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교자'가 확실한 설교만 올릴 수 있습니다. |
.........
성경본문 : | 눅2:40-52 |
---|---|
설교자 : | 이한규 목사 |
참고 : | 2012.12.10 http://www.john316.or.kr |
점점 사랑스러워지는 사람 (눅 2:40-52)
어느 날, 성 빈체시오 수도사에게 한 여성이 물었습니다. “수도사님! 밤낮 남편과 싸우는데 어떻게 해야 잘 살까요?” 그때 수도사가 교회 뒤 우물물을 성수(聖水)라고 주면서 말했습니다. “성도님! 남편이 싸우려고 달려들면 그 성수를 한 모금 마신 후 삼키지 말고 있다가 남편의 말이 다 끝나면 삼키세요. 그러면 한 달 쯤 후에는 가정이 좋아질 것입니다.”
그 후 그녀는 남편이 싸우려고 달려들 때마다 수도사가 시키는 대로 했습니다. 그러자 한 달 후에 가정이 정말 화목해졌습니다. 너무 신기해서 수도사에게 찾아와 말했습니다. “수도사님! 그 물이 정말 신비하네요.” 그때 수도사가 말했습니다. “물이 신비한 것이 아니라 침묵이 신비한 것입니다.”
때로는 말보다 침묵이 문제를 풀 때도 많습니다. 사람됨과 인격성과 영성도 침묵할 줄 아는 능력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기도 응답에는 “그래라(Yes)”는 응답도 있고, “안 된다(No)”는 응답도 있지만 “기다려라(Wait)”는 응답도 있습니다. 그처럼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침묵에도 하나님의 크신 사랑이 숨어있을 때가 많습니다. 어렸을 때 큰 잘못을 해서 야단맞을 것을 각오했는데 엄한 아버님이 그냥 침묵하시면 그 침묵 속에서 더 깊은 사랑을 느꼈습니다. 그처럼 침묵과 기다림이 때로는 깊은 사랑을 표시하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나쁜 일은 대개 좋은 일과 잇닿아 있듯이 인간의 절망은 하나님의 희망과 잇닿아 있을 때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절망적인 상황만 보지 말고 그 상황 너머의 희망을 보고 하나님의 뜻을 신뢰하며 침묵 중에 기다려 보십시오. 속상하고 섭섭해도 너무 성급하게 말하지 마십시오. 자녀교육의 핵심 요소는 침묵과 기다림입니다. 목회의 핵심 요소도 침묵과 기다림입니다. 침묵과 기다림 속에서 사랑을 느낄 때 비로소 인생은 철든 인생이 됩니다.
믿음의 침묵은 문제 해결의 신비한 능력이 있습니다. 몰라도 침묵하면 중간은 갑니다. 더 나아가 알아도 침묵하면 신앙 및 인간관계에서 최고수가 됩니다. 신비함을 드러내려고 신비한 말을 많이 하면 신비의 가치는 떨어집니다. 신앙생활에서도 신비를 지나치게 추구하면 진짜 신비는 사라집니다. 진짜 신비는 떠들썩하게 드러낼 때보다 침묵하며 감출 때 그 진가가 드러납니다. 다 알려고 하지 말고 모를 것은 모르게 두고 자기도 모르는 것이 있음을 드러내야 인간관계도 좋아지고 신앙도 깊어집니다.
초대교회 때 예수님을 신비하게 보이게 만들려고 신비한 얘기를 많이 기록한 문서가 있었습니다. 무엇이든 지나치면 독이 되듯이 그런 문서들은 다른 면에서 상당한 정경성을 가졌어도 정경문서가 되지 못했습니다. 신기한 얘기가 많아야 예수님의 신성이 증대되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신비한 말에 끌려 다니지 마십시오. “환상을 봤다! 천국을 봤다!”는 말에 끌려 다니면 누군가의 ‘자기 망상과 자기 투사’에 끌려 다니는 비참한 영혼이 될 수 있습니다. 신비를 너무 추구하면 대개 영성이 깊어지기보다는 오히려 천박해집니다.
