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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 요12: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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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 | 한태완 목사 |
참고 : |
주의 뒤를 따라 가려면
본문: 요12:26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귀히 여기시리라』(요12:26)
세계에 흩어진 여러 선교기관 가운데 『위클리프 성경 번역회』라는 선교기관이 있습니다. 그들은 신앙에 투철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어학에 특별한 재능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남미나 아프리카나 조그마한 나라 부족들이 모여 사는 곳에, 쓰는 말은 있어도 글이 없는 그곳 사람들의 언어를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그 언어를 가지고 성경을 번역합니다. 한 사람이 마태복음을 번역하고 죽으면 누군가가 뒤를 이어 다시 그곳에 가서 마가복음을 번역하고 또 죽으면 다음 사람이 가서 사도행전을 번역합니다. 이 선교회에서 일하고 있는 선교사 한 사람이 남미의 어떤 마을에 들어가서 일을 하고 있었는데, 성경 번역을 하다 보니까 그 마을 언어 가운데 『순종』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번역할 것인가 하는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그 마을에 어떤 아버지가 아들에게 심부름을 시키는 장면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 일을 꼭 하라고 하면서 『네 모든 마음으로』라고 강조하였습니다. 그리고 심부름 가는 아들 뒤에 아버지가 『네 마음을 나누지 말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순종』이라는 단어를 번역하기를 『마음을 나누지 않고 모든 마음으로 따라가는 것』이라고 길게 번역했다는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온 마음으로 주님을 좇습니까? 나는 온 마음으로 주님을 따라가고 있습니까?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마16:24)
마요네즈와피클 그리고 케첩 등으로 전 세계를 석권한 하인츠 식품 회사의 창시자 헨리 존 하인츠는 1919년 세상을 떠나기 직전, 자신의 어머니인 애너 마거레타 하인츠를 위해 예배당을 건립하라는 유언을 자식들에게 남겼습니다. 이에 하인츠의 자녀들은 5년에 걸친 대공사 끝에 피츠버그 대학 캠퍼스 내에 자신들의 부친과 할머니를 위한 대예배당을 완공하고, 그 이름을 『하인츠 기념 예배당』이라고 붙였습니다. 그 이후, 그림처럼 아름다운 그 예배당은 피츠버그의 상징물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예배당을 직접 찾아가 그 어느 곳을 둘러보아도, 심지어는 교회 안내서에서까지도 예수 그리스도를 찾아볼 길은 없습니다. 물론 거기에도 목사가 있고 주일마다 예배가 드려지고 있지만, 어느 모로 보아도 그 예배당은 이름 그대로 주님과는 전혀 무관한 오직 하인츠의 예배당일 따름입니다. 하인츠 예배당은 오늘날의 교회가 주님의 교회이기보다는 세상에서 출세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교회가 되어 있는 현실을 보여 줍니다. 그러나 주님을 믿는다는 것은 나 중심의 사고에서 주님 중심으로, 세상을 압도하는 논리에서 영원의 논리로 사고의 축이 바뀌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속적 사고방식이나 자기 자신의 부인 없이 참된 그리스도인이 되는 길은 있을 수 없습니다. 진리의 좁은 문을 선택했다는 것 자체가 이미 세속적 사고의 넓은 문을 포기했음을 뜻합니다. 바로 여기로부터 그리스도인의 순결과 거룩이 샘솟는 법입니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마20:28)
자기를 부인한다는 것은 자존심을 내려놓는다는 의미입니다. 사람들에게 금전적인 어려움, 육체적인 고통보다 더욱 더 힘든 일이 있다면 자존심이 상할 때일 것입니다. 그런데 주님이 말씀하십니다. 『자기를 부인하라! 자존심을 내려놔라』
우리 주님은 자기를 부인하며 사신 모델이십니다. 사람들은 주님을 향하여 손가락질하고 침을 뱉고, 빰을 때리는 온갖 능욕과 멸시를 했지만 아무런 저항도 하지 않으시며 털깎는 자 앞에 있는 양과 같이 침묵하셨습니다.
자기를 부인하며 십자가를 지고 살 때 다른 사람들은 알아주지 않아도 하늘에 계신 하나님은 다 보시고 들으시고 아시므로 전지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이며 무소부재하신 영광의 하나님이시고 모든 복의 근원아신 하나님, 영원한 사랑의 하나님이며, 은밀한 중에 보시고, 은밀한 중에 갚아주시는 사랑과 공의의 하나님이 갚아 주실 것입니다.
