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교자'가 확실한 설교만 올릴 수 있습니다. |
성경본문 : | 창1:1-5 |
---|---|
설교자 : | 이훈구 목사 |
참고 : |
하나님의 천지 창조
창1:1-5
서 론
보통사람들보다 생각을 깊이 하는 철인들은 "만물의 근원이 무엇일까?" 라는 질문의 해답을 얻으려고 연구와 노력과 생각을 많이 하여 자기들 나름대로의 해답을 얻어 발표를 하였습니다.
1) 탈레스는 우주 만물의 근원은 '물'이라고 하였고
2) 아낙시메네스는 만물의 근원은 '공기'라고 하였고
3) 헤라클레이토스는 만물의 근원은 '불'이라고 하였고
4) 피타고라스는 만물의 근원은 '수'라고 하였고
5) 엠페도클레스는 만물의 근원은 '흙, 물, 공기, 불'이라 하였고
6) 아낙시만드로스는 만물의 근원의 존재는 죽지도 않고 특성도 없고 변화하지 않는 신적인 존재인 '무한자'라고 하였습니다 이들은 고대철학자들 가운데 자연탐구의 철학자들인데 아낙시만드로스만이 근사치에 접근한 해답을 말하였을 뿐 나머지 5명은 정답과 전혀 무관한 답을 발표하였습니다.
만물의 근원이 무엇일까? 누구가 천지만물을 만드셨을까? 이에 대한 해답을 줄 책은 영원한 진리인 성경밖에 없습니다 오늘 본문 1절에 보면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고 말씀하였는데 이 말씀만이 가장 정확한 해답입니다. 오늘 아침에는 하나님의 천지창조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면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본 론
1. 하나님께서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때
하나님께서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때는 태초입니다
창1:1에 보면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고 말씀 하였습니다.
“태초”란 말은 히브리어로 “베레쉬트”인데 이 단어의 뜻은 하나님께서 창조를 개시함으로 시작된 “시간의 출발점”을 의미합니다 이 말은 더 쉽게 말씀드리면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하나님께서 천지만물을 창조하셔서 만물이 존재하기 시작한 때를 의미합니다.
요1:1에 보면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고 말씀하였는데 이 말씀의 “태초”는 천지만물 창조 훨씬 이전 하나님께서 스스로 존재하시기 시작하신 그 때를 의미합니다.
2.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
1) 하늘과 땅과 바다와 천체
2) 동물과 식물과 어류, 조류, 사람, 모든 동물, 만유.
우주 안에 있는 모든 것 중에 하나님께서 만들지 않은 것이 단 한 가지도 없습니다. 우주 만물과 생태계를 보면 신기해 아니할 수 없고 감격하지 아니 할 수가 없습니다.
3. 하나님의 창조 방법
1)말씀으로 창조를 하셨습니다
창1:3에 보면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창1:6에 보면 “하나님이 가라사대 물 가운데 궁창이 있어 물과 물로 나뉘게 하리라 하시고”
창1:9에 보면 “하나님이 가라사대 천하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 하시매 그대로 되니라”
창1:11에 보면 “하나님이 가라사대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과목을 내라 하시매 그대로 되어”
창1:14에 보면 “하나님이 가라사대 하늘의 궁창에 광명이 있어 주야를 나뉘게 하라 또 그 광명으로 하여 징조와 사시와 일자와 연한이 이루라”
창1:20에 보면 “하나님이 가라사대 물들은 생물로 번성케 하라 땅 위 하늘의 궁창에는 새가 날으라 하시고”라고 말씀을 하였습니다.
2) 흙으로 창조를 하셨습니다.
창2:7에 보면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창2:19에 보면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4.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기간
하나님께서는 6일간에 걸쳐 천지만물을 창조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시므로 이것이 가능 합니다
창2:2에 보면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고 말씀하였습니다.
5.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순서
1) 빛(1-5)
창1:3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창1:5 “빛을 낮이라 칭하시고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2) 궁창(6-8)
창1:7 “하나님이 궁창을 만드사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로 나뉘게 하시매 그대로 되니라”
창1:8 “하나님이 궁창을 하늘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둘째 날이니라”
3) 바다, 육지, 식물(9-13)
창1:9-10 “하나님이 가라사대 천하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 하시매 그대로 되니라 하나님이 뭍을 땅이라 칭하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칭하시니라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창1:11 “하나님이 가라사대 땅은 풀과 씨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가진 열매 맺는 과목을 내라 하시매 그대로 되어”
4) 해, 달, 별(14-19)
창1:16 “하나님이 두 큰 광명을 만드사 큰 광명으로 낮을 주관하게 하시고 작은 광명으로 밤을 주관하게 하시며 또 별들을 만드시고”
5) 새, 물고기(20-23)
창1:20-21 “하나님이 가라사대 물들은 생물로 번성케 하라 땅 위 하늘의 궁창에는 새가 날으라 하시고 하나님이 큰 물고기와 물에서 번성하여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날개 있는 모든 새를 그 종류대로 창조하시니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6) 짐승, 사람(24-31)
창1:25 “하나님이 땅의 짐승을 그 종류대로, 육축을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을 그 종류대로 만드시더니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창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우리는 하나님의 창조 순서에서 하나님께서 사람을 얼마나 사랑하시는가를 조명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1) 태양과 달과 별 창조하시기 전에 사람을 창조하셨다면 ?
2) 야채와 과일과 곡식 창조하시기 전에 사람을 창조하셨다면?
3) 그늘이 되는 나무나 식물을 창조하시기 전에 사람을 창조하셨다면?
4) 사람을 만물을 다스리는 자로 창조하시지 않았다면?
6. 하나님의 창조 수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천지 만물은 온전하고 완전하므로 더 이상의 진화나 발전이 필요치 않습니다.
창1:4, 10, 12, 18, 21, 25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창1:31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좋았더라”는 히브리어로 “토브”인데 이 말의 뜻은 “위대한” “놀라운” “완벽한” “아름다운”입니다 하나님의 창조의 수준은 위대하고, 아름답고, 놀라웁고, 완벽하기 때문에 더 이상의 진화나 발전이 필요 없습니다.
7. 하나님께서 천지 만물을 만드신 목적
1) 사람을 위해서
창1:29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이 되리라”
창9:2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바다의 모든 고기가 너희를 두려워하며 너희를 무서워하리니 이들은 너희 손에 붙이웠음이라”
8.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
1) 천지 만물을 다스리고 관리하고 보존하는 사역을 위해서
창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2)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도구로 사용하시려고
사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
히13:15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사43:7 “무릇 내 이름으로 일컫는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들을 내가 지었고 만들었느니라”
사4:8 “나는 여호와니 이는 내 이름이라 나는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내 찬송을 우상에게 주지 아니하리라”
요4:23-24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리로 예배할찌니라”
하나님께서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신 이유도 하나님의 예배도구로 쓰시기 위함입니다. 또 하나님께서 사람만 영적인 존재로 창조하셨는데 이유는 하나님이 영이시기 때문에 영적인자만이 영이신 하나님과 교통을 할 수 있고 예배를 드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훈구 목사
설교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