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4926번째 쪽지!
□ 4차원의 믿음
4차원 믿음 -듣봄(visio)의 믿음입니다.
visio를 영어사전에서 그 의미를 찾아보면 ①시력, 시각, 보이는 것, 광경, 자태, 모습 ②선견지명, 예견력, 예측력, 통찰력, 상상력 ③환각, 환시, 환영, 환상, 공상, 몽상, 상상, 이상 ④광경, 풍경, 영상, 화상
듣봄이란 '듣고 본다'는 뜻입니다. 듣봄의 믿음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보고 분별하는 믿음' 입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려면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야지요. 하나님의 음성은 감각기관을 통해서 듣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직관'으로 압니다. 내가 부모를 그냥 알아보듯이 '들어보니 하나님의 음성이구나' 하고 그냥 아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음성은 성경에 문자로 기록되어 있고, 하나님의 속성이 담긴 온 우주 만물에 하나님의 음성이 가득 담겨 있습니다. 듣고 보는 사람의 눈에는 하나님의 뜻이 쉽게 보이지요.
대 자연 속에서 예쁜 꽃을 보고, 흘러가는 구름을 보고, 산에 나무와 날아다니는 새들... 그리고 내 주변에 있는 사물까지도 때로는 하나님의 뜻을 전달합니다. 저는 심지어 차가 후진하면서 벽을 들이받지 말라고 길에 심어놓은 돌덩이가 저에게 말하는 소리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이런 4차원의 듣고 보는 믿음을 가지기 위해서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이나 교리로 왜곡하지 않고 하나님의 본성과 뜻이 깃든 그대로 보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듣봄의 믿음은 직관, 통찰, 예지, 깨달음, 깨침, 의식의 변화 등등... 이 모든 것의 결과입니다. 한국교회에 80년대 이전까지는 4차원의 믿음을 가진 분들이 많았는데, 묵상(큐티)가 들어온 이후로 '믿음의 성장'이 3차원에서 맘추어버렸습니다. 묵상(큐티)은 이성의 작용으로 하나님의 뜻을 찾아보는 시도인데, 이성으로는 하나님을 듣고 볼 수 없습니다. 바리새인들처럼 그저 열심히 성경을 '적용'하려고 할 뿐입니다. ⓞ최용우
♥2014.4.30 날에 좋은해, 밝은달 아빠 드립니다.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