예수님의 공생애 전에 신비한 일들이 많았겠지만 그런 얘기들을 다 기록해야 성경과 예수님의 신성이 증대되는 것은 아닙니다. 신비한 얘기들이 많아지면 오히려 예수님의 성육신의 의미가 희석될 수 있고 신앙의 본질과 핵심을 놓치기 쉽습니다. 신앙생활에서 신비는 필요하지만 신비가 남용되어 신비주의가 되면 안 됩니다. 그래서 성경은 예수님의 공생애 전의 신비한 얘기들을 거의 감춰놓은 것입니다.
< 점점 사랑스러워지는 길 >
본문은 공생애 이전의 예수님의 삶이 기록된 유일한 본문으로 30년간 숨겨진 역사의 커튼이 잠깐 열리고 예수님의 첫 말씀이 기록된 본문입니다. 이 본문의 마지막 구절을 보면 예수님이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점점 사랑스러워 가셨다고 전합니다. 그처럼 하나님과 사람에게 점점 사랑스러운 존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치우치지 마십시오
본문 40절 말씀을 보십시오. “아기가 자라며 강하여지고 지혜가 충만하며 하나님의 은혜가 그의 위에 있더라.” 이 구절에서 “자라며 강하여지고”란 말은 육적인 성장을 뜻하고, “지혜가 충만하며”란 말은 정신적인 성장을 뜻하고, “하나님의 은혜가 그의 위에 있더라.”는 말은 영적인 성장을 뜻합니다. 즉 예수님의 성장은 육신과 정신과 영혼이 균형 잡힌 전인적인 성장이었다는 말입니다. 그런 전인성과 균형과 중용의 삶이 있어야 사랑을 받습니다.
극단에 치우치면 많은 사람들에게 폐를 끼치게 되고 인간성도 점점 병들게 됩니다. 심지어는 좋은 것도 지나치면 부작용이 생깁니다. “오직 예수!”란 말이 얼마나 좋은 말입니까? 그러나 그 구호는 예수님 외에 다른 사람은 다 무시해도 좋다는 말이 아닙니다. 그런데 그 구호를 잘못 받아들여 부모와 선생과 목회자와 어른을 우습게 아는 후대들을 보면 극단주의의 위험성을 절실하게 깨닫게 됩니다.
“오직 성경!”이란 말도 얼마나 좋은 말입니까? 그러나 그 말은 성경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말이지 다른 책은 읽을 가치도 없다는 말이 아닙니다. 그런데 “오직 성경!”을 내세우며 다른 경건서적을 인간적인 책이라고 읽지 말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을 조심하십시오. 그 사람은 오직 자기 말만 듣고 자기 말에만 세뇌되기를 원하는 사람입니다. 그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입니까? 그래서 이단성을 가진 사람이 오히려 “오직 예수! 오직 성경!”이란 말을 더 잘 쓸 때가 많습니다.
폭넓은 독서가 얼마나 중요합니까? ‘독서’를 멈추면 ‘독선’에 빠집니다. 사람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2대 요소는 책과 멘토입니다. 결국 독서를 멈추면 성장도 멈춥니다. ‘읽는 사람’이 되어야 ‘읽혀지는 사람’도 됩니다. 남의 지혜를 인용할 줄도 알아야 자기 지혜도 인용되고, 남의 머리를 사용할 줄도 알아야 자기 머리도 쓰임 받습니다. 폭넓은 독서를 외면하지 마십시오. 좋은 리더(reader)가 되어야 좋은 리더(leader)가 됩니다.
