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교자'가 확실한 설교만 올릴 수 있습니다. |
성경본문 : | 삿1:8-15 |
---|---|
설교자 : | 이한규 목사 |
참고 : | http://www.john316.or.kr |
사사기(3) 복을 구하십시오 (사사기 1장 8-15절)
살다 보면 전환기를 만납니다. 전환기에는 기대도 있고 불안도 있습니다. 자신이 주도하는 전환기는 불안보다 기대가 많지만 환경이 주도하는 전환기에는 기대보다 불안이 많습니다. 왜 전환기의 위기가 찾아옵니까? ‘성공 목표’보다 ‘인생 목표’에 관심을 더 가지라는 하나님의 뜻입니다. 전환기는 대개 지도력의 공백과 함께 찾아옵니다. 사사시대의 전환기도 여호수아의 죽음 후 지도력의 공백으로 생겼습니다. 지도력에 공백이 생기면 질서와 조화가 깨집니다. ‘자유와 민주’ 이상으로 ‘질서와 조화’가 중요합니다.
‘자유와 민주’를 고상하게 표현하면 ‘내 가치관’이고, ‘질서와 조화’를 고상하게 표현하면 ‘우리 가치관’입니다. ‘내 가치관’보다 ‘우리 가치관’을 앞서 고려하십시오. 또한 ‘자유와 민주’를 저급하게 표현하면 ‘내 밥그릇’이고, ‘질서와 조화’를 저급하게 표현하면 ‘우리 밥그릇’입니다. ‘내 밥그릇’보다 ‘우리 밥그릇’을 앞서 생각하십시오. 지도력에 공백이 생기면 사람들이 ‘우리 밥그릇’보다는 ‘내 밥그릇’만 생각합니다. 그처럼 지도력의 위기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먼저 하나님의 뜻을 묻고 새로운 선한 싸움을 결단했습니다.
결국 유다 지파는 시므온 지파와 함께 베섹을 점령한 후 거기서 머물지 않고 예루살렘을 쳐서 점령해 칼날로 치고 그 성을 불살랐습니다(8절). 그리고 예루살렘 인근 산지와 남방의 네게브 광야와 평지에 있는 가나안 족속과 싸웠고 헤브론에 거하는 가나안 사람을 쳐서 거인족 아낙의 세 자손인 세새와 아히만과 달매를 죽였습니다(9-10절). 헤브론을 점령한 후 더 나아가서 드빌 거민들을 쳤습니다(11절).
드빌은 헤브론의 남서쪽 약20km 지점에 위치한 전략적인 요충지로서 원래 이름인 기럇 세벨은 ‘책의 도시’란 뜻으로서 그곳에 큰 문서 보관 창고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예루살렘 남남서쪽 아래로 베들레헴, 헤브론, 드빌, 브엘세바가 오늘날로 말하면 서울, 수원, 대전, 광주, 목포처럼 한 축으로 이어지는 가나안 요충지들입니다. 한국 지형으로 목포 다음에는 바다가 펼쳐지지만 가나안 지형에서는 브엘세바 다음에는 네게브 광야가 펼쳐집니다.
< 복을 구하십시오 >
드빌을 칠 때 유다 지파의 수장인 갈렙은 드빌을 점령하는 자에게는 자신의 딸 악사를 그의 아내로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12절). 결국 옷니엘이 드빌을 점령해 악사가 옷니엘에게 시집가게 되었는데 가다가 나귀에서 내렸습니다. 그때 갈렙이 딸에게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고 하자 악사가 말했습니다. “아버님! 제게 복을 주세요. 아버님이 저를 남방 네게브 광야로 보내시니 샘물도 주세요.” 그 청을 듣고 갈렙이 언덕에 있는 윗샘과 계곡에 있는 아랫샘을 주었습니다(14-15절).
물이 적은 남방 네게브 광야에서 샘은 가장 큰 재산이었습니다. 결국 옷니엘 부부는 넓은 땅과 막대한 부를 소유해서 이스라엘의 1대 사사가 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구축했습니다. 인물이 되려면 먼저 악사처럼 복을 구하십시오. “하나님! 제가 사명을 잘 이행하도록 복을 주소서!” 그러면 샘을 구한 딸에게 갈렙이 구하는 것 이상으로 윗샘과 아랫샘을 2배로 주셨듯이 사명을 가지고 구하면 하나님이 넘치는 복을 내려주실 것입니다.
옷니엘 부부가 받은 샘들의 축복은 성도들이 받을 영원한 상속의 표상입니다. 윗샘은 영적인 양식을 뜻하고 아랫샘은 실제적인 물질을 뜻합니다. 믿음을 따라 살면 윗샘의 축복뿐만 아니라 아랫샘의 축복도 주어집니다. 가끔 신앙이 고고한 분은 아랫샘의 재물의 축복을 무시하지만 재물을 너무 나쁘게 보지 마십시오. 돈을 외면하면 돈이 쓸 줄 모르는 악한 사람의 주머니로 다 들어가기에 물질적인 영역을 사단에게 빼앗기지 않겠다는 사명감을 가지는 것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제 없는 것으로 만족하지 말고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추구하십시오. 예수 믿는 의로운 부자들이 많이 일어나야 의로운 사회가 됩니다. 성경은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고 했습니다(딤전 6:10). 돈은 사랑해서 자기 품 안에만 있게 하지 말고 돌게 해야 제 구실을 합니다. 좋은 일에 쓰지 않는 부는 천국 길을 막습니다. 돈을 자꾸 좋은 일에 쓰십시오. 돈 자체가 신앙의 적이 되는 나쁜 것은 아닙니다.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는 것이지 돈 자체가 악의 뿌리는 아닙니다.
돈의 성격은 소유자의 인격과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불의한 자가 가진 돈은 악한 것이지만 의로운 자가 가진 돈은 선한 것입니다. 돈 자체를 나쁘게 보는 것은 잘못된 편견입니다. 돈을 악용하는 인간이 잘못이지 돈 자체는 잘못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에는 물질적인 축복도 포함됩니다. 그처럼 하나님의 은혜에는 아랫샘의 축복도 있음을 잊지 말고 윗샘의 일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아랫샘의 일에서도 최선을 다하십시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설교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