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5257번째 쪽지!
□깊은 맛 깊은 신앙
어떤 음식이 맛있다는 최고의 표현은 아마도 “깊은 맛이 난다”일 것입니다. 깊은 맛이란 어떤 맛일까요? 음식 재료의 본래 맛이 진하게 우러나와 강하게 미각을 자극한다는 뜻이 아닐까요? 음식의 깊은 맛이 무엇인지 분명히 아는데 설명을 하려고 하니 되게 어렵네요.
신앙에도 ‘깊은 신앙’이 있고 ‘얕은 신앙’이 있습니다. 깊은 신앙은 헬라어로 플레테스(pleres)라고 하고, 얕은 신앙을 플레스테스(plesthes)라고 합니다. 베드로와 어부들이 밤새도록 고기를 잡으려고 얕은 물가에 그물을 칠 때 ‘플레스테스’라는 단어가 쓰였고, 예수님이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던져라’고 하셨을 때 ‘플레테스’라는 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깊은 신앙을 ‘내적 충만’이라고 하는데, 사람의 몸이나 마음 안에 하나님의 영이 가득 찬 상태를 말합니다. 이것은 어떤 현상입니다. 주로 ‘수도원’ 전통에서 내적 충만을 얻기 위해 관상을 하고 수도를 합니다. 깊은 신앙은 마시는 호흡을 통해서 안을 채우며 침묵으로 하나님과 합일에 이를 때까지 기다리는 기도를 합니다.
얕은 신앙을 ‘외적 충만’이라고 하는데 예수님을 믿으면서 이적으로 나타나는 방언이나 병고침의 은사, 예언, 전도, 신유 같은 것을 말합니다. 주로 ‘교회’에서 교회성장을 위해 많이 추구하는 신앙입니다. 외적 충만은 내는 소리를 통해서 밖을 채우며 언어로 하는 기도나 더 강력한 통성기도를 통해서 기도 응답 받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신앙의 깊은 맛은 당연히 ‘내적 충만’을 통해서 다져진 깊은 믿음에서 나옵니다. 조미료만 치는 인스턴트는 안 됩니다. 뿌연 국물이 나올 때까지 푹 고은 사골이 깊은 맛이 나듯이 그렇게 우리의 신앙도 가마솥에 넣고 푹 고아야 됩니다. ⓒ최용우
♥2015.7.3. 쇠날에 좋은해, 밝은달 아빠 드립니다.
댓글 '3'
최용우
'하나님과의 합일'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시면 무수히 많은 자료가 검색됩니다. 자료가 중요한것이 아니고 실제로 하나님과 일치를 이루는 과정의 기도가 있습니다. 실제로 해보면 글이나 말과는 완전 다릅니다.
최신댓글