2. 중심을 분명히 하십시오
예수님의 부모인 요셉과 마리아는 해마다 유월절이 되면 예루살렘으로 갔습니다(41절). 예수님도 열두 살 때 유월절 관례를 따라 예루살렘에 갔습니다. 그리고 절기를 지키고 귀가할 때 예수님은 그냥 예루살렘 성전에 머물러 계셨는데 그 사실을 요셉과 마리아는 알지 못했습니다(43절). 그러다가 하룻길을 간 후에 예수님이 동행하지 않음을 깨닫고 예수님을 찾으면서 예루살렘으로 돌아갔습니다(44-45절).
그처럼 예수님이 동행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예수님이 없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사실상 예수님이 없는 예수꾼이 되는 것처럼 비극은 없습니다. 왜 요셉 부부가 예수님을 잃어버렸습니까? 사람들이 많은 복잡한 성전에서 마음이 분주했기 때문입니다. 삼백만의 인파가 몰린 유월절 축제 마당이었으니 예수님을 잃어버릴 만도 했습니다. 그처럼 마음이 번잡하면 중심을 놓칠 수가 있습니다.
요새 현대인들은 정말 마음이 번잡합니다. 그래서 성경을 볼 시간이나 기도 시간을 잘 내지 못합니다. 그리고 군중 교인들 틈에서 예수님이 없이 교회생활을 열심히 하는 교인들도 얼마나 많습니까? 사실상 거대한 대중이 몰려다니는 모습은 교회의 본질적인 모습이 아닙니다. 그렇게 군중 속에서 휩쓸리다 보면 본인은 신앙생활을 잘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때도 많습니다. 교회의 양적 성장에 의식이 길들여져 몸집 불리기에만 관심을 두고 나눔과 선교를 외면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모습은 아닙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극심한 핍박 속에서 예수님 때문에 죽겠다는 각오가 없으면 단 하루도 신앙생활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요새는 정치적이고 경제적이고 사회적인 목적을 위해 교회를 다니기도 해서 알곡과 쭉정이의 구별이 모호해졌습니다. 그러면서 모험적인 희생과 나눔을 체험하지 못한 채 인생을 보낸다면 얼마나 불행한 삶입니까? 항상 예수님을 삶의 중심에 모시고 예수님의 뜻을 따라 모험적인 희생과 나눔을 주저하지 마십시오. 그러면 점점 하나님과 사람에게 사랑 받는 존재가 될 것입니다.
3. 순종해 받드십시오
결국 사흘 후에 성전에서 예수님을 찾았는데 보니까 예수님이 선생들 중에 앉아 듣기도 하고 묻기도 했습니다(46절). 외경 도마복음을 보면 그때 예수님이 율법의 난제들을 풀고 또 어려운 질문을 묻고 답하며 천문학, 의학, 물리학, 철학 등의 얘기도 나눴다고 전합니다. 그처럼 어린 예수님이 당대 최고 석학들과 율법에 관한 말씀을 나누자 주변 사람들은 다 예수님의 지혜와 대답에 놀랐습니다(47절).
그 장면을 보고 요셉 부부도 놀랐습니다. 그때 마리아가 물었습니다. “아이야! 왜 이렇게 했느냐? 네 아버지와 내가 근심하며 너를 찾았다(48절).” 열두 살의 아들이 당대의 석학들과 당당하게 토론하는 장면을 보고 평소에 느끼던 자녀의 신성을 새롭게 느꼈겠지만 여전히 예수님의 실체를 잘 몰랐기에 그 동안 걱정했던 감정을 표한 것입니다.
그때 예수님은 공손하면서도 단호하게 말했습니다. “왜 나를 찾으셨나요? 내가 내 아버지 집에 있어야 될 줄을 알지 못하셨나요?(49절)” 이 말씀을 보면 예수님은 육신의 부모를 존중하면서도 동시에 인류 구원의 큰 사명을 이행해야 하는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인식하고 계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말씀의 실체를 요셉과 마리아는 깨닫지 못했습니다(50절). 다만 마리아는 그 모든 말을 마음에 기억해 두었습니다.
