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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 약1: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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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 | 강종수 목사 |
참고 : | 2014. 9. 21 주일 오전 설교http://cafe.daum.net/st888 |
성경 : 약1:5-8
제목 : 지혜를 구하라
약1:5-8 ‘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6.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7.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8.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 아멘.
예수 믿게 되면 역사관이 완전히 바뀌어서 세상 문화적 가치에 체질화된 삶의 변화를 위해 고통을 받는데 이것을 시험이라고 표현합니다. 이런 시험을 만날 때 본문 앞, 3-4절에서 인내를 잘하면 온전한 신앙인이 될 수 있다는 비전을 말하면서 이를 위한 대책으로 본문을 주었습니다.
본문 뒷부분, 6-8절은 하나님께 무엇을 구할 때, 믿음으로 의심 없이 구하라고 했습니다. 5절 중심으로 <지혜를 구하라>는 말씀을 상고하고자 합니다.
1. 하나님께 구할 지혜란?
지혜는 세상 살아가는 꾀나 합리적인 사고방식이 아닙니다. 성경에는 사람의 지혜와 하나님의 지혜를 대조합니다(고전2:5). 용어가 같이 쓰일 뿐 그 내용이 진짜와 짝퉁의 차이와 같이 절대적으로 틀립니다. 복음은 비교될 수 있는 사람의 다른 상식이 아니라 완전히 틀린 하나님의 계시입니다.
본문 약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이라고 한 말은 세상을 사는데 필요한 지식이 부족한 것을 뜻하지 않습니다. 지식부족은 공부를 하고 습득할 일이고 여기서 말하는 지혜는 다릅니다(마11:25-27).
성경에서 지혜라고 함은 이론적 가치의 지식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이며 하나님의 능력이고 구속사적 의미로는 예수님 자신이기도 합니다(고전1:30). 그러니까 세상에서 얻을 수 없고 오직 하나님이 주시는 이해와 능력과 사상을 말합니다. 즉 믿음의 역사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잠9: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 ..’(욥28:28) -하나님 경외치 않으면 결국 지혜 없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잠22:4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시136:5 ‘지혜로 하늘을 지으..’시고, 잠3:19 ‘.. 지혜로 땅에 터를 놓으셨..’ 다고 했습니다. 이런 말씀은 지식이 아닌 능력을 뜻하고 있습니다.
마11:19 ‘.. 지혜는 그 행한 일로 인하여 옳다 함을 얻느니라’, 이 말씀은 하나님의 지혜란 말만 무성한 철학적 논리가 아니라 역사가 일어나는 현실적인 신앙의 효력을 보이는 것을 뜻하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골1:9 ‘.. 신령한 지혜..’라고도 표현하고 있습니다.
2. 구하면 반드시 후히 주심
하나님은 구하는 자에게 주신다고 약속하심을 이루시는 분이어서 반드시 응답하십니다. 얻지 못한 것은 구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약4:2에 말해주고 있습니다. 야고보서를 더러 오해하기를 신앙의 윤리적 부분만을 강조하는 것으로 알지만 복음서처럼(마7:7-8)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소개하고 있음을 봅니다. 본문 약1:5 ‘..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
여기 후히 주신다는 말, 하플로스(ἁπλῶς)는 후하게 많이 주신다는 의미라기보다 순전히, 기꺼이 지체하지 않으신다는 뜻으로 확실히 편하게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응답을 하실 때 명확하고 시원하게 찬송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응답하십니다. 어중간하고 반신반의, 그러니까 이게 사람의 뜻인지 신앙적인지 분간이 안가는 그런 형태가 아니란 말입니다.
성도는 생명의 주님을 믿음으로 기도해서 성경의 약속대로 응답을 받아 누리는 삶으로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교회에서 사람을 평가할 때 그 기준이라면 결국 기도를 얼마나 하느냐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그 응답을 보여야 합니다. 날마다 기도생활로 승리한 결과를 서로 간증하고 그래서 서로의 믿음을 격상시킬 수 있는 산 증인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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