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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 마26:36-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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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 | 이상호 목사 |
참고 : | 공주세광교회 http://sk8404.or.kr |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마태복음 26:36-46
13. 3. 24(종려주일)
오늘은 예수님이 잡히시기 전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종려주일이고 이번주간은 고난주간입니다. 우리는 고난주간에 매일 저녁기도를 하려고 합니다.
본문에는 예수님께서는 잡히시기 직전에 겟세마네 동산에서 십자가의 고통을 결단하는 기도를 드린 장면입니다. 예수님은 기도로 인간적인 연약함을 극복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십자가를 지기로 결심하고 준비하였고, 십자가를 맞을 힘을 얻으셨습니다. 이 십자가 고난은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1. 예수님은 성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기도를 드렸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과 최후 만찬을 마친 후에 겟세마네 동산으로 가셔서 기도하였습니다. "내 아버지여 만일 할만 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마26:39)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첫 번째 기도 내용이 어떻습니까? 연약한 인간의 고뇌가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하는 내용이 그렇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위기를 당하면 그 어려움을 피해 가기를 원하는 본능이 있습니다. 슬픔도 없고 고통도 없는 순탄한 길을 가기 원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잘못이 아닙니다. 죄도 아닙니다. 그러나 높은 산 깊은 골짜기 같은 어려움이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두번째 나아가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마26:42) 하셨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두 번째 기도부터는 자신의 사명을 깊이 생각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하나님이 자기에게 주신 사명을 깊이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포기하고 순종하는 길로 결심합니다. 오직 하나님의 뜻만을 생각하고 죽기까지 순종하기로 작정하셨음을 볼 수 있습니다.
성경은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2:8) 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순종하기로 결심하셨습니다. 십자가를 지시려고 이미 마음으로부터 그 일을 시작하고 계셨습니다.
또 "세번째 동일한 말씀으로 기도"(마26:44)하셨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 무슨 내용입니까?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런 결단을 하는 기도는 얼마나 어려운 일입니까?
어려운 일이 있을 때 기도하지 않으면 감당할 수 없습니다. 기도하고 또 기도해야 합니다. 그래야 마음을 단단히 먹고 결심할 수 있습니다. 더욱 힘쓰고 애써서 간절히 기도해야 확신이 서고 마음에 평안이 찾아옵니다. 하나님 앞에서 기도하면서 고통을 감당할 결심을 할 때 성령의 위로와 평안이 있습니다.
예수님도 우리와 똑같이 연약한 인간입니다. 마리아의 태중에서 나왔습니다. 어린 소년 시절이 있고 청년기가 있었습니다. 때로는 피곤하고 지쳤으며 배고팠습니다. 우리와 똑같은 인성을 가진 예수님이셨다는 이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십자가의 고통을 헤아려 알 수 있습니다.
성경에 예수님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오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히4:15)
주기철 목사님은 주님의 십자가를 생각하면서 이렇게 찬송했습니다. 158장
서쪽 하늘 붉은 노을 영문밖에 비치누나
연약하온 두 어깨에 십자가를 생각하니
머리에는 가시관 몸에는 붉은 옷
힘-없이 걸어가신 영문 밖의 길이라네
예수님은 잠시 후에 당하게 될 여러 가지 고초와 죽음 앞에서 '고민하고 슬퍼'(마 26:37) 하셨다고 하였습니다. 인간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십자가 고난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이 십자가 고난은 형벌이었습니다. 예수님이 감당하시는 이 사망의 고통과 죽음은 우리의 죄와 허물 때문이었습니다.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하는 세 번의 기도를 드렸습니다. 이것은 채찍에 맞고 멸시와 천대를 당할 것을 결정한 것입니다. 능욕과 침 뱉음을 당할 것을 작정하신 것입니다. 십자가를 지시고 온 몸이 찢기고 상하실 것을 이미 결심한 것입니다. 물과 피를 다 쏟으실 것을 결심하신 것입니다. 억만 죄인을 위하여 자신이 그 죄짐을 대신 지실 것을 결정한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의 기도 모습을 깊이 살펴보십시오. 경건하고 겸손한 기도입니다. 간절한 기도입니다. '무릎을 꿇고 기도'하였습니다(눅 22:41).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습니다(히 5:7).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눅 22:44) 되었습니다.
아버지, 이 십자가가 아버지의 뜻입니까? 아버지, 이 십자가가 제 몫입니까? 내가 지겠나이다. 지금 그 길로 갑니다. 이것이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였습니다. 이 때 하나님이 보낸 천사가 "하늘로부터 예수께 나타나 힘을 돕더라"(눅22:43)고 하였습니다. 십자가 없는 영광은 없습니다. 십자가 없는 승리와 영광의 부활은 없습니다. 그런데 오늘 많은 성도들은 십자가 없는 영광의 자리에 앉으려 하고 있습니다.
주기철 목사님은 마산 문창교회를 떠나서 평안 산정현 교회로 올라갔습니다. 한국의 예루살렘 평양에서 신사 참배를 거부하고 믿음의 정절을 지켜 죽기로 결심한 것입니다.
손양원 목사님은 문둥병자들을 섬기는 일에 예수님을 대신하였습니다.
