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쑥티일기144】등산의 좋은 점
등산은 평지를 빠르게 걷는 속보, 가볍게 뛰는 조깅과는 다르게 자연적인 높낮이에 맞춰 장시간 걷는 유산소운동입니다. 운동 효과는 심폐기능 향상, 근력(筋力)강화, 정신적 만족감, 여가선용, 취미활동, 인간관계 개선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등산을 하면 체중부하로 인해 골격계에 자극을 주어 골밀도를 향상시키며, 오르막과 내리막은 근육 강화에 매우 좋습니다. 특히 최대량의 75% 정도의 힘으로 장시간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근지구력 향상효과가 큽니다.
종일 앉아 있거나 서서 일하는 직장인이 만성 피로감을 줄이는데 유용하며 자연과 더불어 신선한 산소를 마심으로써 정신적, 심리적 정화효과가 매우 큽니다. 산행시 분비되는 뇌내 호르몬은 스트레스 해소, 우울증 예방 등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등산을 마치면 혈액 내의 베타 엔돌핀의 분비로 아주 기분 좋게 흥분된 상태를 느낄 수가 있습니다. 다른 운동에 비해 등산의 시간당 소모 열량은 1080㎉로 산보(300㎉), 빨리 걷기(420㎉), 수영(500㎉), 달리기(870㎉) 보다 높습니다.
이상은 인터넷 검색 자료를 근거로 쓴 글이고.... 여기에다 개인적으로 몇 가지 더 붙이자면, 높은 곳에서 넓은 세상을 내려다보며 눈에 담을 수 있어 포용력이 생긴다고나 할까... 그런데 나는 아직도 속이 좁다. 얼마나 높은 산에 올라가야 마음이 넓어질까. 그리고 높은 곳에 올라가니 하늘에 계신 하나님과 조금이라도 더 가까워진 듯한 느낌이 들어요^^ 거기에다 요즘엔 등산 인정 뺏지 받는데 재미가 들려서... ⓒ최용우 2012.8.2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