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비판의 조건
아카데미와 골든글러브에서 최우수 감독상을 받은 미국의 명감독 존 휴스턴은 자신의 두 자녀를 교육시킬 때 결코 어떤 것이든 섣불리 판단하지 말 것을 강조했습니다.
존은 상대방을 잘 알지 못하고 그를 평가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고 실례가 되는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루는 저녁 식사 시간에 자신의 딸이 고흐에 대해서 얘기했습니다.
“오늘 학교에서 고흐에 대해서 배웠는데요. 전 아무래도 고흐가 싫어요. 명성에 비해서 그의 그림은 형편없다고 생각해요.”
“너는 고흐를 싫어하는구나? 너는 고흐의 어떤 그림을 싫어하니? 고흐 그림의 어떤 특징이 맘에 안 드는지 말해주겠니?”
그러나 사실 딸은 고흐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교과서에 나온 그림만 언뜻 본 것이 전부였기 때문에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존 휴스턴은 섣부른 비판이 얼마나 다른 이들에게 큰 상처가 되는지 알고 있었기에 자녀들을 엄하게 교육시켰습니다.
비판이 비난과 다른 점은 대안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올바른 비판을 하려면 먼저 그 대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너무 쉽게 비판을 합니다. 우리 가족들과 친한 친구들까지도 때로는 대상이 됩니다. 그러나 비판은 그 사람의 발전을 바라는 마음과 사랑이라는 조건이 있어야 합니다. 대안과 사랑이 없는 비판은 마음에 상처만 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주님! 섣부른 판단으로 남을 비판하지 않게 하소서!
사랑의 마음을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조언해 보십시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