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2011년 5월21일은 소만입니다
우리는 지금 24 절기의 여덟 번째인 소만(小滿 5.21)을 살고 있습니다. 소만은 만물이 점차 생장(生長)하여 가득 찬다(滿)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옛 사람들은 소만을 5일씩 3후(三候)로 등분하여,
① 씀바귀가 뻗어 나오는 기간 (5.21-25)
② 냉이가 누렇게 죽어가는 기간 (5.26-31)
③ 보리가 익는기간 (6.1-5) 이라 하였습니다.
찔레꽃 향기가 가득하고, 밤꽃향기가 코를 간지럽힙니다. 금계화와 장미와 붓꽃이 피었거나 피기 직전입니다. 개구리 소리가 더욱 우렁차고 씩씩합니다.
여름의 분위기가 본격적입니다. 남부지방에서는 벌써부터 모내기가 한창이지만, 아직 우리동네는 논을 갈아엎어서 물을 대놓은 정도네요.
앞산 뒷산 모든 산야가 푸르름으로 가득합니다. 하지만 대나무만큼은 푸른 빛을 잃고 누렇게 변해갑니다. 새로 올라오는 죽순에 자기의 영양분을 공급해주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봄의 누래진 대나무를 가리켜 죽추(竹秋)라 하지요.) 어미가 자기 몸을 돌보지 않고 어린 자식에게 정성을 다하여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은 사람이나 동물이나 식물이나 다 같네요.
죽순(竹筍)을 따다 고추장이나 양념에 살짝 묻혀 먹으면 정말 기가막힌 별미이지요. 해마다 이맘때 가뭄이 드는데 올해는 때맞춰 적당한 비가 내려 농사 짓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절기가 되고 있네요. 좋습니다. 모든 것이 아름답습니다. 찔레꽃 향기 가득 한 소만날 최용우 올립니다.
------------------------
(8) 소만(小滿) 24절기의 하나. 입하와 망종 사이에 들며 음력 4월, 양력으로 5월 21일 무렵이 된다. 태양이 황경(黃經) 60°에 오는 시기로, 이때부터 여름의 기분이 나기 시작하며 식물이 성장한다. 소만 무렵에는 모내기를 시작한다. 모판을 만들어서 모내기까지 모의 성장기간이 옛날에는 45∼50일 걸렸으나, 지금은 비닐모판에서 40일 이내에 충분히 자라기 때문에 소만에는 모내기로 인해 1년 중 제일 바쁜 계절이 된다. 옛날 중국에서는 소만입기일(小滿入氣日)로부터 망종까지의 시기를 5일씩 삼후(三候)로 등분하여 초후(初候)에는 씀바귀가 뻗어오로고, 중후(中候)에는 냉이가 누렇게 죽어가며, 말후(末候)에는 보리가 익는다고 하였다.
자료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 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