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4601번째 쪽지!
□ 고난과 비난
우리나라에 천주교가 들어온 것은 1780년경이고, 기독교가 들어온 것은 1885년경입니다. 천주교는 조선왕조에 의해 초기 100년 동안 극심한 박해를 받아 수많은 사람들이 순교를 당했습니다. 기독교는 일본제국에 의해 초기 50년 동안 극심한 박해를 받았고, 해방 이후에도 북한의 성도들은 공산당에 의해 수많은 성도들이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했습니다.
천주교와 기독교가 초기에 박해를 받고 고난을 받은 이유는 그 복음이 매우 실존적이었고, 정치적이었고, 구체적이었고, 사회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우리 믿음의 선배들이 믿은 예수는 지금 우리가 믿는 예수와 달랐습니다. 달라도 너무 달랐습니다.
그들은 '복음'을 개인적인 구원으로도 받아들였지만, 그보다 먼저 민족적인 구원으로 이해를 했습니다.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우리'가 우리에게... '우리'죄를 사해 주시고....'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개인 기도가 아니라 '우리의 기도'입니다. 요한복음3:16절도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사... '나(단수)'가 아닌 '세상(복수)'입니다. 사도행전16:31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예수를 믿으면 '너(단수)'와 '네집(복수)'이 구원을 얻는다고 했습니다. 그들의 복음은 '모두의 복음'이었습니다.
그 이후 한국의 근대화 과정에서 미국으로 유학을 갔던 신학자들이 서구 번영신학을 배워가지고 들어와 복음을 '모두 구원'에서 '개인 구원'으로 치환시키면서 기독교 신앙은 급속도로 개인주의적, 형이상학적, 사변적, 신비주의적으로 변해 버렸습니다.
기독교는 어느 나라 어느 세기에서든 환영받는 종교가 아닙니다. '고난' 아니면 '비난'뿐인 종교입니다. 오늘날 기독교가 개독교 소리를 들으며 혐오스런 '비난'을 받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모두를 구원해야 할 '우리의 기독교'가 '나만 구원받으면 돼'라는 이기주의적이요, 그들만의 종교로 변질되었기 때문입니다. ⓞ최용우
♥2013.3.14 나무날에 좋은해, 밝은달 아빠 드립니다.
♥글에 공감하시면 추천 버튼을 꾸욱 눌러주시는 센스^^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