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터넷을 항해하면서 발견한 다시 읽고 싶은 글을 스크랩했습니다. 인터넷 공간이 워낙 넓다보니 전에 봐 두었던 글을 다시 찾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그래서 스크랩할만한 글을 갈무리합니다. (출처 표시를 하지 않으면 글이 게시가 안됩니다.) |
출처 : | http://blog.daum.net/kjeddh1/65 |
---|
이미지 기도
예수회 창시자이며 영신수련의 대가 이냐시오(Ignatius of Loyola)가 시도한 방법으로 우리의 오감, 즉 시각, 미각, 후각, 청각, 촉각 모두를 사용하여 하나님의 말씀에 참여하고 기도하는 감성적 영성훈련이다.
1. 묵상하는 방법
①성경말씀을 함께 읽는다. 그리고 조용히 눈을 감는다.
②할 수 있는 대로 생생하게 성서의 장면을 마음으로 그려본다(날씨, 시간 등).
③그 안에 있는 자신을 보기 위해 노력한다.
④성서의 한 인물로, 혹은 관객이나 관찰자로 자신을 그려본다. 그리고 그 안에서 무엇이든 해본다.
예수님과 자유롭게 말씀을 나누어 보아도 좋다. 자신을 풍성한 상상의 세계로 이끌어가라.
⑤성서는 예수님을 만나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⑥중요하게 생각되며, 감동으로 마음을 흔들어 놓는 말씀이나 생각이나 이미지가 있는지 주의 깊게 보라.
⑦그런 말씀이나 이미지가 있으면 거기에 오래 머물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즐기라.
2. 이미지를 통한 말씀 묵상을 위한 제안
-구체적으로 마음에 어떤 것을 그리려고 노력하지 말고 단순히 말씀의 주제를 생각하고 그 장면 안으로 들어가라.
①자연풍경, 산, 골짜기, 바다, 강 등을 떠올리고, 실내인지 실외인지, 시골인지 산골인지 도시인지를 생각하라.
②시간도 구체적으로 낮인지, 밤인지, 어떤 계절인지, 날씨는 추운지 더운지, 비가 오는지 등을 생각한다.
③혹시 음식 냄새, 동물, 혹은 향수 냄새 등이 나는지, 무슨 소리가 들리는지 생각해 보라.
④그곳에 누가 있다면 얼마나 많은 것들이 있는지 생각하라.
⑤그들은 어떤 모습인가? 앉아있는지 서 있는지, 가까이 있는지 멀리 있는지 생각하라.
⑥그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함께 있는가 아니면 서로 떨어져 있는가?
⑦그들은 무슨 말을 하고 있는가? 어떤 분위기인가? 긴장, 축제, 분노, 슬픔 등.
⑧그 장면 안에서 당신은 어디에 있는가? 이 장면을 예수님의 눈으로 보는가?
제자들의 눈으로 보는가? 주역인가? 군중의 한 사람인가?
⑨사람들의 얼굴 표정을 보라.
⑩예수님의 말씀을 들어보라. 사람들의 소리가 들리는가?
⑪어떤 냄새가 나는가?
⑫어떤 감각이나 촉감이 느껴지지 않는가?
⑬음식이나 음료의 맛을 느낄 수 있는가?
3. 예수님과 대화하기
-이미지를 통한 말씀묵상이 끝나면 무엇을 경험했는지 예수님과 대화를 시작하라. 친구에게 하듯이 예수님에게 말씀하라. 무엇을 부탁하거나 요구하는 기도 형식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말하면서 자신을 좀 더 열어 보이는 과정이다.
①예수님에게 내가 어떤 것에 대해 말하기를 원하는지 생각해보라.
②예수님을 그것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셨는가? 기뻐하시거나, 슬퍼하시거나, 노하시거나, 괴로워하셨나? 말씀을 들으려고 노력하거나 그림처럼 보려고 하지 말라. 이와 같은 질문을 가지고 예수님의 모습을 생각해보라.
③예수님의 어떤 반응이 당신을 화나게, 혹은 기쁘고 행복하게, 혹은 슬프게 했는지 예수님께 크게 말하라. 그리고 다시 예수님이 하시는 말씀을 들어보라.
④나는 예수님에게 ~라고 말씀을 드린다.
예수님의 반응은 ~인 것 같다.
그 말씀은 내게 ~을 느끼게 한다.
나는 예수님께 ~라고 말씀 드린다.
예수님은 ~라고 대답하신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예수님과 대화를 계속해본다.
4. 예수님에게 초점을 맞추어서 해보기
①예수님이 어떤 모습으로 보이는가? 당당하게, 친절하게, 부드럽게, 강하게, 가까이, 멀리 등
②예수님의 분위기는 어떤가? 예수님은 행복해 보이는가? 아니면 어떤 상태로 보이는가?
③예수님은 지금 당신에게 무엇을 하기를 원하시는가?
④예수님은 지금 당신과 함께 계시면서 무엇을 원하시는가?
⑤예수님은 당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가?
⑥예수님은 당신의 어떤 점을 좋아하시는가?
5. 자신의 느낌에 초점을 맞추어서 해보기
①당신은 지금 예수님이 당신에게 하시는 말씀을 좋아하시는가?
②당신은 예수님의 말씀에 대해 어떤 것은 좋고 어떤 것은 싫다고 자유롭게 말할 수 있겠는가?
③예수님에 대한 당신의 느낌을 그분에게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가?
④자유롭게 말할 수 없다면 무엇 때문인지, 당신이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예수님께 말할 수 있는가?
⑤예수님이 당신을 존귀하게 여기시는 것을 느낄 수 있는가?
⑥예수님이 당신의 느낌을 알아주시는지 깨달을 수 있는가?
⑦당신은 예수님에게 무엇을 가장 원하는가?
6. 마음의 귀를 깨끗이 하기 위하여
예수님이 하시는 말씀을 듣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예수님이 더욱 분명하게 말씀하시도록 마음을 열기 위해 다음의 질문이 도움이 될 것이다.
①진실로 예수님이 당신에게 말씀하시기를 원하는가?
②예수님이 어떤 말씀을 하실까봐 두려워하지는 않는가?
③예수님은 당신의 부모님이 말씀하셨던 것과 비슷한 말씀을 하시는가?
④이 정황에서 당신은 무엇을 원하는가?
⑤예수님이 당신의 느낌과 염려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실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7. 경험의 박물관 차리기
- 어떤 분문에 대한 상상의 산물을 보관하는 일은 은혜의 감동을 테이프에 담아 두었다가 다시 볼 수 있는 것과 같다.
☞ 적용질문
성경 속의 사건이나 상황이나 말씀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경험하고 참여하기 위하여 얼마나 노력하는가? 복음서를 다시 만나보라.
|
혹 글을 퍼오실 때는 경로 (url)까지 함께 퍼와서 올려 주세요 |
자료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 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