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바른 교육
지금으로부터 백년 전에 이태리에 몬테소리라는 한 여자 의사가 있었다. 그녀는 의과대학 시절에 공부하기가 너무나 힘들어 의학을 포기할 결심을 굳힌 채 팩을 덮어버리고 공원으로 산보를 나갔다. 그런데 그 공원에서 한 거지 모자(母子)를 만났다. 어머니가 구걸하고 있는 동안 어린 아들이 한 장의 종이를 둘로 접었다 폈다 놀고 있는데 그 모습이 행복감으로 넘쳐 흐르고 있었다.
그 모습을 보며 몬테소리는 생명의 힘을 느끼고, 생명을 돕고 인도하고 뒷바라지한다는 것이 참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다시 용기를 얻고 학업을 계속했다.
얼마 후 그녀는 한 정박아 수용소를 방문했는데, 그곳에서 큰 충격을 받았다.
수용소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정박아들을 멸시하는 태도 때문이었다. 정박아들을 짐승처럼 운영하는 사람들이 정박아들을 멸시하는 태도 때문이었다. 정박아들을 짐승처럼 취급하여 마구잡이로 다루는 것이었다. 그녀는 거기서 장박아들이 음식을 담은 그릇을 탐내는 것을 보고 그 나이에 맞는 장난감을 애타게 찾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아동들의 나이에 맞는 놀이 기구들을 개발하고 교육을 시켜 정박아들을 정상적인 아이들의 수준에까지 치료할 수 있었다.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한 아이, 한 아이, 한 영혼, 한 영혼에 대한 관심이다. 그들 각자가 인간으로서 존엄과 긍지를 지니고 정신적 신체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자라게 뒷받침하는 것이다.
한태완<예화포커스> 中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