그 후 예수님은 나사렛으로 돌아가 부모님을 순종해 받드셨습니다(51절). 그리고 공생애 시작 전까지 18년 동안 부모 및 동생들과 지내며 가업을 이어받아 목수로서 가정을 돌보고 부모를 섬겼습니다(막 6:3). 그 후 아버지 요셉에 관한 기록은 더 이상 없는데 18년 중의 어느 시점에 죽으면서 예수님이 가장 역할을 했을 것입니다. 결국 순종하며 받으시는 성품 때문에 예수님은 점점 하나님과 사람에게 사랑스러워 가셨습니다. 그처럼 순종하여 받드는 성품을 체질화시키면 반드시 사랑 받고 축복의 문도 활짝 열립니다.
4. 과정을 따르십시오
외경 복음서들은 예수님의 공생애 전에 행하신 여러 기적을 언급하며 예수님의 신성을 높이려고 했지만 누가복음은 예수님이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정상적인 성장 과정을 거치셨음을 언급합니다(52절). 그런 언급은 예수님의 신성을 약화시키기보다는 오히려 예수님이 철저히 인간이 되셨음을 나타내며 예수님의 성육신의 사랑에 더욱 감동하게 만듭니다. 결국 정상(情狀)이 정상(頂上)으로 가는 최적의 길입니다.
불행한 사람들은 ‘정상’보다는 ‘환상’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환상적인 얘기가 있어야 신성이 증대된다고 여깁니다. 그런 환상적인 방식을 동원했다면 전능하신 하나님이 몇 가지 환상적인 기적만 펼쳐도 전 세계 70억의 인류를 며칠 내로 다 예수님 믿게 할 수 있지만 그런 환상을 동원하면 믿음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하나님은 마술적인 신앙을 결코 기뻐하지 않습니다. 마술사들의 눈속임이 얼마나 신기합니까? 커튼 하나만 통과하면 옷을 다 갈아입는 마술도 신기하지만 그것보다 훨씬 신기한 마술들도 많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아무리 봐도 그 마술의 비밀을 잘 알 수 없습니다. 그만큼 마술로도 보통 사람들을 속이기 쉽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마술 신앙에 빠지면 영혼이 누군가의 노리개가 될 수 있습니다. 신기한 것이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신기한 것으로 신앙의 기초를 세우지 마십시오.
인천에서 목회할 때 어느 날부터 매일 아침마다 한두 시간씩 비몽사몽간에 우주를 날아다니는 환상에 젖은 적이 있었습니다. 빛의 속도로 날아다니며 극치의 쾌락이 생생하게 느껴지니까 매일 그 환상에 빠져들었습니다. 빛의 속도로 날아다닐 때는 빠르고 느리게 하는 속도 조절도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어느 집사에게 가볼까 하면 빛의 속도로 그 집사의 집 안까지 들어가서 집안 내부까지 환하게 보였습니다.
그런 극치의 쾌락적인 환상이 매일 계속되는데 2달쯤 지난 어느 날부터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왜 이런 환상을 즐기고 있지? 이 환상이 하나님의 일에 어떤 유익이 있나?” 냉철하게 생각하자 환상적인 쾌락으로 한두 시간을 보낸 것 외에는 어떤 유익도 없었습니다. 그때 기도했습니다. “하나님! 앞으로 이런 환상에 젖지 말게 하시고 이 극도의 쾌락적인 기분을 이겨내게 하소서!” 그래서 마침내 그 환상을 거부하고 아침에 몸이 피곤하면 차라리 ‘숙면 모드’로 들어갔지 ‘환상 모드’로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분당으로 이사한 후에도 가끔 그 환상적인 경험이 생각나서 그때의 경험이 또 펼쳐질까 하고 ‘환상 모드’로 돌입하면 여지없이 또 그런 환상 체험을 했습니다. 그러나 그때는 바로 그 환상 체험을 끊었습니다. 그 후로 지금까지 10여 년 동안 한 번도 환상 모드로 들어가 본 적이 없습니다. 아무런 유익도 없이 쾌락적인 기분으로 시간만 낭비하는 것 같아서 그 뒤로는 아예 환상 모드로 들어갈 시도조차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너무 환상적인 기분과 환상적인 얘기만 좋아하지 마십시오. 그것이 신앙생활의 기본이 되면 영혼이 위험해집니다. 그래서 성경은 특별한 기록의도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예수님을 환상적으로 그려내지 않습니다. 몇몇 외경 책은 예수님의 어린 시절에 관한 환상적인 얘기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어렸을 때 진흙으로 새를 만들었다는 얘기 등이 기록되어 있지만 성경은 그런 기록들을 철저히 배제합니다.
