나니 나 밖에 신이 없느니라 너는 나를 알지 못하였을지라도 나는 네 띠를 동일 것이요 해 뜨는 곳에서든지 지는 곳에서든지 나 밖에 다른 이가 없는 줄을 알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다른 이가 없느니라 나는 빛도 짓고 어둠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들을 행하는 자니라 하였노라 하늘이여 위로부터 공의를 뿌리며 구름이여 의를 부을지어다 땅이여 열려서 구원을 싹트게 하고 공의도 함께 움돋게 할지어다 나 여호와가 이 일을 창조하였느니라(사45:5-8)-야훼 하나님의 창조론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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