자기를 부인할 때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는 것이 하나님 사역의 원리입니다. 광야 학교에 입학한 사람은 누구나 자기 부인의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자기 부인은 자기 무시가 아니며, 지나친 자기 비하도 아닙니다. 자기 정체성을 상실하는 것도 아니고, 자기 멸시도 아닙니다. 자기 부인은 자기 정체성을 분명히 인식하면서 자기를 부인합니다. 그 대표적인 모델이 바로 우리 주님이십니다. 예수님은 자신에 대한 분명한 『자아인식』이 있었습니다. 주님은 하나님 아버지를 보여 달라는 빌립에게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느니라(요14:9)』고 하시며 자신이 곧 하나님이신 것을 분명히 밝히셨습니다. 그러나 십자가를 앞에 두고서는 주님은 마치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처럼 침묵으로 일관하셨습니다. 죽기로 작정하신 것입니다. 불법 재판 앞에서는 어땠습니까? 『네가 그리스도냐?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라는 질문 앞에서 주님은 그들이 책잡으려는 것을 뻔히 아시면서도 긍정으로 대답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주님은 때로 침묵과 긍정으로 『예수님 자신이 곧 그리스도요 만왕의 왕이라는 사실』을 결코 숨기지 않으셨습니다. 자기 스스로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자기를 부인하셨습니다. 여기에 우리 주님의 위대함이 있습니다. 자신이 곧 하나님이시면서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취하시고, 자기를 낮추시며 죽기까지 복종하셨습니다. 자원해서 십자가를 지셨던 것입니다(빌2:7-8). 여기에 『자기 부인』의 위대함이 있습니다. 하나님으로서 자기를 부인하신 예수님, 그것만이 하나님의 구속의 사업을 완성하는 일이었기에 죽기까지 자기를 쳐서 부인하신 것입니다. 자신이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자기를 부인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자기 존재의 가치를 너무도 잘 알고 있는 사람이 자기를 부인해야 할 때 그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모세는 자기 존재에 대한 가치를 잘 알았던 사람입니다. 그는 애굽 궁중의 40년 생활에서 모든 학술을 다 익혔습니다.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잘 훈련받은 유능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모든 학문에 통달했고, 지도력을 습득하기까지 철저히 자기를 훈련하고 절제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모세는 자신이 누구이며, 어떤 일을 해야할 것인가를 잘 알고 있었습니다. 성경은 모세가 40세 되었을 때의 생각을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 형제들이 하나님께서 자기의 손을 빌어 구원하여 주시는 것을 깨달으리라고 생각하였으나 저희가 깨닫지 못하였더라』(행7:25).
모세는 애굽 사람을 죽인 후에 자기 동족 이스라엘이 그의 숨은 애국심을 알아주기를 내심 기대했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것을 깨닫지 못했다는 내용입니다. 이 말씀 속에는 모세가 이미 40세에 자기 존재에 대한 인식, 사명에 대한 인식이 분명히 있었음을 암시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하나님의 일은 자기 존재를 인정하는 데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존재를 부인하는 데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자기를 부인할 때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는 것이 하나님 사역의 원리입니다. 그래서 모세는 광야에서 자기를 부인하는 훈련을 받아야 했습니다. 모세는 광야에서 자기 증오가 아닌 자기 부인을 함으로써 자기 성취나 자기실현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고 실현하는 하나님의 사람이 될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막8:34)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 허물과 죗값을 치르기 위해 대신 죽으셨습니다. 십자가는 남을 위한 자기희생입니다. 남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자기가 수치를, 남을 평안하게 하기 위해 자기가 고난을, 남을 살리기 위해 자기가 죽는 것입니다. 기독교 2000년 역사에서 어두운 밤하늘에 빛난 별과 같은 사람들이 누구입니까? 하나님이 보내는 곳에서 천국의 비밀을 가르치며 복음을 전파하며 병든 자를 고치는 일을 위해 자기의 모든 것을 희생하는 자들입니다. 자기 이익을 위해 남을 해롭게 하는 십자가의 원수인 내가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합니다. 십자가를 져야 부활이 있습니다. 예수님을 좇는 길은 날마다 자신을 부인하는 데서부터 출발합니다. 자기 부인을 통해서 하나님의 역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김남준 목사는 자기 부인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기 깨어짐이란 신자 안에 있는 부패한 자기 사랑이 파괴되는 것을 의미 하는데, 이는 죄에 대한 사랑과 거기에 기반을 둔 자기 의에 대한 신뢰가 깨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 안에서 거듭난다는 것은 세상이 옷 입혀준 옛사람의 모든 가치와 기준, 습관과 형식에서 벗어나 본래 창조된 목적에 따라 하나님의 의의 옷을 입고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새사람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때 우리는 반드시 자기부인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존재 자체에 대한 회의나 부정이 아닌 세상의 가치관이나 욕심으로 물든 거짓된 자아를 부인하고오직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의의 길을 갈 것을 결단해야 합니다. 자기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쫓아가는 길, 이것이 진리의 길이요, 하나님께로 가는 영원한 생명길입니다.
또 성경은 말씀합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요12:24)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막8:35)
『무릇 내게 오는 자가 자기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더욱이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고』 (눅14: 26)
우리가 주안에서 아름다운 열매를 많이 맺고, 맡은 본분을 다하는 주님의 뒤를 따르는 제자가 되기 위해서는 항상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목숨을 버릴 마음의 각오가 있어야 합니다. 사도 바울은 복음을 전하기 위해 목숨을 버릴 각오가 되어 있었습니다.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행20:24)
찬송가 459장 (통 514장) 『누가 주를 따라』 를 함께 부르겠습니다.