예수님은 인간 가정에서 태어나 인간이 겪는 모든 과정을 겪었습니다. 그 과정을 보여주려고 성경에 예수님의 어린 시절 얘기가 잠깐 기록된 것입니다. 결국 예수님의 기적적인 탄생 후에 공생애를 시작할 30세까지 예수님이 행한 초자연적인 기록을 다 배제하신 것은 환상과 기적 중심적인 신앙을 주의하라는 하나님의 뜻도 있습니다.
환상을 좋아하면 과정도 없이 열매만 찾는 무책임한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그처럼 지나친 환상 추구는 참된 영성의 길이 아닙니다. 인간은 신적인 것을 좋아하지만 하나님은 인간적인 것을 좋아합니다. 그처럼 하나님의 뜻 안에서 펼쳐진 인간적인 과정도 마땅히 필요한 과정임을 예수님의 인간적인 성장 과정은 잘 교훈합니다. 과정을 생략하고 좋은 결과만 얻으려고 하지 마십시오. 과정에 충실해야 대개 좋은 결과도 얻습니다.
분당에 처음 이사 왔을 때 아주 인기 있는 칼국수 맛집을 발견했습니다. 앉을 자리가 없을 정도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밀가루 파동으로 원가가 오르자 어느 때부터 칼국수 양이 조금씩 줄었습니다. 가격은 착한 가격을 내세우고 양은 슬쩍 줄인 것입니다. 그러면 손님도 모르는 것 같지만 다 알아챕니다. 결국 손님들도 하나씩 줄면서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슬쩍 줄이는 것이 문제입니다.
어느 날, 한 어리석은 농부가 몇 년 동안 노새에게 먹인 귀리가 아까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귀리에 약간의 톱밥을 섞었습니다. 다음날에는 조금 더 섞었고, 그 다음날에는 조금 더 섞었습니다. 그러니까 노새는 귀리의 양이 준 것을 눈치 채지 못했습니다. 농부는 모든 것이 자기 의도대로 잘 되는 줄 알고 계속 귀리의 비율을 줄이다가 나중에는 거의 톱밥만 먹였습니다. 그래서 비용을 꽤 절약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노새가 거의 톱밥으로만 된 식사를 마친 후 벌러덩 엎드러져 죽어버려서 결국 몇 배의 손해를 입었습니다.
살면서 자신조차 눈치 채지 못할 정도로 예수님과의 관계가 조금씩 멀어지는 것을 경계하십시오. 예수님을 마음의 중심에서 조금씩 외곽으로 밀어내면 아무도 눈치 채지 못할 것 같지만 나중에는 결국 영혼의 붕괴 순간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항상 예수님을 마음의 중심에 모시고 사십시오.
< 중요한 일에 집중하십시오 >
또한 교회 중심적인 삶이 멀어지지 않게 하십시오. 언제 요셉과 마리아가 예수님을 잃어버렸습니까? 성전을 떠난 후였습니다. 요새 예수님을 잃는 가장 큰 이유는 교회 사랑의 퇴색 때문입니다. 교회가 지난 이천년 동안 많은 허물을 보였지만 그래도 하나님은 교회를 통해 구원의 역사를 착착 진행시켰습니다. 캘빈은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길 때 교회를 어머니처럼 섬기라.”고 했습니다. 교회를 지극히 사랑하면 신앙에 실패가 없습니다.
