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4786번째 쪽지!
□ 말씀으로 모이고 사랑으로 흩어지는교회
교회주보자료를 만들면서 여러 교회의 주보를 모아 교회 표어를 정리해본적이 있습니다. 교회 표어는 그 교회가 추구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함축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한국 교회의 존재 이유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약 600개의 표어를 종류별로 분류하니 그 중에 30%는 열심히 전도해서 교회를 채우라는 표어였고 20%는 성전을 건축하자 였습니다. 가장 많이 인용한 성경구절은 사도행전1:8이었습니다. 그래서 알았지요. 한국교회의 존재 이유는 '교회 성장' 과 '성전(?)건축' 이라는 것을.....
가장 안타까운 사실은 사도행전1:8절의 왜곡이었습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1:8) 성경 구절은 (행1:8) 이라고 해놓고 그 앞에 표어는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집을 채우라' 라고 한다던지, 오늘은 대전 내일은 한국 모레는 세계.... 이런식이었습니다. 한마디로 무조건 사람들을 우리교회로 데려오라는 것이지요.
개인적으로 표어 중에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말씀으로 모이고 사랑으로 흩어지는교회' 였습니다. 초대교회는 모이고 흩어지는 교회였습니다.(행8:4-7) 비록 성전은 무너지고 동굴속이나 무덤가에서 예배를 드리고 성도의 교제를 나누었지만, 그들은 곧 흩어져서 세상 가운데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고 증거하면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영향력을 행사하였습니다. 그런데 한국 교회는 모이기만 하고 흩어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교회입니다. 도대체 뭐하자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개척교회 사모님이 형편이 힘들어 작은 회사에서 5년을 일을 했는데 아무도 그 사모님이 예수님을 믿는 사람인지 몰랐다고 합니다. 무슨 비밀 첩보요원도 아니고 예수 믿는 사실을 그렇게 꽁꽁 숨겨야 될 무슨 이유가 있었을까요? ⓞ최용우
♥2013.11.5 불날에 좋은해, 밝은달 아빠 드립니다.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