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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 계3:14-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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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 | 강종수 목사 |
참고 : | 2012. 9. 2 주일 오전 예배설교 http://cafe.daum.net/st888 |
성경 : 계3:14-22
제목 : 교회의 유형 - 라오디게아 교회
계3:14-22 ‘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16.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19.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21.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22.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 아멘.
라오디게아교회는 도무지 칭찬이 없는 교회로 불충한 교회였기에 충성되고 참된 증인되시며 모든 창조의 근본자가 되신 예수님으로 나타나셨습니다. 아시아 7교회를 시대적 교회로 해석하는 자들은 라오디게아 교회를 말세의 교회라 하나 교회사에 언제나 이런 교회는 있었고 성도의 삶에 이런 형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진리가 불투명한 교회
색깔로 치면 검은 색도 흰색도 아닌 회색이란 말입니다. 기독교 사상은 진리를 토대하기 때문에 분명하게 증거되어야 하며 일방적 주관 때문에 따르는 핍박은 감수되어야 합니다. 본문 계3:15-16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16.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
2. 자만하는 교회
라오디게아교회는 불충한 교회로 진리가 불확실한데다 밖으로는 부요하니까 신앙으로도 부요한 줄 착각하고 교만해져버렸습니다. 본문 계3:17-18 ‘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불로 연단한 금은 신앙심이고 흰 옷은 믿음으로 정결케 되는 양심이며 안약을 사라고 하는데 당시 라오디게아는 모직 공업의 중심지였으며 곳에 안약과 의학교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눈에 바르는 안약처럼 성령의 기름을 발라 영적 눈을 뜨라는 말씀입니다.
3. 주와 같이 동거하는 교회가 되라
주께서 책망하시겠다는 것은 사랑하기 때문이라 했습니다.
히12:6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가 받아들이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라 하였으니’
교회가 인본화 되면 인간들끼리는 친교를 잘 하지만 주님이 원하시는 진리를 버리게 됩니다. 본문 계3:19-20 ‘19.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라오디게아교회의 성격은 개인적으로 신앙의 굴곡이 있을 때 만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세상적으로 부요해지면 다윗도 솔로몬도 영적으로 흐려졌던 것을 봅니다. 한국교회도 해방 후 풍요해진 문화 때문에 교회는 영적으로 핍폐해져버렸습니다. 항상 각성하여 영안이 열려서 충성된 증인의 생활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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