나중에 요셉 부부가 어디서 다시 예수님을 찾았습니까? 성전에서 찾았습니다. 그처럼 교회에서 예수님을 찾아야 합니다. 교회에 올 때 예수님 외에 돈이나 권력이나 인맥과 같은 다른 것을 찾으러 오지 마십시오. 교회 내에서 다단계 판매 등은 아예 기생할 틈이 없도록 서로 협력해서 막아내야 합니다. 교회에서 다른 것을 찾으려고 하면 반드시 낙심과 불평과 미움과 섭섭함이 생깁니다.
요새 어떤 교인들은 이 교회 저 교회를 찾아다닙니다. 헌신이 겁나서 방황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좋은 교회를 찾아 몸부림을 치는 것입니다. 그처럼 생명수가 넘치는 말씀과 거룩한 비전과 은혜를 찾아 몸부림을 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예수님을 마음의 중심에 모시고 교회를 힘써 사랑하고 돌보려는 자신의 결단입니다.
스티븐 코비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3가지로 듭니다. 첫째, 성공자들은 한결같이 비전과 목적에 맞게 살고, 둘째, 성공자들은 환경에 끌려 살기보다 환경을 주도하며 살고, 셋째, 성공자들은 소중한 일에 집중하며 산다고 했습니다. 많은 일을 하는 것보다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요새 세월이 얼마나 빠르게 지나갑니까? 방심하면 인생을 허둥대다 마치기 쉽습니다. 그런 실패가 없도록 중요한 것이 집중하며 사십시오. 정보의 홍수 시대에 성공적으로 살려면 단순화는 필수적입니다. 그러므로 환경을 단순하게 만들고, 인간관계를 단순하게 만들고, 삶을 단순하게 만드십시오. 또한 좋은 습관을 만들고 핵심가치와 본래의 사명에 집중하고 특별히 하나님의 뜻을 따라 나누는 일에 최선을 다하십시오. 그러면 마침내 때가 되어 수직상승의 은혜를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어느 날, 한 재벌 아들이 경비행기를 타고 가다가 폭풍우를 만나 사막에 불시착했습니다. 그 소식을 듣고 아버지가 수색대를 조직해 며칠 동안 사막을 샅샅이 뒤졌지만 찾지 못했습니다. 점차 극한 상황이 되는 것을 느끼고 그 아버지는 사막에 수백 만 장의 전단을 뿌렸습니다. 그 전단에는 사막에서의 생존 방법들을 자세히 쓰는 대신에 이렇게 썼습니다. “사랑하는 아들 존아! 내가 지금 너를 최선들 다해 찾고 있단다.”
사람은 극한 상황에 처하면 생존을 위해 스스로 알아서 할 수 있는 것은 다 합니다. 그때 중요한 것은 극한 어려움 속에서 맞이하는 고독과 공포를 이겨내는 일입니다. 그런데 그 전단을 고독과 공포와 좌절감과 굶주림과 목마름으로 죽어 가던 아들이 보았습니다. 그리고 희망을 가지고 용기를 내어 며칠 간 생존의 끈을 놓지 않고 자신을 최대한 지켜서 결국 구조대를 만나 살 수 있었습니다.
지금 하나님은 말씀합니다. “아무개야! 내가 너를 사랑한다! 지금 내가 너를 위해 최상의 길을 예비하고 있단다.” 그 하나님의 음성에 집중하고 예수님을 마음의 중심에 다시 모시십시오. 사람이 무엇에 집중하느냐 하는 문제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헛된 일에 집중하면 헛된 인생이 되고 중요한 일에 집중하면 중요한 인생이 됩니다. 항상 하나님의 사랑에 집중하며 특별히 하나님의 거룩한 뜻인 나눔의 비전이 흐트러지지 않게 함으로 마침내 때가 되어 수직상승의 은혜를 체험하는 복된 심령들이 되십시오.
ⓒ 글 : 이한규http://www.john316.or.kr
설교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