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4214번째 쪽지!
□ 행복이란 무엇인가?
현대인들이 생각하기 버거워서 버린 것이 있는데, 바로 '행복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입니다. '행복하십니까? 행복이란 무엇입니까?' 하고 질문을 하면 막 당황하지요^^
족보도 없고 근거도 없는 망상일 뿐인 성공주의나 쾌락주의가 '행복'으로 둔갑하여 사람들을 홀리고 있고, 돈이나, 명예나, 큰 집이나, 땅이 행복을 주는 줄 알고 거기에 반쯤 미쳐있는 세상은 정상이 아닙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에 의하면 행복은 쾌락이나 즐거움이 아니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동물들도 느끼는 감정이기 때문입니다. 행복이 쾌락에 있다면 사람이나 동물이나 본질적으로 다를 것이 없다는 결론에 이릅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본질적인 특성이 완전히 발휘되는 것이 행복'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모든 사물들은 그 본질과 의미와 만들어진 목적이 있는데 이것들이 그 본질과 의미를 다할 때 선하며, 그 존재의의를 충족시키는 것을 선함과 동시에 행복하다고 한다는 것이지요.
별로 어려운 말은 아닙니다. 한마디로 제 '멋' 대로 사는 것이 행복이다. 그런 의미 아니겠습니까? 하나님이 인간을 만드신 목적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몸과 같이 사랑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것입니다. 행복은 해골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내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 '멋' 있잖아요? ⓒ최용우
♥2011.11.9 물날에 좋은해, 밝은달 아빠 드립니다.
♥글에 공감하시면 추천 버튼을 꾸욱 눌러주시는 센스^^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