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1 햄릿, 오셀로, 리어왕, 로미오와 줄리엣. 이 작품들은 어디를 찾아 보아도 포크라는 단어와 나이프라는 단어가 등장하지 않는답니다. 세익스피어 시대에는 누구나 손으로 음식을 먹었기 때문이랍니다. 믿지 못하는 사람 복도에 나가 손 들고 있으세요.
2 젊었을 때는 가급적이면 실패와 절망을 피해 다니지 말라. 그것들은 그대에게 투지와 인내를 가르치는 스승들이다. 그것들을 피해 다니면 결국 나이들어 비굴과 아부만이 그대의 재산으로 남아 있게 된다. 얼마나 가련한 인생인가.
3 고추는 맵기 때문에 못 마땅하고, 설탕은 달기 때문에 못 마땅하며, 소금은 짜기 때문에 못 마땅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문제는 고추나 설탕이나 소금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분들의 성격에 있는 것입니다. 절대로 인정하고 싶지는 않겠지만.
4 길 가다 만나는 작디 작은 풀꽃 한 송이도 그대 숨결과 무관하지 않나니, 이 세상에 하찮은 생명이 어디 있으랴. 우리 함께 살아가는 참뜻이 눈물겹도다.
5 온 몸을 명품으로 휘감고 다녀도 정작 자신이 명품이 아니면 어쩐지 씁쓸.
6 안주 없이 술을 마시는 사람은 그러려니 하겠는데 반찬 없이 밥을 먹는 사람은 왠지 측은해 보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측은해 보이는 사람은 책 없이 인생을 사는 사람입니다.
7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노숙자들이 추위를 피해서 부산 지역으로 대이동하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차비가 없는 분들은 그냥 머물러 추위를 견뎌야 하겠지요. 설은 다가오는데 가족들은 생사를 모르고 있는 걸까요. 가슴이 아려 옵니다.
8 한국 사람에게는 밥이 주식이고 빵은 간식이다. 한국 사람은 빵을 주식으로 삼는 날이 온다고 하더라도 밥을 간식으로 삼지는 않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정체성이다. 그것은 결코 취향의 문제가 아니다.
9 눈부시다. 눈 덮인 풍경 속으로 쏟아지는 햇빛. 이런 날은 누구라도 올 것 같아서 자꾸만 대문 밖으로 눈길이 간다. 이따금 처마 밑으로 철썩 고드름이 떨어져 깨지는 소리.
10 머리에는 새하얀 무서리, 인생은 언제나 가파른 오르막, 걷기도 힘겹지만, 그래도 내 마음 언제나 꽃피는 봄날.
-이외수 트위터에서 http://twtkr.olleh.com/oisoo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