1. 누가 주를 따라 섬기려는가 누가 죄를 떠나 주만 따를까
누가 주를 섬겨 남을 구할까 누가 주의 뒤를 따라 가려나
부르심을 받아 주의 은혜로 주를 따라 가네 주만 따르네
2. 세상 영광 위해 따름 아니요 크신 사랑 인해 주만 따르고
주가 내려 주신 은혜 힘입어 주의 뒤를 따라 힘써 일하네
부르심을 받아 주의 은혜로 주를 따라 가네 주만 따르네
3. 환난 핍박 많고 원수 강하나 주의 용사 더욱 힘이 강하니
누가 능히 이겨 넘어뜨리랴 변함없는 진리 승리하리라
기쁜 찬송하며 주의 은혜로 주를 따라 가네 주만 따르네
주 하나님, 그가 우리 인생의 홀로 주인이십니다.(고전3:23) 다윗은 그 마음에 항상 하나님을 주인으로 모시고 살았습니다. 우리도 나(자아) 중심의 삶에서 하나님 중심으로 살아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두 주인을 섬길 수 없습니다. 하나님과 재물 중에서 하나를 택해야 합니다. 재물과 하나님 어느 한 족에는 대적하게 됩니다. 아무도 함께 섬길 수가 없습니다. 이것을 미워하고, 저것을 사랑하거나, 이것을 중히 여기고 저것을 경히 여기게 됩니다. 주의 뒤를 따르기 위해서는 내가 이제까지 귀히 여기던 것을 버릴 수 있어야 합니다. 한 부자 청년은 재물 때문에 주님을 따를 수 없었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마19:21- 22)
누가복음 9:57~ 62절의 말씀을 보면 예수님은 제자들과 사마리아 마을을 떠나 예루살렘으로 향하는 길에서 세 사람을 만납니다.
첫 번째 사람은 예수께 이렇게 고백합니다. 『나는 선생님이 가시는 곳이면 어디든지 따라가겠습니다.』
두 번째 사람은 『예수님을 따르기 전에 아버지의 장례를 치르도록 허락하여주십시오』라고 청원합니다.
세 번째 사람은 『주님, 내가 주님을 따르겠습니다. 그러나 먼저 집안 식구들에게 작별인사를 하게 해주십시오』라고 부탁합니다. 세 사람의 고백과 청원은 잘못된 것 같지 않으나 예수님은 그들의 고백과 청원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첫 번째 사람은 마태복음서에 의하면 율법학자입니다. 종교지도자이며 당대의 지식인인 그가 예수님을 따르겠다고 하니, 예수님은 그에게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집이 있으되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도다』(눅9: 58)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그에게 지금 누리고 있는 현실의 편안함을 포기할 수 있겠냐고 반문하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두 번째 사람에게 말씀하십니다. 『죽은 자들로 자기의 죽은 자들을 장사하게 하고, 너는 가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라』(눅9: 60).
예수님을 따르려면 장례까지 포기할 것을 단호히 명하십니다. 마지막으로 예수님은 세 번째 사람에게 『손에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하지 아니하니라』(눅9: 62)고 말씀하십니다. 과거에 얽매이지 말라는 경고입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을 따르려는 자의 각오와 태도를 가르쳐줍니다. 운전하는 사람이 자꾸 뒤를 돌아보면 위험하듯이, 우리의 삶도 과거를 되돌아보면 미래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예수님이 가신 길은 가시밭길, 죽음의 길입니다. 그러나 그 길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길이므로 예수님을 따르려면 그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것을 현실도피나 세상의 편안함으로 생각한다면 따라오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이제 우리는 먼저 과거의 자신의 모습, 생각, 가치기준을 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부르심에 따르는 모든 요구, 희생, 고통까지도 전적으로 받아들이겠다고 각오해야 합니다. 그래야 보이지 않던 것도 볼 수 있고, 들리지 않던 것도 들을 수 있게 됩니다.
우리 모두가 주의 뒤를 따라가기 위해서(주의 일을 위해서)는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목숨을 버릴 각오가 되어 있는 성도가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 기도: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십자가를 지으신 주님, 우리가 지은 모든 죄를 고백하오니 주님의 보혈로 사하여 주시고, 주님 믿는 성도로서 맡은 본분을 다하기 위해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갈 수 있는 귀한 믿음과 성령충만함을 주시옵소서. 온 교회가 회개하고 부흥하는 역사가 나타나게 하시고 우리 모두가 하나님 나라 확장에 쓰임받는 일꾼되게 하옵소서. 우리에게 영육간에 강건하게 하시고,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고 그들의 아픔을 외면하지 않게 하옵소서. 『나를 따라오너라』하신 주님의 말씀에 『예』하고 순종하며, 모든 것을 내려놓고 주님이 걸어가신 그 길을 따라 걷는 우리가 되게 하소서. 아멘. 우리 구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한태완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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