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의미가 있는 돈
괴테와 함께 중세 유럽철학의 근간을 이룬 스피노자는 가난한 생활을 하며 철학을 연구했습니다. 단순히 철학 뿐 아니라 수학과 기하학과 같은 자연과학에도 조예가 깊던 스피노자는 분명 자연의 이치와 인간의 사상은 관계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둘을 서로 조합한 학문을 연구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은 스피노자의 연구방식이 많은 인정을 받고 있지만 당시의 철학계와 종교계는 이런 생각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아무런 지원도 받지 못하며 허드렛일을 하며 가난하게 살아야 했습니다.
당시 철학과 종교계의 권위자들은 스피노자가 생활이 어려워지면 자신의 생각을 버리고 기존의 학설을 고수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스피노자는 아무리 힘든 생활 속에서도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당시 ‘태양왕’이라고 불리며 절대 권력을 과시하던 프랑스의 루이 14세가 스피노자의 학설에 관심을 갖고는 그의 어려운 생활을 딱하게 생각해 신하를 보내 다음과 같은 말을 전하게 했습니다.
“당신이 프랑스로 와서 그대의 저서를 많은 사람들 앞에서 내게 헌상해준다면, 평생 연구에만 몰두할 수 있게 엄청난 돈을 매년 지급해 주겠네.”
딱히 어려운 일도 아니었고 그다지 먼 거리도 아니었지만 스피노자는 정중히 거절했습니다.
“왕의 뜻은 정말 감사합니다. 하지만 학문과는 관계가 없는 사람한테 돈을 받는 것은 저한테는 아무 의미도 없는 일이기에 거절하겠습니다.”
우리의 모든 성공과 건강, 그리고 물질적인 축복들은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기 위해서 사용될 때만 우리에게 의미를 가지는 것임을 기억하십시오.
주님! 세상의 모든 것이 주님으로 인해 의미를 가지게 됨을 고백합니다.
나에게 의미가 있는 일과 행동들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