언더우드 청년의 귀에 쟁쟁하게 들려오는 하나님의 음성이 있었습니다. "한국은 어떻게 하겠느냐? 한국은 어떻게 하겠느냐?"하는 음성이었습니다. 그는 어둠과 절망의 땅 한국으로 갈 것을 작정했습니다. 그리스도 예수의 피묻은 복음을 가지고 사망의 땅에 들어왔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십자가 없는 영광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성전을 지은 자 없이 예배 처소가 있을 수 없습니다. 섬기는 자 없이 교회가 사랑이 충만할 수 없습니다. 시간과 재물과 재능을 드림 없이 하나님 나라의 일이 이루어지는 것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기도하지 않고 전도하지 않고 교회의 부흥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예수님은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마16:24) 하였습니다. 이것은 2천 년 전 12제자에게만 하신 말씀이 아닙니다.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주신 말씀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찬송가 339장
내 주님 지신 십자가 우리는 안질까
뉘게 나 있는 십자가 내게도 있도다
내 몫에 태인 십자가 늘지고 가리다
그 면류관을 쓰려고 저 천국 가겠네
예수님은 기도하신 후에 "일어나라 함께 가자"(마26:46)하시고 십자가를 향하여 승리의 행진을 시작하였습니다. 우리도 함께 가야 합니다. 이미 구원받은 우리들은 천성을 향하여 가는 사람들입니다. 십자가의 길도 함께 갑시다. 헌신과 충성의 길도 함께 갑시다. 나만이 짊어진 내 몫의 십자가를 피하지 맙시다. 감당합시다. 하나님의 뜻이 있습니다. 눈물로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단을 거둡니다. 죽도록 충성하는 자는 생명의 면류관을 받습니다. 천국 길도 함께 갑시다. 이 길은 나 혼자 가는 길이 아닙니다. 주님이 동행하시는 길입니다. 주님께서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 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28:20)하십니다.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은 나라가 망하였으므로 다른 청년들과 함께 원수의 나라 바벨론으로 끌려갔습니다. 궁중 교육을 받고 이름까지 벨드사살이라고 바꾸어 주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마음속에 믿음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저들이 빼앗을 수도 없었습니다. 금신상 앞에 절하지 않으면 풀무 불에 던짐 받을 위기에 처했습니다. 그러나 믿음을 지키기로 결심했습니다.
생명을 포기하는 한이 있어도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 앞에서 하나님을 부인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저들은 담대하게 말했습니다. "만일 그럴 것이면 왕이여 우리가 섬기는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서 능히 건져내시겠고 왕의 손에서도 건져내시리이다 그리 아니하실 지라도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도 아니하고 왕의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단 3:17-18)
성도들도 하나님께 기도하되 본성적인 불순종이나 자기 생각을 고집하지 않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이 분명하면 자신을 굴복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십자가를 져야 합니다.
2. 시험에 들지 않도록 깨어서 기도하여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베드로, 야고보, 요한에게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마 26:38)하셨지만 저들은 졸고 있었습니다.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마 26:41)하였지만 슬퍼하여 잠들고 말았습니다. 예수님의 피땀 흘려 기도하는 모습과는 너무 대조적입니다.
제자들은 마땅히 기도로 준비하여야 하는 때에 잠을 자더니 어떻게 되었습니까?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마26:35)하던 베드로와 제자들이 어떻게 되었습니까? 주님을 내버려두고 도망을 쳤습니다. 기도를 하여야 시험에 들지 않습니다.
일찍이 베드로, 야고보, 요한은 변화산에서 예수님의 영광과 모세와 엘리야를 보았습니다(마17:3). 그러므로 저들은 "생각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롬8:18)하고 주님을 따를 수 있어야 하였습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주님을 부인하였습니다. 세 번이나 부인하였습니다. 믿음이 있다고 큰소리치는 사람도 어쩔 수 없습니다. 불신자같이 되고 맙니다. 얼마나 부끄러운 일입니까? 사람은 기도가 중단 되면, 하나님과의 교제가 끊어지면 본인이 아무리 잘하겠다고 다짐을 하고 마음을 굳게 먹어도 시험에 들 수밖에 없습니다.
성도들이 어려운 때에 기도하지 않으면 근심 걱정을 이기지 못하고 절망에 빠집니다. 주님과 멀어집니다. 그리고 주님을 부인하게 됩니다. 성경은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히12:2) 하였습니다. 예수님의 고난과 부활을 생각하면서 내 몫의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릅시다.
3. 기도는 내 뜻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뜻을 구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나의 소리를 일방적으로 하나님께 아뢰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들으며, 나에게 향하신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을 깨닫는 것입니다.
우리의 기도란 대부분 자기가 바라는 소원을 하나님께 들어달라고 매어달리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진정한 기도란 우리의 소원을 하나님의 소원으로 바꾸어가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땀방울이 핏방울이 되도록 기도하시기를 이렇게 기도하셨습니다. 39절
기도는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메시지를 듣고 나의 마음을 예수님의 마음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기도는 나의 소원을 하나님의 소원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기도는 나의 계획을 하나님의 계획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의 인생 가운데 예수님이 왕이 되시는 삶이 되어 주님의 나라를 이루어가는 것입니다.
믿음은 순종입니다. 기도는 내뜻대로 되기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뜻대로 되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좋은 믿음은 순종하는 기도를 하는 사람의 믿음입니다. 믿음은 내 기분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마음을 살피는 것입니다. 진정한 믿음은 내 감정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을 의식하고 주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순종을 보셨습니다. 독자 이삭까지도 아끼지 아니하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희생의 제물로 드리는 아브라함을 하나님이 보시고 인정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복주셨습니다. 순종하는 아브라함을 복주시고 또 아버지에게 순종한 이삭도 복주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창대케 해주셨습니다.
예수님이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셨더니 하나님이 그 예수님을 죽은 지 사흘 만에 다시 부활하게 하셨습니다. 순종하는 기도로 부활 승리하심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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