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교자'가 확실한 설교만 올릴 수 있습니다. |
성경본문 : | 롬5:12 |
---|---|
설교자 : | 민병석 목사 |
참고 : | http://www.bamjoongsori.org 밤중소리 |
로마서 강해30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죄
로마서 5 : 12
서 론 : 한사람으로 말미암은 죄가 인류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에 대하여 안다는 것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의가 온 인류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에 대한 해답을 얻는 일에 중요한 열쇠가 되는 것입니다. 한 사람, 아담으로 말미암은 죄로 인하여 죄가 세상에 들어오게 되었고 또 이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다는 사실은 성경해석과 인류의 구속사에 대한 바른 해답을 주는 길잡이가 되는 것입니다.
1. 죄가 들어오기 이전의 세상
우리는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왔다”는 말씀에서 죄가 들어오기 이전의 세상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죄가 들어오기 이전의 세상은 “좋았더라”의 세상이었습니다. 하나님이 모든 만물을 엿새동안에 창조하신 후 이처럼 결론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고 하신 것입니다(창1:31).
땅에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들이 무성하여 인간의 충족한 식물로 자라나고 있었습니다. 지면에는 육축과 여러 종류의 짐승들이 아름다운 모습으로 온 지면에 깔려 평화롭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바다에는 각종 물고기들로 채워져 넓고 깊은 바다 속을 마음껏 헤엄쳐 놀고 있었습니다. 그 가운데 특히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심을 받은 인간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으며 그들의 거처인 에덴에서 그곳에서 탐스럽게 결실하고 있는 여러 나무의 과실을 먹으면서 행복스럽게 살아나가고 있습니다.
죄가 들어오기 이전의 세상은 하나님의 영광으로 가득 찬 세상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창조는 “좋았더라”의 결실이었기 때문에 그 창조 가운데는 언제나 하나님의 영광으로 충만했습니다.
2.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죄
이 같은 세상에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들어온 것입니다.
(1) 아담은 생명 언약을 지키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이 아담에게 명하신 생명언약은 이러했습니다.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고 하셨습니다(창 2:16,17). 언약이란 인격체로 창조된 인간에게만이 가능한 것입니다. 아담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다는 사실은 그가 하나님과 같은 인격체로 지움을 받은 사실을 의미해 주는 것입니다. 아담은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교제의 조건으로 그가 순종해야할 한가지 언약을 받은 것입니다.
이 언약은 아담이 능히 지킬 수 있는 합리적인 언약이었습니다. 우리는 모세에게 주신 율법을 인간에게 주는 다른 또 하나의 생명언약인줄로 잘못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율법은 생명언약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고 선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롬3:20, 갈2:16, 2:21). 율법은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한 구원에 있어서 그 구원을 영광스럽게 하기 위해 주신 것입니다.
(2) 아담의 죄에 뱀이 가담한 것은 죄의 기원을 가르쳐 줍니다. 아담의 범죄는 인간을 죄의 종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롬6:17,20). 죄의 종이란 말은 사단의 종이란 말과 같은 뜻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사단으로부터 죄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창세기 3장에서 밝혀주고 있는 죄의 기원은 뱀으로부터 시작이 되기 때문에 그러면 뱀이 사단이었느냐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의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고 했습니다(창3:1).
뱀은 하나님의 창조물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뱀의 창조 역시 “심히 좋았더라”고 하신 하나님의 선하심에서 예외일 수는 없는 것입니다(창1:31). 그러면 어찌하여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했었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인가? 간교하다는 말은 간사하고 교활한 성품을 나타낸 말입니다. 이것은 간교한 사단이 뱀을 이용하여 하와를 미혹했기 때문에 뱀이 간교한 존재로 등장한 것입니다. 뱀에게는 말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그런데 그 뱀이 하와에게 말을 건넨 것입니다. 그리고 뱀은 하와를 하나님과 같이 되게 한다는 유혹으로 선악과를 먹게 했습니다. 이 같은 간교한 지혜는 들짐승 중에 하나님께서 주신 일이 없었습니다. 사단이 뱀 속에 들어가 뱀을 이용하여 하와를 죄로 인도한 것입니다.
