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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 눅19: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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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 | 강종수 목사 |
참고 : | 2013. 5. 19 주일 오전 예배설교 http://cafe.daum.net/st888 |
성경 : 눅19:1-9
제목 : 구원받은 삭개오의 고백
눅19:1-10 ‘1.예수께서 여리고로 들어가 지나가시더라, 2. 삭개오라 이름하는 자가 있으니 세리장이요 또한 부자라,..
8.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9.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아멘.
여리고는 통상인들의 길목으로 세관을 거치는데, 본문 2절에 삭개오는 부자로 소개할 만큼 당시 세리의 직업이 돈을 많이 모을 수 있었음을 짐작합니다. 예수님 당시 세리에 대해, 마 21:32의 표현으로 봐서는 창녀같이 취급되었습니다. 돌무화과나무는 키가 큰 나무입니다. 삭개오는 키가 작아 그 나무에 올라가서 예수를 보기 원했고 마침내 예수님의 부름을 받아 자기 집으로 모시고 구원을 얻게된 상황입니다.
1. 예수님을 보기 원했습니다
부당한 세금 징수로 부자는 되었겠지만 예수님에 대한 소문을 들었던 삭개오는 예수님이 그의 영혼상태를 치유할 수 있을지 궁금했던 것같습니다. 4절에 앞으로 달려가 보기 원했다는 설명에는 그의 간절한 관심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군중 속에서 예수를 제대로 볼 없기에 체면을 구기더라도 돌무화과나무 위로 올라가서 보기 원했습니다. 본다는 말 에이도(eijdw')는 단순히 구경한다는 말이 아니라 깨닫고 이해한다는 말 뜻입니다.
본문 눅19:3-4 ‘3. 그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4. 앞으로 달려가서 보기 위하여 돌무화과나무에 올라가니 이는 예수께서 그리로 지나가시게 됨이러라’
잠8:17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어떤 마음으로 예수께 오십니까? 무슨 관심으로...?
2. 죄를 구체적으로 회개
예수께서 지나시다 나무 위에 앉아 바라보고 있는 삭개오를 ‘내려오라’ 하시고 네 집에 유하여야겠다고 하시니, 급히 내려와, 즐겁게, 영접했습니다. 뭇 사람들의 비난이 있었으나 개의치 않았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회개에 대한 열매가 보였습니다.
본문 눅19:8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구약 율법에 의하면 부정의 취한 것을 돌려 줄 때 1/5을 더해서 상환해야 하고 (레6:57), 도적질한 것은 4배로 갚아야 했습니다(출22:1).
이런 고백은 강요에 의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주 앞에 서서 무슨 선서를 하듯이, 혹은 재판관 앞에 증언하는 자의 태도처럼 마치 미리 준비한 원고를 읽듯이 자기 잘못을 시인하고 속여 빼앗을 것을 네 갑절 갚을 의지와, 먼저는 재산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다는 놀라운 변화를 보게 됩니다.
삭개오가 예수께로부터 무슨 현상적인 구원의 은혜, 치유나 기적을 받은 것에 대한 호응도 아니었습니다. 남에게 다 설명할 수 없는 인생의 본질적인 영적 구원에 대한 놀라운 회심이었습니다.
9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고 선포하셨습니다.
구원은 이처럼 명확한 영적 변화에 대한 고백이 따르고 그러한 의지를 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대 장로나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처럼 예수를 나사렛 촌동네의 사람으로 혹은 유대교에서의 이단자로 보던 그들과는 달리 그에게 있어 인생의 전환점을 알게하신 분이고 삭개오에게 있어 예수는 그 인생의 주인이 되셨습니다.
오늘도 여리고 같은 세상을 향해 오시는 예수, 그 복음의 소리는 우리를 여러 번 지나칩니다. 자기를 돌아보고 진정 구원이 필요한 자에게는 삭개오를 알아보시고 나무에서 내려오라 소명하신 예수는 지금도 간절한 영혼을 부르십니다. 그 부르심에 삭개오같은 변화를 통해 구원의 선포를 받으시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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