(3) 죄를 지은 장본인은 하와였지만 아담이 모든 책임자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아담도 그 실과를 먹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생명 언약을 주셨습니다. 아담은 아내인 하와에 대한 책임이 있었습니다. 그들의 눈이 밝아진 것은 하와가 그 실과를 먹은 후인 것이 아니라 아담이 먹은 후였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 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로 알았다”고 했습니다(창3:6,7). 우리는 여기서 죄가 무엇인가? 이에 대한 해답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죄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불순종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불순종에는 경중이 없습니다. 단지 실과를 먹은 일이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 죄가 되느냐? 어떤 사람들은 이처럼 반론을 제기합니다. 아담이 선악과를 먹고 안 먹은 일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요는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했다는 그 사실이 중요한 것입니다. 하나님과 아담과의 언약은 불순종에 대한 대가는 정녕 죽으리라고 하신 사망선언이기 때문에 이 같은 하나님의 말씀을 피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4) 불순종의 결과는 아담에게 결정적인 것이었습니다. 아담은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실 때 아담은 이처럼 말했습니다.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창3:9,10).
아담과 하와는 그들의 벗은 몸을 부끄러워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벗었으므로”라고 말한 아담은 실과를 먹기 이전에도 벗은 몸이었습니다. 그런데 새삼스럽게 벗은 몸에 대하여 두려워하고 부끄러워하게 된 것은 선악을 알게 되었고 눈이 밝아졌기 때문입니다. 뱀이 하와에게 유혹한 말이 정말로 현실로 나타났습니다. 모든 것이 선한 에덴에서 그들은 악을 알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알게되었을 뿔 아니라 그 악의 지배를 받아야 하는 악의 종이 된 것입니다. 그들의 눈은 악을 바라보는 일에 밝아졌습니다. 그 결과 심히 좋고 선한 모든 것에 대하여 정욕과 탐심과 음욕을 품고 바라보는 눈이 새롭게 열린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교제가 끊어지게 된 것입니다.
3.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죄의 결과
아담 한 사람의 죄는 인류사회에 다음 두 가지 중대한 사실을 들어냈습니다.
(I) 죄가 세상에 들어 왔다고 했습니다. “심히 좋았더라”고 말씀하신 이 세상에 악한 죄가 들어 온 것은 아담으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아담은 이 세상에 죄를 들여 온 최초의 죄인이 된 것입니다. 아담이 들여 온 이 죄는 심히 좋았던 하나님의 창조세계에 저주를 가져왔습니다. 인간의 고난도, 만물의 탄식도, 땅의 저주도 아 아담의 죄로 인한 것입니다.
(2) 사망이 왔다고 했습니다. 사망이란 육신의 주검을 말합니다. “정녕 죽으리라”고 하신 하나님의 선언에 따라 흙으로 돌아가게 된 것입니다. 사망의 선고는 당장 실현되는 주검의 선고가 아닙니다.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필경은 흙으로 돌아가라”는 선언이었기 때문에 아담은 땅에서 삶의 제한된 지속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같은 아담의 저주는 그 자손들에게도 적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주검의 선언은 신약시대에 와서 영원한 주검인 영적인 주검까지 포함된 뜻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계20:14,15).
결 론 : 이처럼 한 사람 아담의 죄는 전 인류에게 죄와 사망을 선사했습니다.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다”고 했습니다. 아담은 최초의 죄인이 되었고 그 결과 죽게 되었습니다. 죄인인 아담은 자기 형상을 따라 자기와 같은 죄인을 생산하게 되었으며 그들도 역시 아담과 같은 죄인으로 사망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이 죄에서 건지심을 받고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되며 하나님은 그의 아들을 세상에 보내시어 아담의 죄 값을 치르게 하심으로 우리에게 새로운 소망을 주신 것입니다.
설교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